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에서 설날 세일과 함께 새로운 무료 배포를 진행 중입니다.
배포 기간은 '1월 31일 밤 11시 59분까지'로 배포 게임은 2가지로 SNK 40주년 컬렉션과 아랑전설 스페셜이 있습니다.
다만, 전에 진행됐던 SNK 게임 배포가 중간에 매진처리된 적이 있으니까요. 되도록 빨리 0원 결제로 받아서 라이브러리에 담아두는 게 좋습니다.
* 자세한 할인 관련 내용은 :: 스토브 설 세일 페이지 ::를 참조.
이번 스토브 배포에서 주목할 게임은 SNK 40주년 컬렉션입니다.
아랑전설 스페셜의 경우는 분명 정식 버전이지만... 닷에뮤 초기 이식작(이라고 쓰고 에뮬레이터와 롬 박아넣기)으로 상태가 매우 안 좋은 버전 ― 사운드 싱크가 차이가 심하고, 키 설정이 불가능 ― 이거든요. 차라리 최신 에뮬레이터를 찾는 게 더 나은 선택일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 아랑전설 스페셜 같은 닷에뮤 버전은 모니티 설정을 60hz로 바꾸면 정상적인 싱크로 돌아간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
대신 SNK 40주년 컬렉션(SNK 40th Anniversary Collection)은 비록 1980~1990년대 위주의 정말 옛날 게임 모음집이지만, 게임 화면이 작다는 점 정도를 빼면 정말 제대로 만든 컬렉션입니다.
:: SNK 40 주년판 홈페이지 ::
게임목록 (일본/미국판 모두 수록하거나 일부 인터내셔널판이 들어있다.)
- 알파미션(Alpha Mission,1985) : 아케이드, 가정용. ASO(Armored Scrum Object)로 종스크롤 슈팅 게임. 여기에는 수록되지 않았으나 후속편이 있다.
- 아테나(Athena, 1986) : 아케이드, 가정용. 아테나가 처음 등장한 횡스크롤 액션 게임.
- 비스트 버스터즈(Beast Busters, 1989) : 아케이드. 오퍼레이션 울프(타이토, 1987)와 비슷한 레일 슈터. 적군이 아니라 좀비를 학살하는 게임이다. 우지 모양 총기 컨트롤러가 달린 큼지막한 게임기에 화면을 가득 메운 좀비가 펑펑 터져나가는 고어함과 번쩍거림이 눈길을 끌었다.
- 버뮤다 트라이앵글(Bermuda Triangle, 1987) : 아케이드. 버뮤다 삼각지라는 이름의 종스크롤 슈팅 게임. 상당히 화려하며, 게임 내내 계속 나오는 음성이 인상적이다.
- Chopper I, 1988 : 아케이드. 헬리콥터 종스크롤 슈팅 게임.
- 판타지(Fantasy, 1981) : 아케이드
- 크리스털리스(Crystalis, 1990) : 가정용. 액션 RPG
- 게릴라 워(Guerrilla War, 1987) : 아케이드, 가정용.
- 이카리 워리어즈( Ikari Warriors, 1986) : 아케이드, 가정용. 이카리 시리즈. 1,2만으로도 좋아할 유저들이 꽤 있을 것.
- 이카리 워리어즈 2( Ikari Warriors II Victory Road , 1986) : 아케이드, 가정용.
- 이카리 3(Ikari III, 1990) : 아케이드, 가정용.
- Great Tank/ Iron tank, 1988 - 가정용.
- Joyful road/Munch Mobile, 1983 : 아케이드.
- 오즈마 워즈(Ozma Wars, 1979) : 아케이드.
- 패들마니아(Paddle Mania, 1988) : 아케이드.
- 탈옥(P.O.W., 1988) : 아케이드, 가정용. 포로로 잡힌 군인이 적을 모두 쓸어버리는 액션 게임.
- 프리히스토릭 아일(Prehistoric Isle, 1989) : 아케이드. 원시도라는 제목의 독특한 횡스크롤 슈팅게임이다. 공룡과 복엽기, 옵션 기체의 회전 배치 같은 차별화된 게임성을 자랑한다.
오락실을 가서 둘러볼 때 비행기와 공룡이 등장하는 특이한 스타일로 인해 갈고리 액션을 쓰는 '부기 윙즈(데이터이스트, 1992)'와 함께 항상 눈길을 끌었던 녀석이다. 아쉽게도 한글판 버전은 반영되지 않았다.
- 사이코 솔저(Psycho Soldier, 1987) : 아케이드. 아테나, 켄수가 등장하는 횡스크롤 액션 슈팅 게임이자 그 유명한 사이코 솔저 보컬 주제가가 등장하는 작품. 국내 오락실에서는 마루치 아라치로 적히기도 했다. KOF 어레인지 버전으로 먼저 접했는데, 의외로 원곡 BGM도 듣기 좋다. 게임도 고전게임 치고는 불합리한 부분이 적다.
- SAR ( SAR: Search and Rescue, 1989) : 아케이드. 외계인과 싸우며 승무원을 구출하는 8방향 슈터게임 에일리언 느낌이 살짝 드는데, 몸이 펑펑 터져나가는 고어한 표현을 보여준다.
- 사스케 대 커맨더(Sasuke vs Commander, 1980) : 아케이드. 스페이스 인베이더의 닌자버전(...) 토세(Tose) 작품이라고 한다.
- 스트리트 스마트(Street Smart,1989) : 아케이드. 특유의 시원한 타격감이 매력. 손과 발을 써가며 상대를 두드려 패고, 구급차에 실어 보내는 게 전부지만... 거리를 재고 돌려차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을 찾는 등 묘하게 리듬 게임 느낌을 준다.
* 잡설 : 이 녀석과 함께 오락실 게임중 시각적으로 기억에 남는 격투형 액션 게임이 있다. 피트파이터(Pit-fighter, 아타리, 1990)라는 녀석으로 디지타이즈 실사 그래픽에 폭력적인 연출을 보여줬다. 당시에 스트리트 스마트가 굉장히 오래된 게임인 줄 알았지만, 고작 1년 차이라는 게 좀 충격적이다.
- 타임 솔저(Time Soldiers, 1987) : 아케이드.
- 탱크(T.N.K. III, 1985) : 아케이드. 가정용.
- 뱅가드(Vanguard, 1981) : 아케이드. 횡스크롤 슈팅 게임. 기체 상하좌우 4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다. 토세에 외주를 맡긴 타이틀.
- 월드 워즈(World Wars, 1987) : 아케이드. 종스크롤 슈팅 게임. 버뮤다 트라이앵글의 해외판이라고 하는데, 전혀 다른 작품이라고 할 정도의 퀄리티 차이가 있다.
컬렉션 내 게임은 작은 창에서 실행되고, 대부분의 화면은 베젤 아트웍이 차지합니다. 아쉽게도 기본 이미지 외에 바꾸는 방법은 없는 듯.
플레이 자체는 사운드 딜레이나 컨트롤 밀림 같은 게 없이 잘 돌아갑니다. 거기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레트로 복각판에 거의 필수로 들어가는 기능도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게임 외에도 1979년~1990년까지 타이틀 설명과 컨셉아트, 스크린샷, 음악 등 뮤지엄 항목에 부가요소를 넣어놓았습니다.
비록 우리가 잘 아는 SNK의 격투 게임은 빠져있지만... 컬렉션이라는 면에서 보는 40주년 기념 타이틀 다운 컬렉션입니다.
이번 기회에 꼭 받아두세요.
그러고 보면 스토브에 SNK 브랜드관에 있는 게임 중에 무료배포를 안 한 건 KOF 2002 하나 남았군요.
'게임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OVE] King Of Fighters 2002 무료 배포 (~2월 7일까지) (0) | 2025.02.01 |
---|---|
[개인적 찜목록?] 슈퍼 테크노스 월드 - 열혈&아케이드 클래식 컬렉션 (0) | 2025.01.24 |
험블초이스 25년 1월 - 어게인스트 더 스톰, 재기드 얼라이언스 3 외 (0) | 2025.01.11 |
페이퍼 트레일(Paper Trail) - 독특한 종이접기 퍼즐과 조금 불편한 조작감 (2) | 2025.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