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기록] 태풍 길목에 있는 제주도 관련 CCTV들

by infantry0 2023. 8. 9.
728x90

 제주도는 항상 태풍의 길목에 위치해 있었다. 하지만, 과거에는 태풍이 접근하며 시시각각 달라지는 상황을 뒤늦게 TV나 라디오를 통해 접할 수밖에 없었다.
 더구나 방송에서는 제주도보다 육지에 더 중점을 둬서 태풍이 옆을 지나가고 있어도 방송을 안 하거나 재난 속보 방송에서도 제주 상황보다 부산을 비롯한 육지부 상황만 주구장창(아니, 주야장천)... 흠흠.

 어쨌든 이제는 미디어의 변화로 인해 이런 재난방송도 예전처럼 밀착 생중계(?) 형이 아니라 실시간 정보는 오히려 찾아보기 힘들게 됐다. 미디어도 직접 정보를 찾아야 하는 각자도생에 가까워져 버렸다고 할까? 이럴 때는 주변 공용 CCTV나 유튜브 라이브 CCTV를 찾아서 직접 정보를 찾아보는 게 더 나은 시대가 돼버렸다.

그래서 그동안 찾던 제주도 관련 공용 CCTV들로 이 포스팅으로 한 자리에 모아봤다.(이외 CCTV 자료 / 링크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기를...)
 여기 올린 것은 주인장이 살고 있는 제주도 지역 CCTV만 다루지만 각 지자체별로 충분한 자료들이 있으니 직접 찾아본다면 태풍을 비롯한 재난 또는 일상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CCTV 링크는 지자체/정부의 변화 등으로 홈페이지 디자인 리뉴얼이라도 하거나 아예 사이트 개편을 하면... 주소가 바뀌거나 사라지는 일이 허다하다.
 과거보다는 덜하지만 여전히 지속성은 신경 안쓰는 족속들이라 링크가 사라진 경우는 직접 지자체/정부 사이트를 뒤져야 한다.

:: 제주 교통정보센터 CCTV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교통정보센터에서 관리하는 교통 CCTV다. 차량 통행에 주를 두는 CCTV라서 시점이 도로 중심에 화질도 썩 좋은 편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날씨(비, 눈 등)와 바람의 강도를 체험할 수 있다.
 제주도는 해안가와 한라산 주변 산지 날씨, 동-서-남-북 지역별 날씨가 모두 다르기에 교통 상황과 함께 살피기 좋다.

:: 제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실시간 영상 ::
 '제주시'에서 만든 실시간 영상 페이지. 주의할 것은 제주시라서 북부 지역만 나와있다는 것. 대신, '하천', '월파', 적설' 3가지로 나눠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다.
 그럼 서귀포시는 어디에서 볼까? 일단 남부 지역을 볼 수 있는 :: 서귀포시 재난안전 CCTV ::도 있긴 하다. 제주시와 달리 서귀포시는 따로 관리사이트가 없이 '하천'만 90년대 홈페이지 같은 페이지만 존재한다.

전체를 관리하는 :: 제주도 방재 실시간 영상 ::도 있지만, 이쪽은 또 일부 중요한 곳만 지정해 놓았다. 아예 제주자치도 안정대책 본부에 하나로 통합하면 더 좋지 않을까 싶은 부분.

- 서귀포시는 찾아들어가기도 힘들다. 서귀포시 홈페이지 하단 에 안전 버튼(또는 분야별 정보 - 왼쪽 중간 메뉴 '분야별 더보기' - 안전) - 재난안전 CCTV 보기 선택.
 영상이 웹에서 바로 뜨는게 아니라 m3u8파일을 다운받는다. 연결된 미디어 플레이어가 없다면 주소를 복사해야 미디어 플레이어에 붙여넣어 재생하자. 대신 요즘처럼 자잘하게 부분부분 나누어 뿌리는 스트리밍이 아니라서 플레이어로 켜놓으면 끊김이 없다(...)

- 따지고보면 찾아들어가는 건 제주시도 복잡한 건 마찬가지 (제주시 - 분야별정보 - 재난/안전 - 재난 대책본부 배너)지만, 이쪽은 그래도 검색하면 바로 제주시 재난 안전 대책본부 사이트가 따로 나온다.

- 공공 CCTV는 아니지만 :: 나우제주 플러스(주_제주채널) ::에서도 CCTV를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에 있는 :: 펀제주 :: 채널이나 :: KT 기가아이즈 라이브(성산포) :: 등을 참고할 수도 있다.
- CCTV는 아니지만 재난 관련해서는 :: KCTV 20번 채널 실시간 :: 방송도 참고하면 좋다.

:: KBS 재난포털 ::
 수신료의 가치. 재난주관 방송사 KBS의 재난 포털 사이트. 정보가 눈에 확 들어오거나 정보가 손에 착하고 잡히는 건 아니지만... 일단 CCTV는 볼만하다.
 제주 지역은 '제주 KBS 방송총국', '성산일출봉', '마라도', '이어도 과학기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마라도나 이어도는 CCTV 청소, 관리가 어려운지 안 보이는 경우가 많다(...)
 사이트 내 채널 LIVE로 들어가면 재난 방송 위주로 24시간 관련 영상을 계속 돌리는 KBS 유튜브 채널로 갈 수 있다.

'백록담 - 왕관릉 - 윗새오름 - 어승생악 - 1100도로'를 확인 할 수 있다.

:: 한라산 국립공원 ::
 마지막으로 한라산 국립공원 CCTV가 있다. 한라산 탐방/관광 전에 확인은 필수고, 태풍이나 높은 지역 날씨가 궁금할 때 볼만하다. 주변에 아무것도 없어서 태풍 같은 걸 직통으로 맞는 위치라 날씨 체감하기는 좋은 CCTV.
 다만, 빛이 거의 없는 지역이라 야간에 기능을 하지 못하고, 눈이 많이 오는 겨울에는 눈에 가려서 기능을 못한다. 워낙 날씨가 종잡을 수 없고, 험한 지역이라 CCTV가 고장나거나 고정이 풀어져 엉뚱한 각도를 비추는 일이 꽤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