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파일들]

2012. 2. 17.
728x90

(2010/07/22 22:01에 처음 작성)

>> 2018.04.21 추가

>>> 2019.03.06 추가.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필수 파일 링크 페이지.

     2019.04.03 맞춤법 내용 추가.

>>> 2020.11.08. 추가, 변경
>>>> 2023.12.19 일부 갱신


그래픽 드라이버
NVIDIA :: 홈페이지 :: - 설치가 간편해지고 재부팅을 안해도 되는군요.
>>> 최근에 나오는 드라이버는 안정성이 떨어지는 편.
AMD   :: 홈페이지 :: - ATI 브랜드가 사라지고 AMD 통합 브랜드로 변경.


+ 인텔 드라이버 센터
:: 한국어 페이지 :: <-- 주로 칩셋용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위해 찾아갈 듯.

 

조이스틱/패드 관련

 조이트론 :: ,자료실 :: 제품군 드라이버 자료실.


 조이투키 :: 홈페이지 :: 키보드 - 패드키 바인딩 유틸리티.
 (2020년 추가>> 이젠 어지간한 게임패드는 PC, 콘솔을 모두 지원하기에 이런 바인딩 유틸은 구형 PC 게임이나 에뮬을 제외하면 필요성이 떨어진다. 심지어 핸드폰 게임 PC 플레이어인 앱플레이어도 자체 지원)



파일 관리
>>> :: 에브리씽 파일파인더 ::
- 개인적으로 정말 오래쓰고 있는 파일 관리 및 검색 프로그램. 윈도우7 프리패치나 검색 기능을 끄고 대신 사용할 유틸을 찾다가 발견한 녀석이다. 다양한 검색 기능과 가벼운 프로그램이라 항상 애용하는 녀석.

 

>>> :: GEEK 언인스톨러 ::
- 에브리씽처럼 오래 사용하고 있는 물건. 윈도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관리하는데 매우 편리하다.

설치 날짜와 용량 순으로 볼 수 있고, 언인스톨시 레지스트리나 남은 파일도 함께 처리해준다.

 

>>> :: 파일질라 ::

- FTP를 위해 사용하고 있었으나 최근 NAS 같은 개인용 서버가 많아지면서 지인들의 서버에 접속하기에 편한 프로그램으로 자주 사용하고 있다. 잦은 업데이트가 장점이자 살짝 불편한 점.

>>>:: CCleaner 포터블 ::
- 불필요한 파일과 레지스트리 관리를 해주는 최적화 프로그램. 윈도우10과 SSD 사용 등으로 최근에는 필요없어졌다고 하지만 주인장처럼 가끔씩 돌리기에 나쁘지 않은 프로그램.

 

게임 플랫폼
밸브 스팀(STEAM) :: 밸브사 별명으로 돈브가 나오는데 공헌을 한 게임 온라인 포탈/플랫폼. 2023년에도 굳건한 모습을 보여준다.
EA EA앱(EA app) :: EA가 스팀에 대항마로 내세운 오리진의 뒤를 이어가는 런처. 편의성과는 여전히 담쌓은 느낌. 웹스토어도 팔아먹고...
>>>UBI 유비커넥트(Ubi Connect) :: UBI의 플랫폼. Uplay에서 UBI커넥트로 변경됐다. 국내 스토어를 열고 나름 현지화를 잘 이루고 있다. 다만... 오리진만큼 까였던 기억은 그대로에 지금은 존재감마저 희미해진 편.

>>>GOG 갤럭시 :: 고전게임. DRM-free 게임 스토어인 GOG의 플랫폼. 설치와 게임 관리를 해주고 업데이트로 목록 관리가 죽었다 살았다하지만, 일단은 다른 플랫폼 라이브러리를 관리할 수 있다.
>>>>에픽 에픽게임스토어 :: 에픽의 플랫폼. 타도 스팀을 외치며 마치 게이머의 구세주인 것처럼 나타났다. 그리고 무료 게임 배포로 민심을 얻었으며, 거부할 수 없는 무료 게임 400여개를 에픽 플랫폼에 박아준 그놈. 하지만, 여전히 런처가 부실하다.

 

>> 게임 보이스챗 프로그램

:: 디스코드 :: 팀스피크 ::

 


웹브라우저
- 익스플로러 : 국내에 설치 안 된 컴퓨터를 찾아보기 힘든 브라우저. IE.
                     더러운 액티브X를 지원하므로 보통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사용한다.
                     6을 가지고 계신분은 8정도로라도 업데이트를 해주자.

>>> 2019년 2월. 제발 익스 좀 그만 쓰라는 MS 엔지니어의 공식 인터뷰가 나왔다.
    엣지 크로뮴 기반으로 변환될 예정.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 은행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 MS 엣지 : 기존 익스플로러를 대신 했던 엣지를 대체해 크로뮴 엣지가 나왔다. 확실히 크롬 대체제로 쓸만하다.
 2023년 12월 현재는 엄청나게 흥했다. AI 챗GPT-코파일럿을 BING에 넣고, 달리(Dall-e)3 이미지 크리에이터로 AI 질답 척척 만물잡학구라쟁이와 딸깍의 맛을 일반인도 무료로 익힐 수 있게 해줬다. 화지만, 극도로 심한 검열과 애매모호한 권리등 사용하다보면 혈압약을 챙겨야한다.

  
- 파이어폭스 : 이 글을 추가하는 2012년 1월 31일 시점에서 10.0버전이 나왔다. 메모리 누수도 많이 나아진 듯. 속도가 괜찮고 깔끔해 필자가 애용중이다. 하지만 국내 게임 사이트는 IE외에는 접속시 이상현상을 유발한다.

>>> 2019년 3월 현재 65.0.2 버전이 됐다. https 차단 여파 등으로 반등하나 싶긴한데...

    최근에 좀 느려진 느낌.

>>> 2020년 11월 현재 82.0.3 버전. 보안에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 구글 반독점 소송에 반대 입장을 내놨는데... 구글과 기본 검색엔진 계약으로 어려운 살림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인듯.
>>>> 2023년 12월 19일 현재 버전은 120.0.1 중간에 확 빨라졌지만, 국내에서 쓰기는 여전히 마이너.

 

- 비발디 : 2020년에 추가해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개인적으로는 파폭이 1순위, 2순위가 비발디, 3순위가 엣지. USB용 포터블 버전으로 설치할 수 있고, 깔끔하게 사용이 가능한 브라우저.

               
- 구글 크롬 : 혁신적이라고 하는 크롬. 빅브라더를 꿈꾸는 구글의 웹브라우저.
             가장 빠른 웹브라우져라고 하지만 최근 연구는 그렇지도 않다는데...
             필자는 크롬은 잘 안쓰고 있다. 이상하게 하드를 너무 읽는 느낌.
>>> 2019년 3월 포터블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며 사용하는데...

    구 버전일 때 'Software Reporter Tool'이 하드를 긁어대는 문제가 있다.

------------------------------------------------------------

다이렉트X 9.0c
:: 케이벤치 링크 ::
:: 마이크로소프트 웹 ::
XP 유저를 위한 2010년 6월 버전입니다.간편한 케이벤치 링크로 올립니다.
(2020 추가>> 다렉X는 12까지 나왔으나 일부 게임은 아직도 9.0을 필요로 한다.)


VC2010 런타임 (+ VC2013 링크 추가)
:: 32비트 ::
:: 64비트 :: MSVCP100.DLL을 찾거나 하는 에러가 있을때는 이녀석을 설치해줍니다.
2008 런타임으로 잘 버텨왔는데 nullDC 덕분에 찾아보게 됐군요. 구동 성능이 좀 빨라지려나...

:: 다운로드 페이지 ::
VC2013 C++ 런타임 패키지. msvcr120.dll을 찾으면 설치해주자.

 

가상랜/VPN 소프트
 
텅글 , 하마치 , 게임레인저
* 가상사설망.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시스템을 서로 묶어 연결시킨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게임시 가상적으로 랜상태를 만들어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랜게임으로 친구나 아는 사람들끼리 플레이를 원활하게 해준다.

>>> 텅글이 죽은지 꽤 된 듯...


인터넷 속도 측정
해외 스피드테스트(SpeedTest.net) : 스피드 측정과 측정값 배너 공유가 가능

이렇게 된 걸 추가 할 수 있음.

국내 정보 진흥원 속도측정(NIA) : 설치해야하는게 있지만 그나마 믿을만하다고 할까? 공정하달까?
(그외 SKB 속도 측정 사이트, KT 속도측정 :: 모두 설치가 필요. IE에서만 실행 가능. 대체... )

>> 언제인지 모르겠으나 KT는 olleh에서 KT로 페이지 변경. SK와 KT는 로그인이 필요하다. ...NIA는 여전히 플래시를 필요로 한다.(2018년인데...)

기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채팅 및 커뮤니티

 

:: 텔레그램 데스크탑 ::

>> 오랜기간 써왔던 채팅 프로그램이지만 주로 사용하는 한아얄씨 서버가 거의 몇주간 죽은 이후로 유지만하고 있다. 카톡을 멀리하는 속성상 지인 대부분 텔레그램으로 넘어와서 사용중.

 세월의 흐름과 유지보수가 안되는 서버가 얼마나 문제인지 경험하게 된 MIRC다...


온라인 바이러스 검사
:: virscan.org :: VirusTotal ::
10메가 이하의 작은 파일을 다양한 바이러스 툴로 검사할 수 있는 사이트.

>> 바이러스 토탈에서는 2017년 정도부터 URL 검사도 추가됐다.


온라인 맞춤법
:: 맞춤법 검사기 :: 인크루트 맞춤법 :: 다음 맞춤법 ::

>> 네이버 맞춤법은 따로 맞춤법 페이지를 지원하지 않는다. 검색하면 검색창 아래 뜨는 정도...
   작업용으로는 불편하다.

>>>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는 2019년 3월 이후 300어절 지원으로 바뀌었다. 내부 구조 변경이라는데 일이 꽤 길어지고 있는 듯. :: 우리말 배움터 ::로 접속하면 예전처럼 지원한다.

 티스토리에서 자체 맞춤법 기능을 지원한다. 다만 새 에디터만 지원하는데 새 에디터가 아직은 좀 좋지 않다.


게임 녹화 프로그램

- 반디캠 : 국산 녹화 프로그램. 사용법이 간단. 비라이센싱은 10분 녹화 제한, 워터마크가 찍힌다.
        주인장님이 라이센싱 연중 모니터하시기에 과자버전같은게 없다고 함. :)
        하나 사는게 좋을 듯한데...2PC(데스크톱+노트북등...)는 라이센스를 따로 사야한다.(췟)
        그 외에도 구버전중에는 해외 Giveaway버전도 있다.
        추가>> 최근에는 OBS를 주로 사용 중이다.

 

- 액  션  : 새로나온 녹화 프로그램. 성능을 알 수 없다.

- 프랩스(http://www.fraps.com/) 유명한 녹화 프로그램. 2013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없다.

 

>>- OBS 스튜디오 : 개인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녹화 프로그램. 무료이며, 설정은 배워야한다.


영상 인코딩프로그램
- 키라라 인코더(kiraraencoder): 본인이 주로 쓰던 인코더. 파이널 버전이후로 업데이트 중단됐다.

  -> 이후 샤나 인코더가 만들어졌다.
- 팟인코더 : 다음카페 링크. 다음팟 플레이어처럼 개발자 버전을 구할 수 있다.

어도비 플래시
플래시 플레이어 업그레이드 페이지
 <--- 액티브X는 IE용, 그외 플러그인/에드온은 파폭,크롬용

 * 플래시는 내년 그러니까 2020년에 완전히 퇴출된다.

>> 2020년 12월에 완전 종료되며, MS에서는 플래시 제거용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 여기 ::를 참고하면 자신의 운영체제 버전에 맞는 제거 패치를 설치 가능. 다만, 수동 설치니 잘모르겠다면 나중에 자동 설치를 기다리자.


자바
자바 한국어 홈페이지  <--- 자동 업데이트 안쓰는 필자 같은 사람.

 


한본 타블렛

 

BETA-win_3_10.zip
다운로드

 

현재 한본 타블렛 드라이버는 3.2.2까지 나왔습니다.
- 한본 타블렛 링크가 (http://www.hanvontablet.com/) 에서 :: 여기로 :: 변경되었습니다.

* 윈도우 7 에서 '안전모드' 가는 법
 부팅 후 로딩화면 뜨기전에 'F5'를 누르고 'F8'

 

더보기


아얄씨는 매니악한 측면이 있지만 여전히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채팅 프로그램

 아얄씨 관련 필자의 옛포스팅이다.  최신 버전의 MIRC는 UTF-8 코딩을 사용해서 언어가 깨진다. 한아얄씨등을 주로 사용하는 분에게는 최신보다 예전 버전을 권한다. 만약 최신 버전을 사용하려 한다면 채널내 유저들이 모두 같은 형식의 IRC를 사용해야한다.
 그 외에 국내에서 스크립트를 수정한 여러가지 형태의 아얄씨ㅡ제로,엑스,M4U,뮤클등등ㅡ가 있다.

 

 

가상 시디롬
 데몬 툴 :: 홈 다운로드 페이지 ::

>> 온라인 활성화로 이제는 거의 필요없을 정도...


안티치팅프로그램
펑크버스터(펑부) : 대표적인 안티치팅 프로그램이지만 버그와 에러가 난무하는 녀석이기도 하다.
 게임을 설치하지 않거나 언인스톨한 뒤에도 펑부가 서비스에 표시되는 경우에는 PBSVC를 다운 받아 삭제처리하자.

>> 온라인 생태계가 스팀 같은 플랫폼 위주로 변경되고 자체 안티치팅 관리가 되기 때문인지 2015년 이후 업데이트가 없다.

 

 

 

- 오페라 : 사파리를 제쳐두고 오페라를 마지막링크에 붙여둔 것은 데스크탑/랩탑용이 아닌
  포터블   모바일용 브라우저 중 최상위 브라우저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에서 오페라가 독주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찌꺼기가 너무 많이 남는 느낌.


MIRC
:: MIRC 홈 ::
:: 울보천사님 6.17버전 :: & :: 서버 문제시 참조 ::

 

>>> 2019년 들어서면서 디스코드와 텔레그램으로 갈아탔다. 추억의 한아얄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