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버스트(BURST) - 그라비티 모바일 액션RPG게임 출시

by infantry0 2018. 12. 25.
728x90

 대작 출시가 많았던 연말이었습니다. 오랜만에 나온 온라인MMORPG에 대작 IP를 사용하는 모바일게임들. PC 패키지 게임들까지... 휴우.
  이런 상황에서도 사전예약 40만 명을 돌파하면서 의외의 기대감을 보여줬던 그라비티의 모바일RPG게임 버스트(BURST)가 지난 20일 정식 출시됐습니다.

 AOSRPG로 불리며 AOS와 RPG가 공존하는 액션RPG게임으로 알려졌던 신작모바일게임이죠.


 오늘은 버스트를 가볍게 플레이하면서 느낀 점과 특징적인 부분. 그리고, 초심자들이 신경 써볼 만 한 오픈 이벤트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적을 처치하면 그 자리에서 떨어지는 아이템들

개인적으로 버스트의 첫인상은 좋지 못했습니다. 초반 성우분들 연기와 일부 싱크가 안 좋더군요.

 아무래도 현지화를 하면서 대사나 연출에 직접 수정을 가하기 힘들어서 그런 듯한데 그래픽이나 음향을 크게 가리지 않는 제가 보기에도 좀 아쉬웠습니다.


 다행인 것은 그 부분을 지나서 게임 자체의 액션성은 나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건 이 부분이겠죠.


 첫인상에 비해서 액션RPG게임으로 전투 자체의 손맛은 괜찮습니다. 휘두르는 망치에 맞고 날아가는 적과 둔탁한 효과음, 떨어지는 금화는 핵앤슬래시 감각을 떠올리게 해주더군요.


 버스트는 자동 플레이를 하면 주변에 놓인 파괴되는 물건들은 거의 건드리지 않고 빠르게 진행합니다. 스테이지에는 항아리나 나무 드럼통, 상자, 보관함, 버섯(?) 등 다양한 물건이 놓여있으며, 이걸 부수면 경험치 물약 같은 아이템이 떨어지는데 이걸 그냥 지나가 버리죠.


 물론, 스테이지에 놓은 열 수 있는 상자는 알아서 파밍하고, 빠른 진행에 도움이 되기에 문제가 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소소하게 놓치는 아이템이 있다 보니 게이머의 강박증으로서는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화려한 액션 연출

또한, 전투 이펙트라던가 액션 연출은 꽤 화려합니다.

 보스전에서 쉴드 파괴를 했을 때나 보스나 마지막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나오는 슬로우모션 연출은 의외의 멋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무작위로 시점을 잡아서 문제지만 때때로 괜찮은 장면이 나올 때도 많습니다.


 게임의 기본적인 기능은 게임 내 튜토리얼로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빠르게 넘기지 말고 차근차근 따라가세요.

이런 액션의 화려함은 다양한 영웅을 사용하는 버스트에서는 더 크게 다가옵니다.


 버스트는 3명의 영웅을 선택해서 플레이하게 되는데, 게임 중 언제든 캐릭터를 교체해서 싸울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에 따라서 마법에 강한 몬스터, 물리 공격에 강한 몬스터가 등장하기에 조합도 필수적이죠. 단순히 물리냐 마법이냐 정도가 아니라 스킬도 전부 달라서 하나하나 써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스킬 자체의 성능뿐 아니라 그래픽이나 사거리, 연출 효과도 다르죠.

다양한 육성 기능을 가진 버스트.

- 스킬 업그레이드에 쓰이는 스킬 포인트는 일정 시간마다 계속 보충된다.

- 영웅은 조각을 모아서 등급을 올리고 진화시킬 수 있다.

- 보석판은 +1, +2 같은 영웅 강화 기능이다.

- 재능은 일종의 특성이다. 스킬을 강하게 하느냐, 흡혈 기능을 넣느냐처럼 선택에 따라 같은 영웅이라도 남들과 다른 개성적인 영웅으로 키울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개성을 가진 영웅이 등장하는 것은 AOS 방식의 PVP와도 연계된 게 큰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AOS모드는 스테이지 일반 1-4를 클리어하면 열립니다.

2:2 대전으로 양 끝에 있는 상대방의 수정핵을 파괴하는 게 목표입니다.

 AOS를 간소화시켰지만, 포탑과 미니언 같은 요소들이 모두 등장하는 게임 모드더군요. 다만, 스킬이나 전투 방식 자체는 사용하는 영웅의 특성과 육성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력주의 AOS+RPG

또한, 자동 사냥이 거의 일을 못 하는 곳이기도 하죠.

 자동으로 전투를 놓으면 적을 공격하느라 포탑 공격 범위에 들어가서 두들겨 맞거나 화면에 뜨는 파란색 버프 선택 버튼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플레이해본 느낌으로는 자동 전투가 힘들다 보니 컨트롤과 전략적인 영웅선택과 플레이가 중요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조작과 영웅 선택/조합, 필요한 버프를 선택하는 등 AOS 모드에서는 실력이 더 필요한 건 맞는 것 같습니다.


- 로비에서 '탐험' 버튼을 누르거나 마을에서 직접 캐릭터를 움직여 '중재의 다리'로 가서 참여 가능합니다.

- AOS방식 PVP라고 하는데, 일단 초기에 열린 상태에서는 NPC와 2:2 대전을 펼칩니다.

 선택은 조작할 영웅 1명, 지원할 영웅 1명


고급 영웅 헤더가 1일 차 보상, 베아트리체는 6일 차 보상


 게임 내에서는 버스트(BURST) 그랜드 오픈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 간단하게 소개하고 넘어가죠.

자세한 내용은 직접 플레이하시면서 내용을 보시거나 공식카페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겸사겸사 중간에 게임 내 콘텐츠도 함께 설명합니다.


1. 7일간의 증명 이벤트

   처음 버스트를 시작ㅡ신규 가입ㅡ한 후 7일 동안 이루어지는 출석 이벤트입니다.

 고급 영웅인 헤더와 베아트리체. 그리고, 희귀 장비인 원소 무기 세트, 소탕권, 금화, 소환의 인장 등 80,000원 상당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7일간의 도전. 신규 특전.

2. 7일간의 도전

  역시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참여할 수 있는 미션 이벤트. 하루씩 도전 목록이 열리고, 이를 해결하면 VIP포인트나 스테이크, 크리스탈, 소탕권, 강철망치 같은 게임에 도움이 되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자연스럽게 게임을 하다 보면 깨지는 수준이더군요.


 다만, 버스트에서는 다음날 이벤트 내용이 나오지 않아서 준비하려는 분에게는 조금 답답하게 느껴질 텐데요.



1일 2 3 4 5 6 7
파티 레벨 달성 6레벨 10 14 17 20 22 24
스테이지 클리어 10회 20 30 40 50 60 70
스킬 레벨업 누적 20회 50 80 110 140 170 200
영웅 보유 수 3명 4 5 6 7 8 9
크리스탈 소비 누적 100개 300 500 700 900 1200 1500
골드 소환 누적 5회 10 15 20 30 40 50


도전 과제 자체는 첫날과 같습니다. 다만, 달성 수치가 다를 뿐. 일부 도전은 근성이 필요하지만, 대부분 게임 중에 완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처음부터 누구나 VIP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퀘스트나 이벤트에서 지원하는 VIP포인트를 모아서 VIP 단계도 올릴 수 있답니다.


3. 파티 레벨, 군단 레벨 달성 & 핫타임 이벤트 (~2019년 1월 23일 자정까지)

  버스트에서는 파티 레벨과 군단 레벨이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각각 10,20,30,40,50 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보상을 받게 됩니다. 파티 레벨은 영혼석 상자를 군단 레벨은 장비 상자를 보상으로 주기에 받아두는 게 좋습니다.


 파티 레벨은 쉽게 계정 레벨입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거나 퀘스트를 하면서 올라가게 됩니다.

파티 레벨이 올라가야 영웅들 육성 한계 레벨이 올라갑니다.


 군단 레벨은 영웅들의 총 전투력입니다. 영웅들을 키우면 전투력이 오르고, 총 전투력이 오르면 영웅 페이지에서 '승급' 버튼을 눌러서 군단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총 전투력은 영웅 순수 전투력을 따지더군요.


 그리고, 핫타임 이벤트는 매일 저녁 7시~11시까지 '일반 스테이지'와 '정예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ㅡ골드, 영웅 진급재료, 영혼석 드랍률ㅡ이 2배 증가합니다.

 게임 내 드랍이 아니라 클리어 보상이라는 점에 주의.


- 공식 카페에서도 자체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카페 가입자 수 달성에 따라 전체 보상을 주는 이벤트(2019년 1월 20일까지)도 있죠.

 여기에 추가로 2019년 1월 15일까지 공식 카페에 가입한 유저를 대상으로 게임 내 닉네임과 공식 카페 닉네임이 일치할 경우 '강철망치 100개', '황금망치 15개'를 보상으로 줍니다.


 저처럼 초기부터 카페에 가입했던 분이라면 게임 속 닉네임과 같도록 카페 닉네임을 변경해두면 집계에 들어간다는군요.

 1차로 카페 개설 때 인원부터 12월 24일 가입자까지는 12월 26일 집계를 내 보상을 주고 12월 25일 이후부터 1월 15일까지는 7일 단위로 끊어서 진행될 예정이니 버스트를 플레이한다면 공식 카페에 가입해 추가 보상도 받아보세요.

- 게임 중 나오는 '지존의 상자'를 얻은 모습을 스크린샷으로 찍어서 공식 카페 ‘지존의 상자 인증’ 게시판에 올리는 이벤트(~2019년 1월 5일까지)도 있습니다.

 지존의 상자는 데미지를 거의 입지 않은 상태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일정 확률로 등장한다고 합니다.


 제목에 '[게임 ID / 닉네임] 증명의 상자 인증 이벤트 참여'로 양식을 맞춰 올리면 중형 경험치 물약 200개, 대형 경험치 물약 50개, 황금망치 5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닉네임은 게임 닉네임과 카페 닉네임이 같아야 한다는 점 주의.

간단하게 버스트라는 게임과 관련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버스트는 AOS 모드가 들어있는 액션RPG게임입니다. 최신 게임들에 견줄만한 그래픽은 아니지만 게임 자체의 액션성이나 색다른 AOS 모드는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파티 레벨업 속도가 조금 느린 편이라 천천히 플레이하시길 권해봅니다.

 7일간의 도전 이벤트 정도에 맞춰 플레이한다면 무리하지 않고도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버스트(BURST) 다운로드 링크

:: iOS 애플 스토어 ::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 본 포스팅은 그라비티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