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MMO액션게임/전략게임] 월드오브탱크 (World of Tanks)정리-기본 시스템

by infantry0 2012. 11. 17.
728x90

월드 오브 탱크. 야크트 판터.

:: 월드 오브 탱크 한국 홈페이지 :: & :: 슈퍼 테스트 인트로 페이지 ::
정리 포스팅 - :: 전차 분류 :: & :: 필드 관련 :: & :: 기타 정리 ::

  월드오브탱크(WOT,World of tanks)는 1930년대~1960년사이에 등장한 다양한 전차들이 등장하는 MMO액션게임입니다. 간단히는 탱크를 타고 벌이는 FPS라고도 할 수 있지만, 더불어 전략게임으로서의 면모도 가지고 있는 작품.
  워게이밍에서 제작해 국내에서는 워게이밍 한국지사를 통해 직접 서비스 될 예정이며, 현재 슈퍼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에서 LOL을 제치고 MMO부문 1위 MMO액션게임이 되기도 했습니다.

2015 추가>> 워게이밍 한국지사 = 워게이밍 코리아 = 워코.
      중국은 독립적인 서버나 마찬가지며, 일본은 아시아 서버에 통합되어있습니다. 한국은 셧다운제등으로 특화된 반독립서버에 가깝고, PC방 탱크같은 자체 이벤트 사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월드오브탱크 한국서버 - 슈퍼 테스트를 기념으로 기본적인 시스템이나 개념에 대해 적어볼까합니다.

슈퍼 테스트는 오후 6시부터 새벽 2시까지 이루어지며, 국내 사정에 따라 18세 이상가로 테스트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정식 오픈에서는 전체이용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여가부의 셧다운 시스템이 들어갈 듯.

쉽게 FPS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WASD로 움직이고, 중앙 조준선으로 적을 조준하고 쏜다.
다만 그걸 탱크를 타고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 FPS와는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건 직접 플레이 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

월드오브탱크는 탱크끼리의 전투를 다루고 있는데요. MMO액션게임이면서 맵과 지형을 이용한 전략게임도 필요합니다. 일반 FPS에 비해 조금은 느긋한 전투 형식을 보이지만 전차의 특성 때문에 전선 유지, 은폐와 엄폐, 개개인 유저의 타이밍 싸움/수 싸움, 다른 유저를 도와주는 전투방식등 전술-전략 요소도 많이 들어갑니다.
UI
빨간색 상자 : 왼쪽부터 프레임, 핑, 지연 여부, 각 진영 킬수, 남은 게임 시간
                  (추가: 최근 패치후에 전차 마크가 추가됐습니다.)
초록색 상자 : 스코어 보드(탭키)랄까요. 킬 수, 유저이름, 전차별 아이콘이 나옵니다.
                   순서는 티어순이고 같은 티어 같은 전차면 유저 이름순입니다.
파란색 상자 : 전차 상태(체력등), 탄과 장착품등, 맵입니다.
                   맵은 M으로 켜고 끌수 있고 +,- 키로 맵을 크게,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맵상에 나타나는 빨간 점은 적. 초록색은 아군입니다.

뿜뿜 거리면 들어오는건 경험치와 크레디트.

월드오브탱크의 전투를 통해 얻는 것은 MMORPG처럼 아이템이나 장비가 아닙니다.
게임을 통해 얻는 것은 바로 경험치와 크레디트.(또는 줄여서 크레딧)

승리 또는 패배를 해도 얻는 것이 바로 바로 경험치와 크레디트(크레딧)

:: 네이버 카페 팁게 - 경험치/수입요인 :: -  말하자면 많이 때리면 됩니다.(...)

경험치는 은색 별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상대에게 얼마나 피해를 입혔나, 적을 얼마나 발견했고, 또한 발견한 적을 아군이 공격을 해서 얼마나 피해를 입혔나, 적 기지를 얼마나 점령했나, 승리했나, 살아남았나 등이 반영되어 경험치가되죠. 간단히 열심히 잘싸우고 오래살아남아야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소리.
이런 일반 경험치는 경험치를 얻어온 탱크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A전차에서 B전차로 업그레이드해서 넘어가면, 해당 전차의 경험치는 승계되지 않습니다.

경험치중 일부는 일정비율로 자유 경험치(프리 경험치)에 누적됩니다.
자유경험치는 금색별 모양이죠. 프리경험치는 어떤 연구에서도 사용가능한 포인트.
경험치 = 연구 포인트와 같습니다. 연구시에 이를 소모하죠. 일반 경험치는 가지고 있고, 벌어온 전차에만 사용가능하고, 자유 경험치는 가지고 있지 않은 전차 연구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해당 경험치 정도만큼 승무원들의 숙련 경험치도 올라갑니다.

캐시를 사용하면 경험치를 프리경험치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크레디트는 쉽게 말하자면 돈입니다. 은색 동전 모양으로 표시되죠.
돈을 통해 전차를 구입하거나 소모품, 탄약, 수리비 등으로 지불합니다. 5~6티어까지는 어느정도 플레이를 하면 적자는 나지 않으나 7티어 이후 부터는 적자가 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5티어 경전차는 정말 잘 몰지 않으면 죽는 순간 무조건 적자...)
금색 동전은 '골드'로 프리미엄(캐시)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산 게임들에 비해 골드가 없어도 게임 자체를 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캐시 때문에 이루어지는 밸런스 파괴가 크지 않다는 소리죠. :)

티어(Tier)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티어라는 단계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어가 올라갈 수록 더 좋고 빠르고, 강한 탱크로 올라갈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 티어와 종류의 전차들.

티어는 로마자로 표시됩니다.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로 1~10티어로 표기되며, 전투는 여러 티어가 섞여서 전투에 들어갑니다.
티어가 높으면 강한 포와 방어력 또는 속도등을 가지게 되지만 국가별, 차량별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티어자체는 일반적인 등급으로만 기억해두세요.

추가 : 유저들은 게임시 최고 티어에 따라 8탑방이니 5탑방이니 말들합니다. 즉 그 방의 최고 티어는 8티어나 5티어가 차지하고 있다는 말이죠.
 예를 들어 티거나 T29같은 7티어 전차가 위에 언급한 스코어 보드 제일 위에 포진하고 있으면 7탑방이 되는겁니다.

테크트리(연구 트리와 전차트리)
  연구 트리는 해당 전차를 탈 때 자주 보게 됩니다. 경험치를 통해 해당 트리의 포, 현수장치(캐터필러), 포탑, 무전기등을 업그레이드 하게 됩니다.
초기에 전차를 구입하면 아무것도 연구가 안 된 기본 무장인 상태인데 이런걸 스톡이라고 했었죠. 한국 서버에서는 뭐라고 하려나요?

 스톡(Stock) 상태인 전차는 느리고 포도 그렇게 좋지 않지만, 전투를 거듭해 얻은 경험치와 크레딧으로 각 부품을 사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부품을 바꾸면서 더 빠르고 강력해지는 전차를 모는 재미가 상당하죠.
- 보통은 가장 먼저 현수장치(현가장치)를 업그레이드 해야합니다. 그래야만 허용 가능 무게가 올라가서 포탑이나 엔진등을 연구해 장착하기 편하기 때문.
  때때로 빨리 다음 티어로 가기 위해 일부 부품 연구를 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호환성이라는 요소가 있으니 해당 트리에서 연구해두면 상위 티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부품들이 있다면 투자해두는게좋습니다.

- 각각은 모듈이라고 하며, 전투중에 피해를 받으면 해당 모듈이 깨지면서 해당 능력이 약화됩니다.
  이후 다음 전차를 연구해 전차 트리를 뚫게 되는 것이죠.
전차 트리는 해당 트리를 타고 올라가기 때문에 미리 전체 테크를 보고나서 어떤 트리를 타고 갈지 생각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시스템 옵션
 월드 오브 탱크는 몇가지 게임 모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작위, 소대, 중대전, 연습게임등이죠.
무작위 전투는 일반전투, 조우전(4티어 연구후 활성), 강습전(6티어 연구후 활성)으로 나뉘지만 전투 방식을 고를 수는 없습니다.

전투 시작!을 누르면 매치메이커(Match Maker 일명 MM)가 티어별로 정렬해 랜덤으로 팀을 구성하고, 언급한 전투 방식중 하나에 배정합니다.
연습전투는 이름 그대로 연습입니다. 경험치나 크레딧을 얻을 수 없지만 지형을 살펴보거나 본격적으로 전차를 타기전에 운용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포탄값등은 소모)
중대 전투는 유저들이나 친구를 불러 중대를 만들어서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친선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월드오브탱크는 15:15가 최대인원으로 구성됩니다. 중대전 역시 15인이 최대 구성입니다.

소대(플래툰)는 2명 또는 3명(프리미엄 유저 한도)까지 팀을 이뤄 게임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친구 또는 게임내에서 만난 유저를 초대해 팀을 이루고 함께 무작위전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준비'를 하고 소대를 만든 유저(소대장?)가 전투 시작을 누르면 게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로 이루어지고 높은 티어 유저를 기본으로 매치메이킹 되기 때문에 소대는 티어 차이가 거의 없게 짜는게 좋습니다.(1티어 차이 정도)
한 명이 티어 배정값이 높은 차량을 타면 낮은 티어가 상대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추가 : 2티어 정도까지는 차이가 나도 됩니다만 그 이상이면 한국섭에서 민폐 소대로 불릴수 있습니다. 가령 8티어가 탑인 방에 8티어 전차와 2티어 전차가 소대를 맺고 들어오면 아무래도 그 팀에서 2티어는 쓸모없을 가능성이 크겠죠. 매치매이킹이 그런 차이를 어느정도 보정해준다고 하지만 일단 밉상인건 사실입니다. 때때로 이런 매치값 차이를 줘서 오히려 민폐 소대가 들어간 쪽이 비중이 커지는 등 미묘한 밸런스 파괴가 있습니다. 주의.

2015 추가>> 이벤트 전투등에서 7:7 이나 10:10 전투가 이루어지기도합니다. 고증전(역사전투)등의 시스템도 도입했었으나 실패하고 수정중이기도합니다. 차후에 다른 모드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e-스포츠 룰도 7/42에서 7/54로 변경되기도 했습니다.
 7/54란 7대의 전차를 54티어 안에서 구성하는 것이죠. 1명이 8티어 전차를 선택하면 8의 값이 추가되며, 다음 사람이 다른 8티어를 골랐다면 16이 되는 식으로 54티어값안에서 자유롭게(라고해도 거의 트랜드는 정해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 옵션
그 외 설정에 있어서 조준선과 표식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조준선이나 화면내 전차위에 표시되는 에너지바등 표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플레이 해보시고, 이 부분을 만져서 자신에게 최적화된 게임을 즐겨보세요.
표식 옵션은 기본화면과 Ctrl을 눌렀을때 나오는 화면 두가지를 조정가능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전차의 종류에 대해서 말해보도록 하죠.


* 그래픽 설정에 대해서 : 노트북이나 저사양 컴퓨터에서 즐기시려면 그래픽 설정을 최저로 하세요. 대신 그래픽은 일반보다 '향상됨' 항목을 선택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