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마스터탱커 - 레이드 중심의 모바일게임신작(+ 황제성 패러디 CF)

by infantry0 2019. 3. 18.
728x90

:: 마스터탱커 MMORPG 공식 커뮤니티 :: - 2020년 4월 29일 서비스 종료


 오늘 소개하는 마스터탱커(Master Tanker)는 웹젠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신작입니다.

 제목과 캐릭터를 보고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게임인데~?' 싶다면 그 기억이 맞습니다.
 로코조이에서 제작했던 마스터탱커, 탑오브탱커로 이어지는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해당 캐릭터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MMORPG 게임이니까요.


줄임말이자 애칭은 마탱.

- 지난 3월 11일 출시 후 애플 앱스토어 인기 게임 1위, 구글 플레이 인기 게임 2위에 랭크됐고, 최근에는 구글 피쳐드(Google Featured)에 선정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공식 커뮤니티가 네이버 카페가 아니니 유사 카페에 주의하세요.

- 마스터탱커(MT4)는 我叫MT(i'm MT)라는 와우 팬 무비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 시리즈의 4번째 작품입니다.

 이번에 웹젠에서 서비스하는 마스터탱커 MMORPG 버전은 블리자드뿐 아니라 나승훈 작가의 캐릭터 사용 허가를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스터탱커는 총 8개의 캐릭터(워리어, 가디언, 샤먼, 프리스트, 다크메이지, 레인저, 어쌔신, 위저드)중 하나를 골라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눈에 띄는 점이라면 캐릭터 성별 선택 대신 외형 선택을 하는 부분입니다. 일명 '멀티콘셉트 캐릭터'로 캐릭터마다 2개의 외형을 가지고 있더군요.
 일반적인 모습의 '영웅 캐릭터'와 원작과 같은 작은 SD 체구의 'MT 캐릭터'로 언제든 외형을 바꿀 수 있는 MT시스템.

 마스터탱커의 태생을 알고 있다면 귀엽고 어벙한 MT 캐릭터로 그게 아니라면 영웅 캐릭터 모습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 외형을 고른다고해도 게임 중에 언제든 외형을 바꿀 수 있어서 캐릭터 선택에 부담은 적습니다.

 다만, 캐릭터들은 요즘 게임들에서 다소 흐려진 탱딜힐(탱커 / 딜러 / 힐러) 직업 시스템이 특화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반적으로 레이드 콘텐츠에 집중한 느낌의 캐릭터 배치죠.

 실제 게임 내 초반 던전은 레이드 시스템을 배워나가는 방식의 파티 매칭으로 전투가 이루어집니다. 메인 퀘스트만 진행해도 레벨업이 빠르다보니 이런 던전과 레이드 매칭에서 더 집중해서 플레이할 수 있더군요.


 거기다 컨트롤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레이드나 던전을 뛰어보면 아시겠지만 계속 움직이며 공격과 스킬을 사용하며 파티플레이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레이드의 배움터인 던전에서는 역시 캐릭터 구성에 신경 써야합니다. 자신의 직업이 가지는 위치를 신경써야하죠.


 워리어(메인 탱커), 가디언(서브 탱커+힐), 프리스트(단일 힐), 샤먼(전체 힐), 위저드, 어쌔신, 레인저, 다크메이지(딜러) 정도로 자기 직업 계열과 역할을 보면서 익숙해져야 합니다.


 또한, 파티원들과 각자 자신의 역할(탱딜힐)에 맞춰 협동해 풀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가벼운 매칭 시스템과 파티/길드 시스템이라 파티원 찾는 부담도 적은 편.


- 또한, 설정에서 카메라 옵션을 바꿀 수 있습니다. 쿼터뷰는 보기에는 좋지만 시점이 안 내려가고, 3D 자유 카메라는 편하게 전장을 둘러볼 수 있지만, 시점 조작법에 익숙해야 합니다.
 고정 시점에서는 일반 영웅보다는 오히려 색상이 확실한 MT캐릭터가 눈에 잘 띄더군요. 위치파악이 좀 더 쉬운 느낌.

- 레이드는 파티원들과의 호흡이 꽤 중요합니다. 흔한 모바일 게임과 달리 공략방법이 다르고, 난이도도 있기에 직업별 움직임이 중요하죠.

 그렇다고 엄청난 조작법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서 자신의 역할에 맞는 움직임만 적절히 해주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거기다 던전 레이드를 하다 보면 단순히 적과 싸우는 것뿐 아니라 각 보스의 공격 스킬과 대응 방법을 배워야 하기도 하더군요.

 가령 지뢰가 있는 지형을 피하기 위해 우회로로 뛰어내리거나 날 수 있는 탈것을 타고 지나가는 식으로 말이죠.


던전 레이드 중에 죽으면 버튼을 통해 부활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제한점이 있는데요. (해당 지역) 보스를 파티원들이 쓰러트리거나 모든 파티원이 죽었을 경우에 해당합니다.


 다른 MMORPG가 파티원이 죽으면 해당 던전이나 레이드 실패 후 밖으로 나와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과 달리 파티원이 모두 죽어도 바로 전 위치에서 부활해서 파티원과 소통과 재정비를 통해 공략 방향이나 움직임을 바꿔 바로 재도전할 수 있습니다.

 던전에서 파티원이 나간 경우에도 그 자리에서 매칭으로 새로운 파티원을 들일 수도 있습니다.


레이드 중에 떨어지는 아이템은 손쉬운 분배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가질 수 있는 템은 '루팅'을 그렇지 않은 템은 포기하는 방식이죠. 스틸도 가능하지만 자기 직업과 관계없는 아이템이라면 포기하는 게 파티원과 관계라던가 인벤토리 확보를 위해 좋습니다.

보스 스킬 설명은 공략전에 봐둬야한다.

  본격적인 레이드는 30레벨 길드 레이드 던전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던전 선택뿐 아니라 보스별로 선택해 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그 이전까지는 일반 던전 레이드로 직접 캐릭터를 움직이면서 움직임을 연습하는 전투력을 올리는 연습게임.

- 일반 던전 레이드도 정예 던전부터는 선택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정예 던전 레이드나 길드 레이드 던전은 일정한 전투력과 추천 옵션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대성전이 길드 레이드 전에 공략이라는 부분과 보스별 특성을 배우는데 요긴합니다. 던전 선택 화면을 보면 아시겠지만, 보스별로 스킬 설명이 있어서 미리 대비할 수 있죠.


 길드 레이드 던전은 처음부터 쉬운 레이드는 절대 아닙니다. 이전 일반 레이드와 달리 길드 레이드는 10인 파티로 진행되며, 탱커와 힐러 비율이 정말 중요하더군요.

 더구나 길드원으로 구성하는 파티라서 길드에서 현재 활동하는 직업 숫자도 꽤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대성전은 개인적으로 초반에 가장 인상 깊은 던전 레이드였습니다. 이전 던전은 그저 공격만 하면 깨는 수준이지만 대성전의 보스들. 특히, 마지막 보스인 퍼플리<대주교>는 기존과 다르게 더욱 공략다운 공략이 필요한 보스였으니까요.


1, 2번째 보스를 소환하고, 그 와중에 방어막을 치고 회복까지 하는 퍼플리.

 처음에는 소환된 중간보스보다 보스만 잡으면 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그러다 2번이나 전멸당했었죠. 그러다가 소환된 보스를 제거해야 딜이 100% 들어가고, 방어막을 차단하면 더 빠르게 클리어하는 법을 배우게 됐죠.


나중에 보스 스킬 설명을 보니 소환된 경비병(1보스)을 제거하면 20초간 보스가 입는 데미지 100% 증가. 소환된 시녀(2보스)를 제거하면 20초간 유저 데미지 100% 증가 상태가 되더군요.

 능숙한 파티라면 소환체를 비슷한 시간에 제거하고 폭딜을 넣겠죠. 물론, 그 와중에 방어막은 틈틈이 제거해야 합니다.

출시한 지 얼마 안 된 신작 게임인 만큼 관련 이벤트 진행 중입니다. 그 외에도 이벤트가 추가 될 수 있으니 마스터탱커 공식 커뮤니티와 인게임 이벤트 페이지를 활용하세요.


길드 레이드 이벤트(~ 4월 7일)

 먼저, 길드원들과 길드 레이드에서 '신전 유적지 7호 보스'까지 신전유적지 모든 보스를 클리어하면 보상을 주는 이벤트입니다.


 최초 클리어를 한 파티는 '바다횡단 펜던트(4주)'를 추가로 얻으며, 기본적인 클리어 보상으로 파티원 모두에게 '에픽 펫 알 3개'를 준다고 하네요.

 인게임 이벤트로 3월 28일까지 첫번째 길드 레이드에서 첫 신전 유적지 보스를 처치하면 보상을 줍니다.

 

정예던전 타임어택(~4월 7일)

 정예던전을 빨리 클리어한 파티에게 구글 기프트 카드를 주는 이벤트입니다.

 주차별로 1위 파티에 5만원,  2위 파티에 1만원, 3위 파티에 5천원권 구글 기프트 카드가 돌아갑니다.


아레나의 최강자(~4월 7일)

 각 주차에 대전 콘텐츠인 아레나 1~3위 유저에게 기프트 카드(1위 5만원 / 2위 1만원 / 3위 5천원)

정예 던전과 아레나 이벤트 기간

2주차(3월 18일~24일), 3주차(3월 25일~31일), 4주차(4월 1일~4월 7일)

드래곤캐슬을 차지하라(~3월 30일)

 공성 종료일 기준으로 '드래곤 캐슬 영지'를 차지한 길드원 전원에 구름위의 불펜던트(4주)가 주어집니다.

 공성전은 매주 화요일, 토요일 자정 0시~2시 30분 사이에 공성전 선전 포고를 한 후 당일 저녁 8시~8시 30분에 길드 공성전이 진행됩니다. 길드에 들어갔다면 신경 써 보세요.


 마탱은 특별히 육성에 어려운 게임은 아닙니다만, 29~30레벨로 올라갈 때 조금 난감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친구들과 파티 던전을 공략해보거나 기본 메인 스토리를 따라가면서 놓쳤던 지역별 서브 퀘스트, 명성 퀘스트를 찾아 플레이한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플레이 중 필드나 마을에 생성되는 상자들을 파밍 하거나 사냥터에 있는 차량을 사용하는 등 독특한 그리고, 전문기술(제작), 낚시 같은 기본적인 플레이 콘텐츠들도 있습니다.


 모바일게임신작 마스터탱커는 출시와 함께 개그맨 황제성을 내세워 탱딜힐을 재해석한 요란한 아니 요런레이드 TV CF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황제성 자신이 출연했던 '오X나민C' 광고를 더욱 유쾌한 상태로 패러디하며 즐기는 모습이 참 대단하네요.


그만큼 던전 파티 플레이와 레이드에 중심을 둔 게임이라는 거겠죠.
 간편하게 모바일에서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협동 플레이, 직접 싸울 수 있는 탱딜힐 레이드에 관심 있다면 마스터탱커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 본 포스팅은 웹젠으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칼락(Scalak)  (0) 2019.03.20
Rime - 방탈출게임  (0) 2019.03.12
미라주 : 일루젼스  (0) 2019.03.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