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신작MMORPG] 신개념 공성전 티르온라인 OBT 시작

by infantry0 2013. 6. 5.
728x90

:: 티르 온라인 홈페이지 :: - 2015년 3월 25일 서비스 종료

신작MMORPG 티르(tyr) 온라인은 샨다의 자회사인 골드쿨(Goldcool games 또는 Shanghai Hongli Digital Company)에서 제작하고, 액토즈 소프트가 국내 퍼블리싱하는 판타지 MMORPG게임이다.
 언론에 나오는 오픈베타게임추천 작품중 하나로 오픈 초기라 그런지 관련 기사가 꽤 많이 나와있다. 신개념공성전이나 비서 시스템, PK시스템 중국 게임에 걸맞는 다양한 퀘스트와 이벤트 지원이 눈에 띈다.

초기 서버는 에르다와 니케아 뿐이었지만 현재는 하토르 서버가 추가됐습니다.
 최근 게임메카 게임 순위(2013년 05월 29일~2013년 06월 04일)에 따르면 첫주에 25위에 랭크되어있더군요. 의외로 유저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게임이랄까요?

지난 5월 30일 OBT를 시작한 따끈한 신작MMORPG로  오픈 서비스 기념으로 6월 30일까지 가입후 게임 접속시에 오픈기념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일 6월 6일 현충일부터 6월 9일까지 접속시 아이템을 받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티르온라인 캐릭터 생성부터 시작해 보죠. 일단 성별 이외에 커스터마이징(꾸미기)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그래픽보다는 PK나 공성전등 특징적인 게임성에 의존하는 게임이다보니 캐릭터 개성에 점수를 주는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되겠습니다.

 직업은 워리어, 아처, 드루이드, 메이지가 열려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메이지를 선택했지만 좀 더 호쾌한 액션을 원한다면 워리어가 좀더 나은 듯 하네요.
 국가는 닉스(밤의 여신)와 테미스(법률의 여신)로 각 여신을 신봉하는 연합 국가로 국가 선택에 따라 퀘스트나 위치가 다릅니다.
 
티르온라인에는 캐릭터 선택시에 '정신'이라는 독특한 개념이 있습니다.
정신은 파티 플레이를 할 때 대응되는 정신을 가진 유저와 만나면 활성화 되는 기능입니다.
용감 : + 경건(물리공격 증가) , + 명예(HP회복 증가)
경건 : + 용감(마법공격 증가) , + 우애(MP 회복 증가)
우애 : + 경건(물리방어 증가) , + 공정(명중 확률 증가)
공정 : + 우애(마법방어 증가) , + 명예(최대MP 증가)
명예 : + 공정(회피확률 증가) , + 용감(최대HP 증가)

서버는 분할된 채널로 구성되어있는데요. 단순히 유저를 나누는 채널이 아니라 채널별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채널 : 거래및 시나리오 퀘스트
      - 개인상점 개설, 길드PK, 연속 이벤트 이용, 대륙횡단 이벤트 가능, 필드 보스 몬스터 미등장.
2채널 : 진영 PK 채널
      - 정령성 제외 모든 맵에서 진영 PK(진영 PK 패널티 없음, 필드맵 몬스터 격살 영혼치 2배)
        국가전, 대륙횡단 이벤트 가능, 필드 보스 몬스터 등장. 불가(개인상점 개설, 길드PK, 연속 이벤트)

3,4 채널 : 시나리오 채널 서버
      - 퀘스트, 몬스터 사냥용 채널로 그 외 개인상점, 진영 PK, 국가전, 길드전, 대륙횡단 이벤트
        , 연속 이벤트, 달리기 이벤트, 필드 보스등이 불가.
성과 수령을 꼭 합시다.2차 비번도 꼭 설정.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벤트도 꽤 많습니다. 채널에따라 이벤트가 불가능것도 있긴하지만 말이죠. 특히 이벤트 페이지에는 한번씩은 꼭 들어가셔서 '일일 성과','매주 성과'를 체크하고 수령하세요.

튜토리얼은 필요없을 정도로 기존 MMORPG와 동일한 조작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단축키나 시점에 대해서는 한번씩 보시는게 좋습니다.
시점은 2.5D, 2.8D, 3D를 지원하는게 개인적으로 3D가 가장 편하더군요. 앞의 두 시점은 고정형에 가까워서 상당히 답답했습니다.
티르 온라인은 일반 캐주얼 중국산 MMORPG처럼 클릭만으로 진행되는 게임은 아닙니다. 초반 렙업도 빠르게 올릴 수 있지만 어느정도 정상적인 속도에 가깝게 진행되어서 게임 자체를 받아들이는데 더 편합니다.

퀘스트나 NPC는 맵(M키)에서 바로 확인이 쉽게 되어있네요.

자동이동 같은 편리한 퀘스트/목표 이동은 지원하지만, 자동 사냥 기능은 없어서 유저가 좀 더 조작에관여해야 하는 게임 시스템입니다.
 퀘스트는 메인퀘스트(9레벨부터 시작)와 일반퀘스트(서브,일일등의 퀘스트)가 있습니다.

초반에는 그냥 전부 수리.

다만 게임 방식은 어렵지 않지만 메뉴나 UI가 조금 복잡한 맛이 있습니다.
 가령 아이템 판매와 구입할 때. NPC와 대화하고 아이템 창 아래있는 판매'버튼을 누른 후 커서가 바뀐 이후 팔 물건을 클릭하면 판매되는 식입니다.

고대 봉인진
퀘스트 완료를 위해 필드사냥시에 갑자기 포털이 열릴때가 있습니다. 이게 뭔가? 하고 들어가면 '고대 봉인진'이 진행되는데요.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레벨이 맞는 몬스터만 잡으면서 경험치를 얻으면 되는 곳. 이곳에서 나가려면 본성(필자의 경우 닉스성)이름이 적히 포털로 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이럴경우는 본성으로 이동되어서 원래 사냥하던 곳까지 다시 이동해야하죠.
 자신이 원래 사냥하던 곳으로 나가려면 고대 봉인진 시간(약 10분)이 끝나길 기다려야합니다. 봉인진 시간이 지나면 봉인진으로 들어왔던 곳으로 다시 나가게 됩니다.

스킬 & 생활스킬
 스킬은 스킬북을 구입해서 읽어야 합니다. 기본 스킬은 초기 퀘스트로 얻을 수 있죠.
스킬은 많이 쓸수록 숙련도가 올라가며, 숙련도가 올라가면 스킬레벨도 올라가게됩니다. 공격 스킬은 특히 5레벨 이상이 되면 20레벨 이후 '스킬 각성'으로 더 강한 스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생활스킬은 채집, 채광, 약품제조등의 스킬입니다. 초반에 받는 생활스킬 퀘스트처럼 퀘스트를 통해서 생활스킬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턱대고 생활스킬을 구입해서 읽을경우 생활스킬관련 퀘스트가 꼬이는 경우도 있으니 퀘스트시 필요한 스킬북만 사서 읽으세요.

닉스 메이지의 경우 전직과 스킬북 구입처는 여기.

전직
 전직은 레벨 13~15까지 이어지는 전직 퀘스트를 통해 이루어지며 보통 15레벨에 전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직시 보통 두가지 길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메이지의 경우는 파이어 또는 아이스 둘 중 하나로 전직하게 됩니다.
전직후 스킬은 기본적으로 주어지지 않고 직업별 마스터에게서 스킬북을 구입해야 합니다. 주의.

칭호과 성장장비
 칭호 시스템은 여타 MMORPG게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티르에서는 의외로 찾기가 힘든 느낌.
캐릭터창(C키) 오른쪽 화살표로 확장패널을 열어야 나타납니다. 여기에는 30레벨 이후에 진행되는 관직 시스템도 있으니 위치를 기억해두는게 좋겠죠.

 성장장비는 20레벨 초반에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장비의 경우 전투를 통해서 장비 자체에 경험치가 올라가는 특이한 장비.
티르 온라인은 아이템 순위 변화 시스템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템의 서버 내 순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아이템 파밍으로 좋은 장비를 얻거나 할 경우 실시간으로 아이템의 순위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버 최강 아이템에 대한 도전요소. 꽤 색다른 부분입니다.

신작MMORPG 티르온라인은 20레벨 이후부터 본격적인 게임에 들어가게 됩니다.
 20레벨부터는 길드를 창설 또는 가입 할 수 있게 됩니다. 길드는 티르온라인이 말하는 신개념 공성전ㅡ150개의 성에서 동시에 진행된다는ㅡ과 길드PK등에 연계되는 중요한 콘텐츠.

룬 인챈트 시스템

30레벨부터 신도, 사병, 모험가중 하나를 택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노리는건 대마법사. 동정의 힘(?)

25레벨 비서 시스템, 공성전이나 길드 시스템, 30레벨의 관직 시스템등 아직도 배워야할 기능이 많은 게임입니다.
PK 특화 게임
일반 PK - 유저간 PK로 같은 진영이라도 PK가 가능하며, 요즘 메인 게임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PK에 의한 아이템 드랍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길드 PK - 길드 PK 승리 시 상대방 길드를 해체시킬 수 있는 시스템.
            500:500 대규모 길드전과 공성전등 전쟁 시스템을 포괄한 개념.
진영간 PK - 진영 유저간 PK.

PK가 싫은 분들이라면 채널 3,4를 통해 진행하시는게 좋겠죠.
 그래픽은 상관없다. 과거의 하드코어PK를 원한다. 커뮤니티 / 길드전등을 원한다는 분들에게 추천해볼만하지 않을까 합니다.

  저사양에 하드코어 PK, 신개념 공성전을 내세운 신작MMORPG 티르온라인에 관심 있는 분 또는 관심가시는 분은 이번주에 플레이해보시길 바랍니다. :)

사람이 바글바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