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플레이엑스포(PlayX4) 2021 온라인 - 7월 15일~18일 트위치 중계

by infantry0 2021. 7. 14.
728x90

플레이엑스포 킨텍스전시회, 올해는 온라인 중심. '게임쇼는 멈추지 않는다'

:: 플레이엑스포 홈페이지 ::

 플레이엑스포(PlayX4)는 중소 게임 개발사의 해외 진출을 돕고, 국내외 우수 게임을 선보여 참여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행사로 경기도 주관으로 2009년부터 시작됐습니다.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비즈니스인 B2B 일정과 일반인/게이머를 대상으로 하는 B2C 일정으로 나뉘어 진행되는 방식. 비즈니스 일정은 5월 진행됐지만...

 작년 2020년 행사가 코로나(COVID-19) 여파로 취소되고, 올해는 B2C 일정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함께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격상이 되면서 7월 12일 최종적으로 취소됐습니다.

 대신 온라인 전시회는 예정대로 7월 15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며, 트위치를 통해 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불행 중 다행이라고 할까요? 인디 게임부터 콘솔게임까지 준비되어 있으니 게임을 좋아한다면 일정을 살펴보세요.

- 최근 세계적인 게임쇼인 E3도 그렇고 다양한 해외 게임쇼들 역시 코로나 여파로 온라인 디지털 쇼케이스 중심으로 바뀌었으며, 플레이엑스포 역시 '트위치 - 플레이엑스포TV 채널'을 통한 온라인 중계가 예정되어 있어서 온라인 전시회는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온라인 방식은 직접 체험하는 행사와 함께하는 화려한 오프라인 행사에 비해 아쉬울 수 있지만, 온라인 특성상 게임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한 없이 참여하고, 접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방식.

공식 생중계 채널 PlayX4 TV

:: PlayX4 공식 트위치 채널 - 플레이엑스포TV ::


 플레이엑스포 온라인에 있어서 중심은 트위치(Twitch)에 있습니다. 트위치는 라이브 게임 스트리밍을 중심으로 하는 라이브 플랫폼으로 프로그램 설치 없이 브라우저에서 고화질로 안정적인 스트리밍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물론, 유튜브에 비해 상대적으로 1080p 이상 영상은 부하가 좀 심하게 걸리긴 하지만... 어지간한 유명 게임 스트리머는 대부분 트위치에 포진해 있을 만큼 게임 친화적인 스트리밍 플랫폼.

 플레이엑스포는 공식 트위치 채널인 '플레이엑스포TV'를 통해 플레이엑스포의 다양한 박람회 및 쇼케이스 영상을 중계할 예정입니다.

:: 루리웹-루리콘 2021 페이지 ::

 트위치와 협업 외에도 플레이엑스포 2021에서는 온라인 전시회 강화를 위해 국내 최대 비디오 게임 커뮤니티인 룰리웹 아니, 루리웹과 협력해 RULICON 2021을 진행합니다.


 루리콘 2021에는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코리아(SIEK), 한국 닌텐도, 세가 퍼블리싱 코리아,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아크 시스템 웍스 아시아, 캡콤, 유비소프트, 블리자드 같은 대형 게임사들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스위치, 엑스박스용 콘솔게임은 물론 PC 게임까지 다양한 신작 게임 소개나 게임 영상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국내 인디 게임뿐 아니라 글로벌 게임 회사의 쇼케이스도 함께 볼 수 있는 게임쇼.

 아래는 플레이엑스포 페이스북에 새롭게 올라온 플레이엑스포 방송 편성표로 사전 녹화된 신작 발표 프로그램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편성표를 살펴보면 7월 15일 7월 16일에는 인디 중심으로 온라인 게임사에서 인디 게임을 스팀으로 이어주는 배급사로 이미지 쇄신 중인 '네오위즈'에서 발표하는 게임들과 참신한 국산 인디 게임사와 인디게임을 소개하는 쇼케이스 '인디 오락실'이 눈길을 끕니다.

 국산 인디 게임뿐 아니라 중국 게임사 넷이즈(NetEase)의 신작 무협 배틀로얄 '나라카 : 블레이드 포인트'나 요스타(Yostar)의 '명일방주' 업데이트 소식, 대만 레이아크(Rayark)의 디모2(DEEMO II) 소식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엑스포 ON AIR에서는 일반 참가사의 인디게임이나 게임기기를 소개한다고 합니다. 개발자들이 열심히 제작한 인디 게임과 함께 게임 관련 기기 쪽으로도 눈길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플레이엑스포 참여 게임과 게임기기는 :: PlayX4 온라인 전시회 페이지 ::를 통해서 어떤 게임인지, 누가 만든 것인지 미리 확인해볼 수도 있으니 해당 페이지를 미리 살펴보면 온라인 관람에 도움이 될 듯하네요.

- 트위치 X PlayX4는 트위치 게임 스트리머들이 '철권'과 '리그오브레전드', '카트라이더'로 대결하는 생방송 이벤트 전이라고 합니다. 온라인 전환과 함께 e스포츠 중심 트위치 스트리머 페스티벌 'T-stival'로 개편하는 빠른 대응이 돋보이더군요. 게임 방송에 익숙하다면 참여 스트리머에 감정 이입하며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 듯.

7월 17일은 그야말로 '루리콘 2021(RULICON 2021)'을 위한 날입니다.

 앞서 말한 글로벌 대형 게임사들의 콘솔 / PC 신작 소개나 게임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루리콘!


 대형 게임쇼인 E3가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중간중간 자체적인 게임 발표로 공개된 소식도 있어서 완전 신작 소식이나 깜짝 발표는 기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대신 액션스퀘어의 '앤빌'이나 CFK의 '기적의 분식집' 같은 국산 게임들의 소식이나 아크 시스템 웍스의 길디기어-스트라이브- 2021년 성기사단 선발대회 같은 플레이 엑스포에서만 볼 수 있는 볼거리가 기대되는 부분.

 또한, 이미 공개된 작품이나 영상도 대부분 해외 온라인 게임쇼였기에 수다 떨기가 힘들었지만, 이번 플레이엑스포 온라인 전시회에서는 국내 유저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게임 품평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색다른 재미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7월 15일 오후 9시 : 한국닌텐도-'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 HD' 외 2편
7월 16일 오후 9시 : 세가퍼블리싱코리아 - '로스트 저지먼트: 심판받지 않은 기억' 외 8편


7월 17일
   SIEK -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외 3편 (정오 12시)
   액션스퀘어 - '앤빌' (오후 1시)
   라인게임즈 -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오후 1시 30분)

   캡콤 / 게임피아 - '몬스터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 심형탁 배우 생방송 시연 (오후 2시)
   CFK - '기적의 분식집' 외 3편 (오후 3시 30분)
   H2인터렉티브 - '크리스 테일즈' 외 9편 (오후 4시)
   미디어토닉 - '폴가이즈' (오후 5시)
   샤크몹 - '뱀파이어 블러드 헌트' (오후 5시 30분)
   네오위즈 - '언소울드' 외 3편 (오후 6시)
   인트라게임즈 - '킹스 바운티 II' 외 2편 (오후 6시 30분)
   아크시스템웍스 -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2021년 성기사단 선발대회 4강전 (오후 7시)
   유비소프트 - '파크라이 6' 외 5편 (오후 8시)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 '슈퍼로봇대전 30' 외 4편 (오후 9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 '디아블로 II: 레저렉션' (오후 10시 30분)

* 루리웹에 올라온 편성표 게시글(일부 편집). :: 루리웹 - 루리콘 2021 홈페이지 :: 참조

 플스의 기대작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나 세가의 로스트 저지먼트 신작, 유비소프트의 파크라이 6 같은 대형 게임들을 다시 볼 수 있으며, H2인터렉티브와 인트라게임즈 두 유통사에서 보여주는 출시 예정 게임들도 국내에 판매될 신작을 미리 살펴볼 기회라고 하겠습니다.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2의 리마스터 버전인 '디아블로 2 : 레저렉션'이나 최근에 출연작과 출시일을 밝힌 반다이남코의 슈퍼로봇대전 30주년 기념작, 엘든 링 등 새로운 게임 정보나 플레이 영상을 기대해볼 만한 쇼케이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캡콤의 몬헌 스토리즈 2 시연행사는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겠군요;; 따로 녹화를 했으려나?

 

마지막 7월 18일에는 e스포츠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원래 초기 일정에 있던 인디 오락실이 여기에 추가됐네요.

 비마니 코리아 마스터즈 스페셜 스테이지(BMK SS, BEMANI MASTER KOREA SPECIAL STAGE)는 코나미 리듬게임으로 진행되는 대회 플레이엑스포 특별 대회로 토요일에 대회를 진행 후 녹화본이 방송되는 형식이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 취소로 녹화가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대로 추가된 걸 보면 큰 문제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독특한 이름이 붙은 자낳대와 스낳대는 인벤(inven)에서 주최하는 인플루언서 게임 대회로 '자낳대(자본주의가 낳은 대회)의 외전편'과 '스타크래프트 자낳대' 두 가지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낳대는 역대 자낳대에서 감독으로 출전했던 인플루언서들은 선수로, 선수로 출전했던 인플루언서는 감독으로 나오는 역지사지 LOL(리그 오브 레전드) 대회로 따효니 팀과 류제홍 팀으로 나뉘어 대결하며, 팀원은 7월 14일에 정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낳대 경기 뒤에 이어지는 스낳대 경기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버전으로 치러집니다. 플레이엑스포용 전야제 이벤트 경기로 이후에 자체적인 정규 경기로 이어진다고 하더군요.

AltF4, 산나비를 비롯해 다양한 인디 게임들과 기기들이 준비되어 있었다.

 아쉽게도 오프라인 취소로 행사는 온라인으로만 축소해 진행될 예정이지만, 플레이엑스포는 국내 인디 게임과 함께 루리콘 추가로 대형 콘솔게임과 신작 게임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치를 통해 다양한 게임 영상과 관련 소식을 얻을 수 있으니만큼 게임을 좋아한다면 플레이엑스포TV 채널을 통해 참여해보세요.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만 보고 싶다면 일정을 잘 보고 트위치 방송을 보면 좋을 듯합니다. 이후 이어지는 7월 22일 EA PLAY LIVE를 시작으로 월 단위로 이어지는 게임스컴, 도쿄 게임쇼 같은 대형 게임쇼로 이어지는 일정의 공백을 플레이엑스포 온라인 게임박람회로 채워보시길.

 

* 공식 페이스북이나 트위치 플레이엑스포TV에서 진행 중인 후기 이벤트나 행사 관련 소식이 있으니 궁금한 부분은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다음 플레이엑스포 때도 오프라인은 물론이고, 이런 온라인 행사도 다채롭게 이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무엇보다 코로나가 빨리 종식되기를!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