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STOVE] SNK 40주년 컬렉션, 아랑전설 스페셜 무료 배포

by infantry0 2025. 1. 25.
728x90

스토브에서 설날 세일과 함께 새로운 무료 배포를 진행 중입니다.

배포 기간은 '1월 31일 밤 11시 59분까지'로 배포 게임은 2가지로 SNK 40주년 컬렉션아랑전설 스페셜이 있습니다.

 

다만, 전에 진행됐던 SNK 게임 배포가 중간에 매진처리된 적이 있으니까요. 되도록 빨리 0원 결제로 받아서 라이브러리에 담아두는 게 좋습니다.


* 자세한 할인 관련 내용은 :: 스토브 설 세일 페이지 ::를 참조.

2018~2019년 출시.

이번 스토브 배포에서 주목할 게임은 SNK 40주년 컬렉션입니다.

 아랑전설 스페셜의 경우는 분명 정식 버전이지만... 닷에뮤 초기 이식작(이라고 쓰고 에뮬레이터와 롬 박아넣기)으로 상태가 매우 안 좋은 버전 ― 사운드 싱크가 차이가 심하고, 키 설정이 불가능 ― 이거든요.  차라리 최신 에뮬레이터를 찾는 게 더 나은 선택일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 아랑전설 스페셜 같은 닷에뮤 버전은 모니티 설정을 60hz로 바꾸면 정상적인 싱크로 돌아간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게임 메뉴와 설명은 한글화가 잘되어 있다. 게임은 영문과 일어 버전 한정.

대신 SNK 40주년 컬렉션(SNK 40th Anniversary Collection)은 비록 1980~1990년대 위주의 정말 옛날 게임 모음집이지만, 게임 화면이 작다는 점 정도를 빼면 정말 제대로 만든 컬렉션입니다.


:: SNK 40 주년판 홈페이지 ::

 

게임목록 (일본/미국판 모두 수록하거나 일부 인터내셔널판이 들어있다.)

 

- 알파미션(Alpha Mission,1985) : 아케이드, 가정용. ASO(Armored Scrum Object)로 종스크롤 슈팅 게임. 여기에는 수록되지 않았으나 후속편이 있다.

- 아테나(Athena, 1986) : 아케이드, 가정용. 아테나가 처음 등장한 횡스크롤 액션 게임.

- 비스트 버스터즈(Beast Busters, 1989) : 아케이드. 오퍼레이션 울프(타이토, 1987)와 비슷한 레일 슈터. 적군이 아니라 좀비를 학살하는 게임이다. 우지 모양 총기 컨트롤러가 달린 큼지막한 게임기에 화면을 가득 메운 좀비가 펑펑 터져나가는 고어함과 번쩍거림이 눈길을 끌었다.

- 버뮤다 트라이앵글(Bermuda Triangle, 1987) : 아케이드. 버뮤다 삼각지라는 이름의 종스크롤 슈팅 게임. 상당히 화려하며, 게임 내내 계속 나오는 음성이 인상적이다.

- Chopper I, 1988 : 아케이드. 헬리콥터 종스크롤 슈팅 게임.

- 판타지(Fantasy, 1981) : 아케이드

- 크리스털리스(Crystalis, 1990) : 가정용. 액션 RPG
- 게릴라 워(Guerrilla War, 1987) : 아케이드, 가정용.

- 이카리 워리어즈( Ikari Warriors, 1986) : 아케이드, 가정용. 이카리 시리즈. 1,2만으로도 좋아할 유저들이 꽤 있을 것.

- 이카리 워리어즈 2( Ikari Warriors II Victory Road , 1986) : 아케이드, 가정용.

- 이카리 3(Ikari III, 1990) : 아케이드, 가정용.

- Great Tank/ Iron tank, 1988 - 가정용.

- Joyful road/Munch Mobile, 1983 : 아케이드.

- 오즈마 워즈(Ozma Wars, 1979) : 아케이드.

- 패들마니아(Paddle Mania, 1988) : 아케이드.

- 탈옥(P.O.W., 1988) : 아케이드, 가정용. 포로로 잡힌 군인이 적을 모두 쓸어버리는 액션 게임.

- 프리히스토릭 아일(Prehistoric Isle, 1989) : 아케이드. 원시도라는 제목의 독특한 횡스크롤 슈팅게임이다. 공룡과 복엽기, 옵션 기체의 회전 배치 같은 차별화된 게임성을 자랑한다.
 오락실을 가서 둘러볼 때 비행기와 공룡이 등장하는 특이한 스타일로 인해 갈고리 액션을 쓰는 '부기 윙즈(데이터이스트, 1992)'와 함께 항상 눈길을 끌었던 녀석이다. 아쉽게도 한글판 버전은 반영되지 않았다.

- 사이코 솔저(Psycho Soldier, 1987) : 아케이드. 아테나, 켄수가 등장하는 횡스크롤 액션 슈팅 게임이자 그 유명한 사이코 솔저 보컬 주제가가 등장하는 작품. 국내 오락실에서는 마루치 아라치로 적히기도 했다. KOF 어레인지 버전으로 먼저 접했는데, 의외로 원곡 BGM도 듣기 좋다. 게임도 고전게임 치고는 불합리한 부분이 적다.

- SAR ( SAR: Search and Rescue, 1989) : 아케이드. 외계인과 싸우며 승무원을 구출하는 8방향 슈터게임  에일리언 느낌이 살짝 드는데, 몸이 펑펑 터져나가는 고어한 표현을 보여준다.

- 사스케 대 커맨더(Sasuke vs Commander, 1980) : 아케이드. 스페이스 인베이더의 닌자버전(...) 토세(Tose) 작품이라고 한다.

- 스트리트 스마트(Street Smart,1989) : 아케이드. 특유의 시원한 타격감이 매력. 손과 발을 써가며 상대를 두드려 패고, 구급차에 실어 보내는 게 전부지만... 거리를 재고 돌려차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을 찾는 등 묘하게 리듬 게임 느낌을 준다.

* 잡설 : 이 녀석과 함께 오락실 게임중 시각적으로 기억에 남는 격투형 액션 게임이 있다. 피트파이터(Pit-fighter, 아타리, 1990)라는 녀석으로 디지타이즈 실사 그래픽에 폭력적인 연출을 보여줬다. 당시에 스트리트 스마트가 굉장히 오래된 게임인 줄 알았지만, 고작 1년 차이라는 게 좀 충격적이다.
- 타임 솔저(Time Soldiers, 1987) : 아케이드.

- 탱크(T.N.K. III, 1985) : 아케이드. 가정용.

- 뱅가드(Vanguard, 1981) : 아케이드. 횡스크롤 슈팅 게임. 기체 상하좌우 4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다. 토세에 외주를 맡긴 타이틀.

- 월드 워즈(World Wars, 1987) : 아케이드. 종스크롤 슈팅 게임. 버뮤다 트라이앵글의 해외판이라고 하는데, 전혀 다른 작품이라고 할 정도의 퀄리티 차이가 있다.

컬렉션 내 게임은 작은 창에서 실행되고, 대부분의 화면은 베젤 아트웍이 차지합니다. 아쉽게도 기본 이미지 외에 바꾸는 방법은 없는 듯.
플레이 자체는 사운드 딜레이나 컨트롤 밀림 같은 게 없이 잘 돌아갑니다. 거기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레트로 복각판에 거의 필수로 들어가는 기능도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게임 외에도 1979년~1990년까지 타이틀 설명과 컨셉아트, 스크린샷, 음악 등 뮤지엄 항목에 부가요소를 넣어놓았습니다.

비록 우리가 잘 아는 SNK의 격투 게임은 빠져있지만... 컬렉션이라는 면에서 보는 40주년 기념 타이틀 다운 컬렉션입니다.

이번 기회에 꼭 받아두세요.

그러고 보면 스토브에 SNK 브랜드관에 있는 게임 중에 무료배포를 안 한 건 KOF 2002 하나 남았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