지난 포스팅에서 '광고 없는 무료 게임'으로 구글 Play 게임 앱과 설치 없는 게임에 대해 언급했었다.
오늘은 그중에서 최근 엔딩(?) 아니, 끝을 본 게임인 '과일 블록 터뜨리기 (Fruit Cube Blast)'를 즐기면서 떠오른 것을 간단하게 남겨본다.
주의 할 점은 구글 플레이 게임에서 지원하는 무설치 버전 외에 앱스토어에서 서비스하는 버전이 따로 있다. 여기서 말하는 버전은 플레이 게임 내 미니게임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광고 없는 무설치 무료 버전을 다룬다는 것.
우선 Fruit Cube Blast 플레이 게임 버전은 모두 400개의 미션을 지원한다.
비슷한 외형의 퍼즐게임들과 달리 스테이지를 선택할 수 없으며, 클리어하면 바로 다음 스테이지로 이어진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플레이 게임에 있는 일부 다른 게임이 미완성이거나 깔끔한 외형을 가졌으나 같은 스테이지를 반복하는 것에 비해서 이 작품은 끝까지 모두 즐길 수 있다.
- 개발사는 RV appstudio라고 한다. Lucas & friends라는 아이들 교육용 앱과 관련 굿즈, 도서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것으로 보이며, 성인용 게임으로 퍼즐 게임을 주로 서비스한다. 루카스와 친구들은 아이들을 위해 광고 없이 무료 서비스로 제공하는 회사. 하지만, 성인용 게임들은 익숙한 광고와 인앱구매를 적용한다. - 완벽한 3성 클리어를 노리는 유저라면 스테이지를 깬 후에 나오는 결과창에서 'Replay'를 눌러 재도전할 수는 있다. 하지만, 'Continue'를 누르는 순간 해당 스테이지는 다시 선택할 수도 플레이할 수도 없다. |
기본적인 앱 UI는 목표 - 사용 가능 터치 횟수가 상단에 퍼즐 화면이 중앙에 멈춤 - 메인 페이지로 나가기 - 사용 가능 보조 도구가 하단에 위치해 있다. 익숙한 배치.
직접 플레이 해보면 알 수 있지만, 게임 완성도는 약간 떨어진다. HTML5 게임으로 보이는데, 개발 초기 버전 같다고 할까? 투박하고, 기능이 제한적이다.
메모리 관리 문제인지 게임 중 버벅거리는 경우가 자주 나오고, 알고리즘 아니 코드가 꼬였는지 매칭할 수 있는 블록 조합이 안 뜨는 상황이 2~3번 나오면 블록이 엉뚱한 위치로 어긋나는 등 문제가 있다.
다행이라면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로 게임이 망가지는 건 아니라는 것.
심하게 버벅거리면 게임을 재시작하거나 앱 관리에서 플레이 게임 앱의 캐시를 삭제하면 괜찮아지며, 블록이 엉뚱한 곳으로 튀는건 해당 스테이지를 깨거나 다시 시작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참고로 UI는 앱스토어에서 서비스 중인 과일 블록 터뜨리기 설치 버전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아무래도 완성도는 이쪽이 더 높다. 광고와 인앱 구매가 없는 긴 체험판이라는 생각으로 플레이해야 한다.
간단한 퍼즐 게임이고, 이동 제한 횟수도 그렇게 빡빡한 느낌은 아니다.
하지만, 게임에서 느껴지는 사악한 운빨/억까(불합리함...)가 상당하다. 중후반 스테이지를 넘어가면 블록이 나오는 패턴이 특히 그렇다. 블록 2개만 같으면 없앨 수 있는 게임이라 분명히 하나만 내려와 색을 맞추면 되는데, 귀신 같이 체크무늬 패턴으로 블록을 내려보낸다.
아마 인앱구매가 있었다면 몇 번은 질렀을 것 같은 그런 빡침을 유발한다.
플레이 게임 버전에서는 오직 금화(코인)로 아이템을 사고, 보너스 횟수를 구입할 수 있는데... 중후반에는 1~2 턴만 더 있으면 깨는 상황이 매우 자주 벌어져서 초반에 얻어 놓은 금화가 금방 동나게 된다.
금화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 스테이지 클리어 결과다.
별 1개에 금화 5개를 받을 수 있으며, 완벽하게 스테이지를 마치면 별 3개를 얻어 '15개'의 금화를 받을 수 있다. 금화를 얻기 위해 클리어 화면에서 리플레이를 선택할지 그냥 컨티뉴를 선택할지는 유저의 선택에 달려있다.
이렇게 짜게 주는 금화와 달리 사야 하는 아이템(개당 100이 기본)이나 추가 이동 횟수 추가 비용(75)이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3성을 얻을 때까지 하는 것도 방법이라면 방법.
하지만, 그냥 아끼고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게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다. 어차피 운빨이라 비싸게 횟수를 추가했는데, 조합이 안 나와 망하는 엔딩을 상당히 많이 당했기 때문이다.
물론, 바로 준비된 블록만 터트리면 깰 수 있는데, 횟수가 부족해 발생한 게임 오버라면 금화를 쓰자. 클리어가 정말 확실할 때 금화를 쓰는 건 큰 도움이 된다.(... 별 3개 달성과는 무관하게...)
아무리 봐도 깰 각이 안 나온다면... 그냥 빠른 재시작(재시작 버튼은 없고, 홈버튼 눌러서 나갔다 다시 시작)하는 게 더 좋다. 은근히 재시작을 많이 하면 블록이 잘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마지막으로 400 스테이지를 전부 깨면 다시 플레이할 수가 없다. 'more levels are coming soon'이 적힌 메인 화면만 있을 뿐. 아껴먹고 싶다면 3성 클리어로 최대한 그 순간을 미룰 수 있기 하니... 선택을 잘해보시길.
- 만약 모두 깨버렸다면 웹에서 'fruit cube blast flash game'으로 검색해보자. 크레이지 게임, 사쿠라 플래시 게임(여기는 조금 구버전 느낌), Y8닷컴(게임스낵 버전=플레이 게임과 같다) 같은 해외 플래시(겸 HTML5) 게임 사이트를 통해서도 즐길 수 있다. 특수 블록 (일정 수 이상 블록을 터치하면 만들어진다. 드랍 위치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 5개 이상 같은 색 : 로켓. 만들어진 로켓은 방향이 랜덤이다. 단일 사용시 해당 방향 1줄을 없앤다. - 7개 이상 같은 색 : 폭탄. 사용 시 만들어진 폭탄 중심으로 일정 반경을 없앤다. 3x3 크기던가? - 9개 이상 같은 색 : 무지개 사탕(바람개비). 사용 시 화면 내 바람개비 색상 블럭을 모두 없앤다. 조합 (기본적으로 두 특수 블록이 접해있는 상태) - 로켓 + 로켓 : 터치한 조합 위치에서 십자형으로 로켓을 발사 수직-수평 1줄을 날림. - 로켓 + 폭탄 : 터치한 조합 위치에서 십자형으로 로켓을 발사. 터치 위치를 중심으로 수직-수평 3줄을 날림. 가장 유용하다. - 로켓 + 바람개비 : 바람개비와 같은 색상에서 로켓을 발사. 로켓 발사 위치는 랜덤. (로켓 효과가 제대로 안나올떄가;;) - 폭탄 + 폭탄 : 더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켜 블럭을 없앤다. - 폭탄 + 바람개비 : 바람개비와 같은 색상에서 폭탄을 생성해 터트린다. - 바람개비 + 바람개비 : 모든 블록을 날려버린다. 로켓+폭탄과 마찬가지로 최고의 조합이지만, 잘 안나온다. * 조합 가능한 특수블록들이 붙어서 모여 있는 경우 조합을 선택할 수 없고, 사용 시 모두 하나로 합쳐진다. 효과가 좀 애매하게 나온다. 일단 상위 조합을 먼저 적용하는 것 같은데, 원하는 효과가 안나올 때가 있다. 예) 바람개비-로켓-바람개비로 붙어있다면 사용 시 바람개비+바람개비 효과가 나오는 식. |
'스샷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닌자 밍(Ninja ming) 데모 - 셀레스티, 슈퍼 미트 보이 같은 어려운 플랫폼 게임. (0) | 2024.11.12 |
---|---|
버티컬 킹덤(Vertical Kingdom) - 기대와 다른 카드 덱+도시 건설 게임 (1) | 2024.11.11 |
애프터이미지 - (3) 나사가 많이 빠진 탐험 중심의 메트로배니아 (0) | 2024.07.04 |
애프터이미지 - (2) 나사가 많이 빠진 탐험 중심의 메트로배니아 (3) | 2024.06.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