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테라 - 각성에 이은 2차 업데이트(+ 혁명단 은거지 던전, 여명의 정원 개선)

by infantry0 2018. 1. 12.
728x90

테라에서 지난 1월 4일 혁명단 은거지와 여명의 정원 개선을 포함한 2차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장비 레벨을 올리기 위해 열심히 여명의 정원을 도는 입장에서는 여명의 정원 개선 부분이 더 눈에 들어오더군요.


오늘은 2차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을 살펴봅니다.

총 4차에 걸쳐 예정된 겨울 업데이트는 약속대로 차근차근 추가되는 모습입니다.

남은 업데이트 일정은 1월 18일, 2월 22일

 2차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던전 '혁명단 은거지'는 장비 레벨 439를 달성하면 열리는 던전입니다. 각성과 마찬가지로 '장비 레벨 439'가 필요해서 아직 장비 레벨을 맞추지 못한 분은 조금 늦게 접할 던전이죠.


하지만, 장비 레벨에 비해서 난이도는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혁명단 은거지는 '사이럭스 연구 기지' 수준이고, 삼엄한 혁명단 은거지는 '알파 사이럭스 연구 기지' 수준으로 장비 레벨보다 한 단계 정도 낮은 난이도로 클리어하기 적당합니다.


등장하는 보스는 총 3마리.

 퀘스트 중 희망의 마을에서 전설의 철기장 '무흐락 바타히르'을 구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 신규 던전은 바로 그 무흐락 바타히르의 아들 '카락'을 찾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판노니아 가드-> 야만의 계곡-> 차원의 마법석'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카라부스와 바닥에 있는 화구

첫 번째 보스로 등장하는 '카라부스'는 테라에서 흔히 말하는 꽃게 몬스터입니다.

 인화 물질 사용과 집게발로 스파크를 일으키는 능력으로 마을 대장간에서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 공격은 꽃게 패턴과 거의 같지만 실제 전투에서는 독특한 패턴을 보여줍니다. 이번 혁명단 은거지에 등장하는 보스 네임드들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패턴을 장착하고 있더군요.


참고로 카라부스의 인화 물질은 축적되기에 이를 태워버려야 하는데요.

 인화 물질에 맞아 머리 위에 해골 마크가 뜨면 맵에 있는 용광로 화구ㅡ가스렌지 같은...ㅡ에서 불이 올라올 때 그 위에 서 있으면 인화 물질이 소각됩니다. 다만, 인화 물질에 맞지 않았는데 올라가면 큰 피해를 당하니 주의.


- 던전 보상으로는 '차가운 금속 장비 상자', 에메랄드, 다이아몬드, (상위/최상위 ) 장비 강화 재료, 상위 액세서리 강화 재료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혁명단 은거지' 던전 추가와 함께 보상 재분배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특정 던전만 플레이하면 획득 재화량이 예전보다 떨어지며, 여러 던전을 플레이하면 이전보다 획득 재화량이 증가하는 방식으로 변했습니다.


 앞으로도 보상 효율로 인해 신규 던전이나 기존 던전이 외면받지 않게 앞으로도 상황에 따라서 던전 보상을 조절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발키온 연합 지령서에서도 던전 추가보상이 기존의 '변화의 증거'에서 보석으로 변경됐습니다.

두 번째 보스는 '토르멘툼'.

 병기고를 지키는 골렘으로 외관부터가 흉악합니다. 몸통에는 거대한 대포를 박았고, 한쪽 팔(?)에는 스파이크까지 달린 모습.


 병기고라는 점을 활용해서 동, 서, 남, 북에 투석기가 있고, 토르멘툼과 별개로 공격을 해옵니다. 투석기 활성화 메시지가 뜨면 주의를 기울여야 겠죠.

 클리어한 사람들이 말하는 걸 보면 표식에 걸려서 집중포화 맞는 게 무서웠다고 이야기하더군요.


세 번째 보스는 '아스란'입니다.

 혁명단 은거지에서 가장 독특하고 어려운 보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빠르게 몰아치는 야수라는 컨셉에 맞게 제작된 네임드로 이에 걸맞게 갈수록 강해지는 모습이 압권이라고 합니다.


 무서운 것이 굉장히 빠른 순간이동 후 공격하는 패턴이 자주 나오고, 포효라는 광역기도 사용한다는 것인데... 회피 타이밍을 잘 잡는 것과 패턴에 익숙해지는 게 가장 필요해 보입니다.


의뢰서는 3월 1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후 받게 되는 의뢰서에서도 '혁명단 은거지의 아스란 처치'가 메인입니다. 패턴도 새로운 데다가 공격 속도도 빨라서 도전욕을 자극하는 던전으로 손색이 없는 던전.


 보다 상위 던전인 '삼엄한 혁명단 은거지'는 동일한 구성이지만 장비 레벨 446이 필요하며 그만큼 더 어렵습니다.

상점 매입가?! 실화냐!

 재미있는 점은 여기에서는 '시작의 가면'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운이 좋아야 만날 수 있긴 하지만요.


 가면 아이템은 신규 장비 아이템으로 현재로서는 '삼엄한 혁명단 은거지'에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나중에는 '전장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가면이 추가된다고 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능력치는 낮아도 여명의 정원이나 천공의 경기장에서도 얻을 수 있는 가면이 나오면 어떨까 싶습니다.


- 상세한 공략은 :: 인벤 게시물-삼엄한 혁명단 은거지 공략(움짤) ::을 참조하세요.

 보스별 패턴과 주의할 패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공략과 달리 GIF 움짤을 활용해서 타이밍이나 상황을 미리 엿볼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글이죠.

 또 다른 업데이트 요소인 '여명의 정원 개선'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새로운 퀘스트인 '희망적인 발견'과 생명의 정기 조각 추가입니다.


 그중 신규 퀘스트희망적인 발견은 기존 여명의 정원 퀘스트 '씁쓸한 진실'을 완료한 상태에서 자동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개선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역시 '생명의 정기 조각' 추가 부분입니다.


 생명의 정기 조각은 여명의 정원 필드 곳곳에 추가된 오브젝트로 해당 오브젝트를 채집하듯 작동시키면 이상 상태(버프)가 적용됩니다. 물론 채집은 아니라서 생산력을 소모하지는 않습니다.


 이상 상태는 정기의 흉폭함(힘 증가), 정기의 날렵함(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정기의 예리함(치명타 위력 증가), 정기의 강인함(다운 면역)이 있습니다.

 치명타 위력 증가나 힘 증가는 권술사로 여명의 정원에서 살다시피 하는 입장에서 정말 엄청난 도움이 된 '상태 이상'입니다.


 적용 시간이 긴 것은 아니지만 적용된 상태에서는 일반적으로 몬스터를 잡는 시간을 정말 엄청나게 단축해주죠. :)


 이상 상태는 근접한 주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단, 여명의 정원 내에서만 적용되기에 지역 이동이나 채널 이동 시에는 해제된다는군요.

상황에 따라서는 은근 피곤하게 만든다.

생명의 정기 조각을 작동시키다 보면 '시누스 도둑'이라는 몬스터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 몬스터는 공격을 하지 않지만 소형 몹이면서도 체력이 높고, 이동 속도가 빠른 편이라 잡기 번거롭습니다.


 더구나 다른 여명의 정원 몬스터들 옆에 가버리면 자칫 잘못된 스킬 사용으로 어그로가 끌려서 몬스터를 잡으면서 시누스 도둑도 신경 쓰는 상황에 몰리기도 합니다.


 시누스 몬스터는 잡으면 '시누스 도둑의 보물함'을 떨굽니다. 만약 여러 명이 한 마리를 잡으려 하는 경쟁이 붙은 경우 가장 높은 딜을 넣은 캐릭터만 보물함을 얻게 됩니다.


 제가 게임을 하면서 잡은 시누스 도둑의 보물함에서 얻은 보상은 주로 루비였습니다. 때때로 변화의 증거 정도를 얻었는데요. 그 외에도 이공간의 파편, 가공 도안: 다이아몬드 등의 소비 아이템도 나온다고 하더군요. 다른 건 몰라도 다이아몬드 가공 도안은 나왔으면 좋겠네요.


 이 시누스 도둑의 보물함을 여는 데 필요한 '시누스 도둑의 열쇠'는 '여명의 정원'에서 진행할 수 있는 발키온 연합 지령서에 보상으로 추가됐습니다.


 처음에 지령서 보상에 추가로 붙은 아이콘을 보고 대체 뭐가 추가됐나 싶었죠.

 생명의 정기 조각 버프로 몬스터를 빨리 잡아서 지령서 보상과 시누스 도둑의 열쇠를 얻고, 가끔 툭 튀어나오는 시누스 도둑을 잡아서 나온 보물함을 열쇠로 열어서 추가 보상까지...


 아낌없이 주는 생명의 정기 조각인 겁니다.


:: [GM노트] 클린 캠페인 페이지 ::


 이벤트 페이지가 아닌 GM노트에 있는 작은 캠페인입니다. 짧은 내용이지만 알아두면 좋은 비매너 플레이 예시와 매너 플레이 수칙을 읽어보는 게 우선.

 그리고, 1월 31일까지 해당 페이지 하단에 [바르고고운말] 말머리를 달아서 칭찬이나 덕담을 댓글로 달아주면 됩니다.


 말머리를 단 칭찬이나 덕담의 개수가 일정한 수를 넘어가면 댓글을 남긴 유저 모두에게 보상을 받는데요. 현재 댓글이 1000개 이상이라 참여만 하면 '테라 코인 50개 + [이벤트] GM의 초콜릿 상자 10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당첨자 발표는 2월 8일이며, 참여자 중 50명을 추첨해 넥슨 캐시 2,000원도 준다더군요.


* 본 포스팅은 넥슨으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클린 캠페인에 붙어있는 짤 모음. 너무 귀여운 엘린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