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기록] 윈도우 10. KB4551762 업데이트 이후 문제가 발생해 삭제.

by infantry0 2020. 3. 16.
728x90

 최근 KB4551762라는 보안 업데이트가 있었다. 긴급 보안 패치로 SMBv3 취약점을 막아주는 패치로 국내에도 기사로 긴급 / 중요 패치라고 나오고 있는 물건.


 요즘 MS에서 내놓은 업데이트ㅡ최근 문제 발생 업데이트 KB4524244, KB4532693, KB4535996, KB4540673ㅡ에서 다양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나중으로 미뤄둘 생각이었지만...긴급을 요하는 패치!라며 국내 IT 기사로 '어서 설치!!!'하라고 닥달하기에 겁먹고 바로 패치에 들어갔었다.

 요즘 해외 인터넷망 속도가 바닥을 기어다니는 중이라 설치 실패도 많이 했었지만 어쨌든 설치 완료.
 하지만, 설치 후 하루도 되지 않아 문제가 생겼다.


 게임을 플레이하면 이전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던 구간에서 버벅거렸으며 특정 상황에서 컴퓨터 사용이 어려울 지경이 된 것. 거기다 메모리 관리도 들쭉날쭉했다.


바이러스가 걸렸나 아니면 드라이버를 잘못 설치했다 싶어 이것저것 살펴봤지만 문제는 없었다.

결국 생각난 것은 KB4551762 업데이트 뿐.


삭제하기 전에 해당 업데이트 문제는 없는지 해외 사이트를 찾아봤다.

 해외에서는 이미 업데이트 실패가 많이 발생하며, 설치 후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는 소리가 많았다. 해당 업데이트가 설치된 컴퓨터에도 다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자잘한 문제부터 블루 스크린까지... 하지만 국내 언론 기사에는 업데이트를 하라는 이야기 외에는 추가 소식은 없다.(...)
 오히려 이 업데이트는 필수라며 설치하라는 뉴스만 새롭게 떴을 뿐. 결국 해당 패치를 삭제하고 나서야 원상태로 복구 됐다.

 개개인의 시스템마다 차이가 있기에 KB4551762 업데이트 후 문제가 없다면 다행이지만, 혹시라도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블루 스크린이 뜨는 등 이상 작동을 하면 업데이트를 삭제하는 게 좋다.

 업데이트 삭제 이후에 :: 보안나라 관련 공지 ::를 따라 가거나 검색을 통해 방화벽에서 포트를 막는 방법을 따라가는 게 현재로서는 답으로 보인다.


- 파이어폭스에서 텍스트를 드래그해 복사하려고 하면 페이지가 응답없음 뜨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업데이트 때문인지 파이어폭스 74 보안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인지...좀 애매하다.
 나무위키 같은 특정 사이트에서만 발생하는 중.

 해당 문제는 나무위키 스크립트 문제. 노스크립트(NoScript) 플러스인을 사용하면 느림이 해결된다. 뭔짓을 한건가...
 다만, 다른 사이트에서 느려지던 문제는 업데이트 제거로 해결되어서 두가지가 겹친 것으로 생각된다. 전문가가 아니니 추측만 할 뿐.


- 3월 17일 추가 >> 주요 뉴스 사이트나 커뮤니티에서도 아직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문제가 발생한다는 공식 뉴스가 없다. 해외에서는 IT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뉴스로 KB4551762로 검색하면 몇가지 업데이트가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는 뉴스를 찾아볼 수 있다.

 국내 SNS나 커뮤니티에 설치 후 블루 스크린이 뜬다거나 다른 사람은 이상이 없는지 의문을 표시하는 글이나 해외 뉴스를 번역해 올리는 블로그는 있지만 기사로 나온 글은 없는 듯.


- 3월 18일 올라온 :: 케이벤치 뉴스 ::가 현재로는 공식 기사로는 유일한 것으로 보인다.
:: 보안뉴스 ::에도 MS 윈도우10 업데이트 관련한 비슷한 뉴스가 올라왔지만 특정된 업데이트는 언급하지 않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