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MMO액션게임/전략게임] 월드오브탱크 (World of Tanks)정리-기타 정리

by infantry0 2012. 12. 5.
728x90

:: 월드 오브 탱크 한국 홈페이지 :: & :: 슈퍼 테스트 인트로 페이지 ::
정리 포스팅 - :: 기본 시스템 :: , :: 전차 분류 :: , :: 필드 관련 ::


 월드 오브 탱크 한국 슈퍼테스트가 예상외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 슈퍼 테스트를 한다고 했을때 개인적으로는 반신반의 했었죠. 과연 '캐주얼FPS'와 'MMORPG'에 익숙한 일반 유저들이 시뮬레이션게임 + 전략게임 + MMO액션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월드오브탱크에 얼마나 다가올 수 있을까 말이죠.

 그동안 북미에서 즐긴 유저들 사이에서는 일단 밀덕(밀리더리 매니아의 별칭중 하나)들에게는 먹힐 것이다라고는 생각은 있었습니다. 일단 제한적인 테스트라 완전한 성공은 아니지만 꽤 좋은 시작을 하는 월드오브탱크 한국서버입니다.

 2013년도에 정식 오픈하게된다면 나오기전부터 대작게임으로 기대했던 LOL에 못지 않은 게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관련 포스팅을 했었지만 해외에서는 LOL을 꺾고 최고의 MMO액션게임으로 선택되기도 했으니 말이죠. 해외에서는 정말 대작게임이고, 본국인 마더 러시아에서는 그야말로 국민 게임.
밀리터리 매니아 분들은 플래툰지에 나온 월탱 기사를 보셨을 듯. 지스타 걸 사진만 보셨다면 Fail.
전차를 사랑하는 분이라면 일단 월드오브탱크를 플레이 합니다!
 
기타 정리 : 이번 포스팅은 기타 다루지 않았던 것에 대한 가벼운 개념 정리.
더 자세한 사항이나 자료는 :: 한국 월드오브탱크 위키 :: , :: 네이버 팬카페 ::를 위주로 살펴보시는걸 권합니다.

게임중 탄 아이콘 위치는 이 정비창에서 탄을 눌러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탄의 종류와 사용
전차에 따라 탑재하는 탄들이 다르지만 기본은 AP, HE, 골탄으로 구분해 사용합니다. AP와 HE는 기본적으로 크레딧으로 구매할 수 있으고, 가장 많이 쓰이는 탄 종류입니다.

정비창으로 들어가려면 간단하게 차고 하단 탄약 아이콘을 눌러 이동 할 수 있습니다.

AP탄(Armor Piercing shell-철갑탄)
아머피어싱, 말그대로 장갑을 뚫고 들어가야 피해를 줄 수 있는 탄종류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탄입니다. 관통이 되지 않는 경우는 피해가 없습니다.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탄도학이 적용되지 않았지만 적전차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 관통력이 거리에 따라 조금씩 떨어집니다. 주의.

HE탄(High Explosive shell-고폭탄)
고폭으로 줄여서 말하기도 하는 탄류. 관통력은 낮은 대신 관통되지 않고 정확하게 착탄되는 것만으로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고폭탄은 일정 범위에 폭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때때로 지형을 쏴서 스플래쉬 데미지로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HE탄은 자주포에서 주로 사용되고 일반 전차에서는 자신보다 고티어로 AP탄이 먹히지 않는 경우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KV-2 152mm포처럼 관통력이 좋은 포나 고폭 전용 포들은 아예 HE탄으로 세팅하고 사용합니다.
M4 셔먼 105mm, 4호전차(PZIV) 105mm, KV-1 122mm등이 여기 해당됩니다. 고폭이 모듈에 더 피해를 잘 일으킨다는 말이있네요.
  또한 관통되어 내부에서 터질 경우 피해는 AP탄을 넘어서는 큰 피해를 줍니다. HE탄(HEAT탄 역시)은 거리에 따른 관통력 저하가 없습니다.

프리미엄탄(콜드탄, 일명 골탄)
 이 종류는 중간에 있는 탄으로 예전에는 일반 유저가 아닌 골드를 구입한 프리미엄 유저들이 골드를 사용해 구입하는 탄이었습니다. 관통력등이 조금 더 높아서 골탄 세일기간등에 구입해 사용하기도 했죠.
- APCR(Armor Piercing Composite Rigid Shell-고속 철갑탄) : 거리가 멀수록 관통력 저하가 있습니다.
- HEAT(High Explosive Anti-Tank Shell-성형 작약탄)
- HE(Premium High Explosive Shell-프리미엄 고폭탄)
0.8.1 버전부터는 이런 골탄을 게임머니인 '크레딧'을 이용해 구입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물론 비쌉니다만 그럼에도 전혀 뚫을수 없을 것 같은 저티어가 자신보다 고티어를 때려잡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한 밸런싱 문제로 유저들 사이에서는 말이 많은 상황. 지금까지 나온 것으로는 다음 패치에서도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5.03 추가 >> 여전히 개인적으로 골탄 - 크레딧 구매는 불만이지만... D.W.2를 타면서 골탄의 소중함을 배웠습니다. 아니 그것말고 답이 없잖아 이녀석은...

모든 탄은 최소와 최대 관통력, 최소,최대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적이 맞았을 때 무작위로 발생하므로 데미지가 안나올수도 혹은 좀 더 많은 데미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관통 역시 마찬가지.

구멍 뚫린 곳은 관통 자국

도탄(ricochet 또는 bounce)
 도비탄이라도고 하더군요. 국어사전에는 기재되어있지 않습니다. 물이나 땅에 한번 맞고 떠올라 날아가는 탄환을 말합니다. 여기서는 전차에 맞고 비관통 또는 관통하는 것이 아닌 '튕겨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도탄이 되면 검은색 피격 화면이 나오지만 데미지를 전혀 받지 않고 그래픽적으로도 탄이 밖으로 뒹겨나가는 것이 보입니다.

월드오브탱크 위키 '튜토리얼'에 나오는 예제. 되도록 비스듬하게 해서 장갑 효율을 높인다.

도탄은 경사장갑(Sloped Armour)이 많은 전차류에서 많이 발생하고, 그렇지 않은 전차 역시 일부러 각도를 줘서 튕겨 낼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직으로된 장갑보다 경사를 준 장갑에 효율이 올라간다고 보시면됩니다.

포와 포탑 사이를 막아주는 포방패의 경우 방어력이 다른부분보다 높다.

전투 메커니즘이 꽤 복잡하게 구현되기 때문에 의외의 상황에서도 도탄이 발생합니다. 노멀라이즈니 그런 머리아픈 부분은 넘기고라도 일단 전투시에는 각을 주고 싸운다는 개념만 가지고 계시면 됩니다.
- 국내 카페에서는 티타임, 역 티타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티타임은 전방 장갑면을 모퉁이에 보이는 상태, 역 티타임은 앞면의 장갑을 건물들에 가린채 옆구리를 비스듬하게 각을 줘서 상대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너무 장갑이 얇으면 이런 각도를 줘도 숭숭 뚫리고, 고폭탄이나 골탄을 사용하면 피해를 입을 수도 있긴합니다. 그래도 생존성은 그냥 정면일 때보다 확실히 올라갑니다.

2015.03 >> 리코쳇은 도탄된 탄을 주로 말하는 듯합니다. 월탱에서는 도탄된 탄이 다른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가령 미국 T28 구축 전차 옆구리에 적 탄이 맞아서 튕긴후 T28 뒤쪽 옆에 서 있던 판터가 그 탄을 맞고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죠. 다만 다중 도탄은 안되고 한번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수 장치는 수리됐으나, 판터의 고질적인 아모랙(탄약 적재함)

부품/모듈
모듈은 전차의 각부분으로 주포, 포탑 링, 관측 장비, 무선 장치, 연료통, 엔진, 현수장치, 탄약 적재함으로 구분됩니다. 각 부품은 피해를 받으면 노란색으로 표시되고 극심한 피해를 입으면 빨강색으로 표시됩니다. 빨강색이 된 부품들은 자동 수리를 거쳐 노란색으로 복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피해를 입은 부품은 효율이 떨어지게됩니다.

제일 앞과 제일뒤 구동륜,을 때리면 거의 90%로 트랙이 날아간다.

현수장치(트랙 또는 캐터필러)
 현수장치(또는 현가)는 피격시 높은 확률로 끊어지게 됩니다.  피격당해 끊어지게되면, 전차는 정지하게 되고 고정된 타겟이 되죠. 하지만 때때로 차체에 맞을 탄을 현수장치가 맞고 데미지를 흡수하기도 합니다. 끊어진 현수장치는 자동으로 수리되며, 소모품의 수리킷이나 승무원의 수리 스킬이 높으면 더 빨리 수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걸 끊는 방법중 가장 좋은건 구동륜(Sprocket Wheel,스프로킷 휠)을 쏴서 파괴시키는 것으로 전차 아래 퀘도에 있는 휠중 가장 앞 또는 가장 뒤에 있는 것을 노리면 된다.

엔진
엔진은 탱크의 심장부. 피해 입을 확률이 많지 않지만 잘못맞으면 바로 엔진이 정지됩니다. 그렇지 않다해도 '화재'라는 부수적인 피해를 몰고 올 수 있습니다. 화재는 자동으로 제압되지만 승무원의 소화 스킬가 높을수록 더 빨리 꺼집니다. 소모품인 소화기를 사용하는것도 방법. 엔진은 수리되어도 이동 속도는 엄청나게 줄어듭니다.

변속기가 앞에 위치한 독일전차들의 경우 높은 확률로 엔진쪽에 피해를 입습니다.
화재로 인한 피해는 극심해서 전차 HP가 지속적으로 깎이고, 타 모듈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화재하니 생각나는데...M4 셔먼 별명이 론슨 라이터였다더군요. 피격만 당하면 너무 잘타서...

2015.03 추가 >> 전차들의 HD 그래픽화가 완료되면 변속기와 엔진 분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연료통
연료통 역시 일부러 노리고 쏘는 사람들이 꽤 많은 부품입니다. 내구도0이 되면 화재를 유발하며, 마찬가지로 화재로 인한 피해는 상당히 큽니다.

관측 장비, 무선 장치
이 쪽은 노리고 쏘기보다는 원거리에서 운이 없으면 맞고 고장나는 일이 많습니다. 관측장비가 피해를 입으면 관측거리가 줄어들게 되고, 무선 장치가 맞으면 무선거리가 줄어듭니다.

포탑 링, 주포
포탑 구동부가 파괴되면 정말 난감합니다. 포탑이 안돌아가거든요. 수리 전까지 차체로 적을 조준해야하는 일이 발생하는거죠. 수리가 된 후에도 포탑 회전 속도가 현저히 낮아집니다.
주포의 경우 치명타를 맞으면 발사가 불가능해집니다. 또한 수리가 되어도 정확도가 상당히 떨어지게 됩니다.

판터의 경우 탄약 적재함이 자주 피해를 입고, M4 셔먼등은 고폭 한방에 유폭이 자주 일어납니다. 특히 전투실이 개방된 M10이나 마더2 같은 전차들은 HE탄에 의한 유폭에 매우 취약합니다.
탄약 적재함(Ammo rack)
 탄약 적재함은 피격후 노란색이 된다면 그나마 운이 좋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유폭으로 한방에 죽을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탄약 적재함이 피해를 받으면 재장전 속도가 떨어지게됩니다. 또한 치명적인 피해를 입으면 바로 유폭이 발생합니다.

승무원
승무원은 전차에 따라 2~6명까지 다양하게 탑승합니다. 하지만 담당하는 부분은 전차장, 조종수, 포수, 장전수, 무전수의 다섯가지 직책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또한 승무원 역시 모듈처럼 부상(=사망)을 당하게 되면 전차의 관련 능력이 떨어집니다.
전차장 - 타 승무원에 대한 보너스 및 전차장으로 인한 관측 범위 보너스가 무효.
조종수 - 부상시 최고 속도와 회전 속도, 차량의 가속이 감소.
장전수 - 재장전 속도가 감소. 장전하는 도중이라면 재장전해야할 수 있음.
포수    - 조준 속도가 감소, 조준원이 넓어지며, 포탑 회전 속도 감소.
무전수 - 무전 교신 범위가 감소.
만약 모든 승무원이 부상당하면 전차의 HP가 남아있어도 해당 차량은 파괴된 것과 같습니다.

각 승무원은 전차가 얻는 전투 경험치를 승무원의 숙련경험치로 받습니다. 초기에는 50%의 숙련도를 갖지만 이 후 75, 100%까지 키울 수 있죠. 숙련도가 올라가면 그만큼 관련된 수치가 올라갑니다.
 50%대 승무원이 있는 전차와 100% 승무원이 있는 전차는 움직임이나 발사 속도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00% 숙련도가 된 승무원은 다시 '스킬'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직책에 따라 스킬(추가 기술과 특수 능력들)중 하나를 선택해 키울수 있습니다.
이 스킬 숙련도 역시 숙련도로 올리는데 100% 승무원일때만 스킬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전차로 승무원을 재훈련 시켜서 80~90% 숙련도인 상태라면 승무원 숙련도에만 경험치가 올라가고 스킬 경험치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스킬은 해당 스킬을 100%를 만들었을 때부터 작동하는 것과 배우면 바로 적용되어 숙련도가 올라가면서 더 좋은 효율을 발휘하는것 두가지가 있습니다.
- 기본 100% 숙련도 상태에서만 스킬을 배울 수 있고 숙련치가 올라갑니다.
- 스킬이 숙련도 100%를 찍었거나 소화 처럼 배우면 바로 발동하는 스킬들은
   기본 숙련치가 재훈련으로 떨어졌어도 사용됩니다. 단 이 경우에도 해당 스킬의 숙련치는 오르지 않습니다. 기본 숙련치 100%를 찍어야 스킬에 경험치가 쌓입니다.

2015. 03 추가 >> 전차장 스킬중 육감은 무전수 100% 육성시 패시브로 옮겨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쯤 구현될지는(...)

막사는 16명 제한입니다. 전차를 타지 않고 남는 승무원들은 모두 여기에 모입니다.

승무원들은 전차를 팔 때 함께 팔기(제대?) 보다는 다음에 탈 전차에 '재훈련'을 거쳐서 탑승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지금까지 승무원 갈아태우기를 몰라서 그냥 전차를 팔았다면 지금이라도 막사 탭을 클릭해서 막사에 남아있는 승무원이 없나 살펴보시기를...
 전차를 승무원 없이 구매한 다음 차고에서 왼쪽 상단의 빈 승무원창을 클릭하면 해당 승무원을 골라 태울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승무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재훈련.

IS-3 약점들. 월드오브탱크는 모드 폴더를 따로 사용해서 모드 설치와 삭제가 어렵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약점
 위에 언급한 부품과 승무원이등을 공격하려면 전차의 취약 지점점을 노려야하는데, 이런 부분은 초심자에게 꽤 어려운 부분입니다.
 해외에서는 아예 약점 스킨이라는 것이 나와있습니다. 한두번 접하면서 전차의 약점이 되는 큐폴라나 관측창, 측면과 후면부등에 대한 것을 인지 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아무래도 찝찝한 부분.
치터 같은 느낌이라 저 역시 가급적 사용은 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링크도 없습니다 :)
그래도 새로운 전차나 도저히 이 놈은 어딜 때려야 할지 모를때 한 번쯤은 사용 해볼만한 녀석이니 이런게 있다는 것만 기억해두세요. 그래픽으로 표현은 안되어도 일단 약점은 어느 탱크든 가지고 있습니다.

목안 돌아가는 구축에게는 괴로운 댄스 타임(...)

기본적인 부분들을 다뤄봤습니다. 유명 커뮤니티나 네이버 팬카페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 교류를 하는게 더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지만, 아직 월드오브 탱크를 접해보지 못했거나 이제 막 접해본 분들에게 유용한 글이 되기를 바라면서 여기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필자가 주구장창쓰는 일기 아닌 일기...월탱 진행상황도 가끔 읽어보세요 :)

2013년 정식 오픈 때는 전연령 가능이라고 하니 18세 이하 유저분들도 대작 MMO액션게임 월드 오브 탱크를 일단 체크. 일단 그보다 밀리터리 전차 매니아 분들은 꼭 한 번 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