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기록] STOVEINDIE 귀곡팔황 공식 한국어판 출시 예정.

by infantry0 2022. 7. 21.
728x90

스토브인디 공식 한국어판은 가을 출시 예정

:: 스토브 인디 게시물 ::

 

7월 12일. 선협 액션RPG '귀곡팔황' 공식 한글화 출시 소식이 나왔다.

 기대하던 게임이고, 이미 구입한 상태라 매번 유저 한글 패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다고 환호했지만...

정작 이 소식을 발표한 플랫폼이 '스토브(STOVE)'.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는 인디 게임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일부 구설수도 있지만 꾸준히 스토브인디 입점과 한국어화를 밀어주는 중으로 여러 가지 한글화 게임을 출시하면서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다.
 한글화를 큰 회사가 나서서 개발사와 협의해 한글화해주는 모습 자체는 환영할 만하지만, 국내 게임사나 유통사들이 보여준 한글화의 단점―떨어지는 번역 퀄리티, 버전업에 대응하지 못해 느린 한글화, 칼 같이 끊어버리는 사후지원, 독점 계약으로 인한 제작사 한글화 소멸 등등―이나 그동안 국내 업체들이 보여준 돈 안되면 버리는 서비스의 기억 때문에 입맛 다시며 멀찍이서 지켜보는 게이머들도 많은 플랫폼이다.

 이번 귀곡팔황 한글화는 현재까지 나온 이야기로는 스토브 독점 한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에 유저 패치 등을 보고 스팀판을 샀던 유저들은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라 반발이 심한 편이다.
  최근 스팀에서는 최근 세계적으로 MOD 워크샵 문제로 평가가 안 좋았던 귀곡팔황인데, 국내에서는 한글화 문제로 평가는 안 좋게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스트리머 방송을 통해서 귀곡팔황을 구입했었다. 아무래도 유저 한글 패치의 존재 여부는 게임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 취향에 맞는 게임이면서 방송에서 보았던 한글 패치 제작자의 부지런함에 믿음을 가지고 살 마음에 들었던 타이틀.
 비공식 유저 한글패치라 언제 엎어질지 모르기도 하지만, 역설사 같은 유저 한글 패치에 익숙한 입장에서 꽤 기대해볼 한글화이기도 했다. 입소문과 스트리머들의 방송, 기사화되는 등 당시에는 귀곡팔황 제작사가 공식 한글화를 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업됐던 시기기도 했었다.

 뭐, 한글화 패치가 올라온 카페는 게임을 사고 난 뒤에 알았는데, 카페에서 제대로 활동하려면 스팀판 구입 여부를 인증을 해야하는 건 덤이었고... 나중에는 별다른 단서 없이 스팀에서 한동안 사지 말라는 한패 제작자의 댓글도 있었다고 했는데... 이게 아예 스팀과는 전혀 다른 플랫폼인 스토브에서 나올 줄은 생각도 못했었다. (스팀판이 많이 팔리고 인기를 끌면서 이슈화되지 않았다면? 스토브에서 나섰을까 싶기도...)

 귀곡팔황 개발사와 계약하고, 한패 제작자분과 함께 스토브에서 공식 한글화 하는 만큼 퀄리티 높은 한글화가 기대되기도 하지만... 스팀판을 구입한 입장에서는 괜히 속이 쓰린 게 사실이다.
 특히, 카페 활동을 열심히 한 유저라면 밑장 빼기냐 소리가 나올 수 있는 상황이고, 커뮤니티들 반응을 보면 카페 분위기도 안 좋다는 듯.

- 해당 카페에 내부적으로 폭풍우가 지나간 이후 인증, 등급이 해제됐으며, 예전 귀곡팔황 미완성 유저 한글 패치는 다 내려간 상태입니다.
 한글 제작자분이 공식 한글화에 참여하면서 조금 더 안정적인 상황에서 한국어화를 한다는 점은 다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이 좋더군요. 차분히 이후 스토브 대응을 기다리자는 분위기.

게임 커뮤니티에 올라온 한글화 담당자의 반응 짤.

:: 귀곡팔황 관련 스토브 인디 대응 사과문 ::

 

 시간이 지나 한국어판 발표 일주일 후 7월 19일에는 몇 가지 이슈에 대한 사과문이 올라왔다. 속 시원한 해명은 아니지만 일단 세월아 네월아 하기보다 불만에 대해 반응이라도 보여준 사과문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추가 공지로 나온다고하니 일단 귀곡팔황을 구입하려는 유저는 조금 더 간을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어차피 출시는 가을이니...
 그동안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지고, 앞으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그에 대한 보완도 이루어진 공지가 나왔으면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