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기록] 리모콘으로 케이블TV 셋톱박스 안켜질 때

by infantry0 2019. 4. 26.
728x90

이건 기본 TV 연동 설정

 어제는 케이블TV 셋톱 박스가 켜지지 않는 일이 있었다. 부모님이 보시다가 뭔가 만지신 것 같은데 원인만 추측할 뿐 해결책이 도통 나오지 않았다.


 제주지역이라 KCTV 케이블에서 준 리모콘인데 관련 매뉴얼은 받은 것이 없어서 해결책을 찾아 인터넷을 찾으며 한참 낑낑거렸다. 꽤 오래된 모델인지 같은 모델은 없었고...

 KCTV 홈페이지에 있는 고객 센터 페이지를 봐도 딱히 해결책이 보이지 않았다.


해당 리모콘 관련 기능.


 - OK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빨간색 램프가 들어오는데 이 빛이 나오지 않으면 건전지를 바꿔야한다.

 - TV가 안켜지는 경우 (기본 TV 리모콘이나 아날로그 버튼으로 TV를 켠 후)

 1.TV전원 버튼과 OK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3~4초 후에 '메뉴 버튼'이 반짝거린다.

 1-1. 이 때 TV제조사에 따른 주파수 코드를 입력하면 TV가 꺼진다. 이 때 OK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하면 리모콘과 TV가 연결된다.

 1-2. 전원과 OK버튼을 눌러 메뉴가 반짝거릴 때 채널 버튼을 위 또는 아래를 연속으로 누르면TV가 꺼진다. 이 때 OK 버튼으로 설정을 저장한다.


 - 채널변경이 안될 때 이 모델 또는 비슷한 모델은 리모컨 옆에 TV 음량 <-> 케이블 음량 스위치가 있다. 케이블음량으로 내리면 된다. 그래도 안되면 셋톱박스 뒤에 있는 전원 스위치를 눌러 껐다 켜보는 방법이 있다.


* 모델이나 기기에 따라 다르지만 비슷한 기능을 가진 리모콘에 적용 가능하며 TV 리모콘 연동/등록 기능은 대부분 비슷.

이게 해결책.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케이블티비에 전화해 케이블 전원을이 아무리해도 안켜진다고 하자.

 잠시 당황하는 상담원. 부랴부랴 관련 대응 매뉴얼을 찾고는 반복해서 해당 방법을 알려줬다.


- 케이블 전원과 OK 버튼을 누르고 설정 상태로 들어가 001을 누르고 OK 버튼으로 저장.


사실 이 설정법은 이미 인터넷 상에서 비슷한 해결방식을 참고해서 해본 방식이라 역시 실패했다.

그래서 일단 기사님을 불렀는데... 셋톱박스에 풀 무장을 하고 오셨다(아앗;;;)

뭔가 일이 커진 듯해 빠르게 해당 문제를 설명했더니 명쾌한 해답이 돌아왔다.


결과는 리모콘에 특정 버튼을 잠구는 기능이 있다는 것(?!).


 메뉴 버튼과 케이블 전원 또는 외부 입력 버튼을 3~4초간 누르면 해당 버튼은 먹통이 된다.

반대로 해제할 때는 먹통인 버튼과 메뉴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된다(...)


실상 매뉴얼만 있다면 AS기사님을 부를 필요 조차 없는 상황이었다.

 발생하기 힘든 상황이긴해도 매뉴얼만 있었다면 쉽게 대응할 수 있는 기능. 제발 케이블TV에서는 관련 매뉴얼을 홈페이지에서라도 좀 구비했으면 좋겠다.


여기에는 나중에 비슷한 상황이 있을 수 있어 일단 기록해놓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