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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게임

[CBT웹게임] 웹게임의 외도 웹mmorpg 상고전기

by infantry0 2012.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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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 웹게임


:: 홈페이지 ::

 상고전기(上古传奇)는 중국 CCJOY에서 제작하고 넥스트퓨처랩(NFLgamz)에서 서비스하는 플래시 기반의 웹mmorpg게임이다. 웹게임과 MMORPG가 결합된 게임으로 빠른 렙업을 극대화시키고 클릭만으로 진행이 가능할 정도로 단순화된 게임 방식이 특징.
 상고전기는 지난 6월 6일~11일까지 CBT를 진행했으며 현재는 차후 OBT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스샷중 일부 유저 아이디만 뜨는 것은 옵션에서 타 유저 보이지 않기 옵션을 켰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두번째 웹게임 상고전기와 밀회를 시작하세요.','내 생에 두번째 MMORPG, 외도를 시작하세요.'
- 주력으로 플레이하는 웹게임이나 MMORPG와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이면서 가볍고 쉬운 MMORPG를 컨셉으로 세컨드 웹게임이라는 독특한 위치를 노리는 상고전기의 홍보 문구죠.

 근데 재미있는 점은 쉽고 가벼운 게임으로서 상고전기가 노렸던 '직장인 / 남성들'뿐 아니라 여성들에게 어필한다는 점입니다.
 관련 기사를 보면 상고전기 CBT 접속 유저의 반 이상이 여성유저들이라고 하더군요. 게임계에 전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여성 유저/특히 주부들의 입문 게임으로 쉬운 조작감과 활동적인 게임성이 눈에 띄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관련 기사들중 게임을 통해 부부간에 공통적인 취미가 하나 늘어나는 것이 긍정적으로 보이더군요.

'...파격적인 문구로 성인 남성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려 했지만 첫날 상고전기 CBT에 참여한 유저의 80%가 여성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여성들에의 인기는 클로즈베타 3일째인 오늘까지도 60%에 가깝게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 관련 기사 인용.

직업별 여성 캐릭터

상고전기를 처음 시작하면 직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신선이 되기 위한 수행을 위해서라는 소재와 스토리로 볼 때 무협 게임쪽에 가깝지 않을까 싶었지만 오히려 한글화나 기술 사용으로 보면 무협보다는 일반 판타지에 근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직업
성무문 - 성무종 : 물리속성. 근거리 공격형      - 성갑종 : 물리속성. 근거리 방어형
귀   곡 - 기문종 : 마법속성. 원거리 공격형      - 단하종 : 마법속성. 원거리 치료형
환월궁 - 유운종 : 물리속성. 원거리 공격형

시스템적으로도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을 합쳐놓았다.

  직업별로 각각 검, 지팡이, 활을 무기로 사용하며. 장비는 필요 스텟(예를 들어 민첩 32, 힘 50 이런식)이 다릅니다.

장비 등급은 흰색 - 파란색 - 보라색(자주) - 황금색(노란) - 주황색순으로 등급이 올라갑니다.

어지간한 웹게임은 거의 다 이런방식의 튜토리얼.

  상고전기는 튜토리얼과 초반 퀘스트가 결합된 방식이며, 눌러야할 버튼에 가이드가 표시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개인적으로 튜토리얼 이후에 클릭만하다가 정작 필요한 조작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 방식이라 싫어했었습니다. 특히 튜토리얼에 나온 것 이외의 기능ㅡ어중간하게 복잡한 인터페이스ㅡ이 끼어 있기라도 하면 더 그렇죠.

 하지만 상고전기는 전반적으로 특별한 조작이 필요 없는 게임입니다. 인벤토리 조작등을 제외한다면 거의 원클릭으로 게임 진행이 가능한게 바로 이 웹MMORPG인 상고전기죠. 버튼만 누르면 사냥, 퀘스트 진행, 완료가 가능한 방식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튜토리얼과 딱 어울리더군요.
- 어떤 유저는 이렇게 말하더군요. 게임을 하기위해 클릭하는것인지 클릭하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너무 간단한 조작 방식과 빠른 렙업이 불러온 아이러니.

웹MMORPG로 외도...

그냥보면 클라이언트 게임...

상고전기 CBT에서 느낀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쉬운 조작과 게임성, 그리고 빠른 성장.

  CBT를 위해 사냥 경험치 2배 이벤트를 진행했고, 풍성한 원보(캐쉬)가 주어져서 추가적인 경험치를 얻는게 가능했습니다. 덕분에 6월 6일 하루만에 30레벨은 금방 찍어버렸었죠.
 뭐, 렙업 경험치는 대부분은 사냥이 아닌 퀘스트에서 얻는 경험치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OBT등 차후에도 거의 비슷한 렙업 속도를 보여줄 꺼라 생각되네요.

일일 임무는 하루 3번. 이벤트 퀘스트중 하나다.

다시 말하면 퀘스트 진행만 착실히 해도 엄청난 속도의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주 퀘스트와 보조 퀘스트ㅡ상고전기에서는 임무로 표현됩니다만 좀 더 보편적인 퀘스트로 통칭ㅡ가 있으며, 일일 퀘스트, 단련(반복)퀘스트, 이벤트 퀘스트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벤트를 통한 경험치 습득율은 엄청나게 높습니다. 피로연이나 정오에 있는 몹사냥은 경험치가 어마어마하더군요.

상고 목표 : 일종의 도전과제입니다. 퀘스트만큼 경험치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 필자가 테스트 기간 동안 약 4일만에 50레벨을 달성 했습니다. 45레벨 이후로 퀘스트가 막히기도 합니다만 그것은 보이는 퀘스트만 찾아서 했기 때문이었죠. 결혼-피로연등의 이벤트를 통해 얻는 막대한 경험치가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빠른 성장과 쉬운 게임성을 받쳐주는 것은 바로 자동사냥등 시스템의 자동화입니다.

  보통 MMORPG나 웹게임에서 사냥이라고하면 그자체가 재미있긴하지만 금방 지루해지는걸 떠올리기 쉽습니다. 아무래도 퀘스트당 잡아야하는 몬스터가 많고 중복되기도 하니말이죠.
 '몇마리의 몬스터를 잡아와라'라면 몬스터를 사냥하고 그다음 다시 NPC에게 돌아와 퀘스트 보고를 하고 보상을 받고하는 절차도 꽤 신경쓰입니다.

아이템 자동 수리 기능은 기본적으로 해제상태.

이번 CBT웹게임인 상고전기는 이런 부분이 자동 사냥설정(달리 말하면 오토)으로 되어있습니다.

 퀘스트를 받으면 바로 퀘스트 해결을 위해 사냥터나 다음 NPC로 자동으로 이동하고, 바로 사냥을 시작하거나 다음 퀘스트를 받는 것이죠. 자동 사냥을 시작하면 사냥중 퀘스트 목표에 도달시 자동으로 사냥을 멈추고 퀘스트 해결을 위해 NPC에게 자동 이동합니다.

 유저는 바로 이때 단순히 퀘스트를 받을 때와 보상을 받을 때 해당 버튼을 클릭 해주기만 하면 되는것입니다. 참 쉽죠?
- 그렇다고 무조건 클릭형 게임은 아닙니다. 인벤토리를 만져주거나 강화,제조등에는 유저가 직접 조작해야하고, 사냥중 편한 자리를 잡거나 자동사냥용 설정은 직접 해줘야하는것이죠.

일부 어려운 사냥터는 직접 컨트롤하거나 위치를 바꿔 'Z'키로 자동사냥 상태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그 외에 상고전기에서 신경써 둘 요소들
스킬

- 스킬은 특별한 테크 트리가 없습니다. 렙업에 따라 스킬이 자동 추가되어 그 중 원하는 스킬을 습득하면 됩니다. 고렙이 되면 그만큼 스킬 업그레이드 비용이 높아지므로 어떤것을 먼저 업그레이드 또는 습득할지 선택지는 있습니다.

중요한 자원
- 원신 : 주로 사냥으로 얻는 수련치이며 이를 통해 스킬이나 아래 소개할 천인등급등을 올릴수 있습니다.
- 금화 : 사냥과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돈. 제작이나 스킬, 천인, 장비 수리등에 들어갑니다.
부가적인 캐릭터 강화및 관리 시스템
- 장비 그리고 장비 합성
 MMORPG에서 캐릭터를 강하게 하는 기본적인 것은 렙업과 강한 장비죠.

상고전기에서는 기본적으로 장비 등급을 올릴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각 장비는 같은 등급, 같은 이름의 장비를 합성해 상위 등급(상위 색상)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가령 흰색등급 '천 옷'이 두 개 있다면 이걸 합성해 파란색 '천 옷'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재료가 필요한데 이 재료는 장비를 분해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버리는 장비라면 상점에 파는것 보다는 분해해서 재료를 얻는게 좋습니다.

추가로 장비가 원하는 등급이 되었다면 여기에 용구슬을 사용해 강화를 하거나 소켓에 보석을 박는 것으로 추가적인 옵션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 강화는 10번이 가능하며 장비의 품에 제한을 받는다.
 장비가 3품이라면 +5 용구슬ㅡ5품이상 강화ㅡ로 강화 불가능. 또 같은 10번 강화지만 +1 용구슬 10개와 +3 용구슬 10개는 최종 강화 +10과 +30으로 능력차이가 크다.
 마음에 드는 점이라면 강화 성공률은 점차 낮아져도 강화 실패로 장비가 깨지는 일은 없다는 점.

- 천인 등급
  천인 등급은 일종의 보조 옵션을 올려주는 기능으로 장비아이템의 강화등과는 다른 일종의 패시브 업그레이드 시스템입니다. 원신과 금화를 사용하며 등급이 올라가면 능력치가 조금씩 올라가는 시스템.

- 경맥
  천인이 능력치를 돈으로 구입하는 것이라면 경맥은 시간을 들여서 수련하는 시스템입니다. 수련 횟수가 증가할 수록 수련 시간은 길어집니다.

- 탈 것
  탈 것 역시 장비와 같은 취급을 받습니다. 탈 것은 강화가 가능ㅡ범품~극품까지ㅡ하며, 탈 것의 옵션 능력치는 탑승시에 발휘 됩니다.

- 펫
  펫은 추가적인 능력치를 주지는 않지만 전투/사냥시 보조자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처럼 장비와 직업이 있고,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스킬,천인등급도 따로 있어서 원신과 금화는 더 부족해집니다(...)
기타 메모
- 퀘스트 : 임무는 해당 레벨 구간에만 활성화됩니다. 때문에 받을 수 있는 퀘스트는 미리미리 받아두어야 구간 레벨업 이 후에도 해당 퀘스트를 클리어해서 경험치를 얻는게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야 일부 레벨 구간에서 레벨업 정체가 덜 생깁니다. 레벨업이 너무 빨라 못 먹는 경험치가 생긴다는 뜻.

- 파티 사냥 : 렙업이 빠르긴하지만 40렙 이후부터 반복퀘 위주로 바뀌는 경우ㅡ주로 메인 퀘스트 위주로 플레이하는 경우ㅡ에는 파티 사냥이 필요합니다. 파티 사냥은 추가적인 경험치를 얻습니다.

- 결혼 시스템과 피로연
  상고전기는 결혼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용성에서 피로연을 열수 있습니다. 피로연에 참가하려면 해당 부부에게 축의금을 보내야합니다. 피로연에 참석하는 하객은 자기 레벨의 절반 횟수로 식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0렙이라면 15번 식사할 수 있는 것이죠. 경험치가 많이 들어오니 OBT때 꼭 참조하시기를...

- 상점 : 상고전기는 상점 NPC가 없습니다. 대장장이 역시 마찬가지 수리는 캐릭터 창에서 전체 수리를 할 수 있고, 상점도 버튼으로 열어 판매 구입이 가능한 시스템. 간편화 된 상고전기 맥락에 딱.

50렙 달성 스샷. 펫과 탈 것은 원보로 외형을 구입가능하다.

  CBT웹게임 '상고전기'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봤습니다. 끝부분에 주절주절 달아놨지만 하나하나 뜯어보면 소개하고 싶은 기능이 꽤나 많은 작품입니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면서 다양한 기능들이 들어있는 웹MMORPG.

 다수의 유저와 함께 즐기고 PK나 방파등 MMORPG의 기본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웹게임의 무설치, 브라우저만 있다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범용성등의 장점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일을 하면서 사냥을 걸어놓거나 다른 게임도중에 퀘스트를 수행시켜놓는 등 세컨드/보조 웹게임으로서 직장인뿐 아니라 집안일을 하는 주부들도 켜놓고 할만한 녀석이죠.

 간단한 웹게임 또는 다른 일을 할 동안 편하게 만져둘만한 게임을 찾으시는 분이라면 OBT를 노려서 한번 플레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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