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T(off)

월드 오브 탱크 진행 상황 79 (+ 9.13 업데이트, WOT 제너럴 오픈)

by infantry0 2015. 12. 22.
728x90

크리스마스 선물 Tordi III

  9.13 업데이트가 지난주에 있었습니다. 신규 맵도 추가됐지만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역시 체코 전차 업데이트. 하지만 그것 이외에는 큼지막한 업데이트는 없었고...인상깊은 이벤트도 없었습니다.

  빠르게 업데이트가 연타로 들어오니 뭔가 없엉. 아. 물론 PC판 이외에는 콘솔쪽에는 꽤나 흥미로운 이벤트들이 있었던것 같네요.


 소리소문없이 나온 월드 오브 탱크 제너럴 (카드게임. TCG)이 있지만 매니악해서 후후.

 한섭에서는 편의증진모드ㅡ몰라 그거 뭐야 무서워ㅡ라는 큰게 터진 것 같긴하지만...

아. 그보다 스타워즈 7 보러가고 싶네요. 사람 좀 줄어들 때 가야 전세 낸 기분으로 볼텐데 언제쯤일지.

크리스마스 차고로 제대로 연말 분위기 내고 있는 월탱. 근데 콘솔버전은 장난감 모드로 연말 축하한다는데... 워게이 PC판 개발자들은 뭐하냐? 이봐.


참. 지난 버전에 있던 눈에 띄는 버그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근데 가끔 바닥 텍스쳐가 전차에 붙는 버그가 있다고 하네요 =_ =; 신기방기.

크리스마스 차고에 가장 눈에 띄는 칼(Karl) 8 Bit 얼음 조각.


 일단 이번 업데이트는 1~10티어 트리 '하나'를 채워 등장한 체코 트리가 메인이었습니다.

 1티어는 Kolohousenka 라는 이름으로 Kolo(바퀴,휠) + housenka(캐터필러, 애벌레)라는군요. KH로 줄이기도 하는 듯.

 실차 사진을 구글에서 찾아보면 무한궤도(캐터필러)좌우로 진짜 바퀴를 달아놓은 모습ㅡ착탈식?ㅡ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체코는 3티어까지 키워본 상태인데...뭐랄까 영국 생각납니다. 3티어까지 포가 영 좋지 못하네요. 기동성은 더 떨어지는것 같고, 장갑도 영국이나 여기나 거기나 저기나 흐음.


LT vz. 35 : 2티어 체코 전차. 1티어에서 뭐 하나 가져오는게 없습니다.  더구나 업그레이드도 매우 단촐합니다. 금방 넘어가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거 은근히 승률이 거지 같습니다. 왜 이것만 타면 패배하는건지 의문. 으아아 성질난다!


 Pz.Kpfw. 35 (t)ㅡPanzerkampfwagen 35 (t)ㅡ는 이 녀석을 독일에서 제식 버전입니다. (t)가 tschechisch로 '체코의'라는 뜻ㅡ또다른 의미로 체코어라는 뜻ㅡ입니다. 하지만 우리한테는 35톤이라고 알려져버렸죠. 나도 톤인줄 알았지 이래서 처음 시작이 중요한 겁니다. 쿨럭.


Pz.Kpfw. 38 (t) 역시 마찬가지인데, 이 차체를 활용한 바리에이션이 상당히 많다고하더군요, 그릴레(Grille) 같은 애들이나 마더(마르더,Marder III), 헷쳐(Jagdpanzer 38(t) Hetzer)등등...


포자체도 4티어 포에서 4티어포로 업글이니...

LT vz. 38 : 최종포전까지는 35와 대체 뭐가 다른가 싶을정도 입니다. 연사력도 데미지도 뭐하나 쓸만한게 안보이는 녀석.

 그나마 최종포를 다는 순간. (어디까지나 이전에 비해서) 제법 쓸만한 녀석이 됩니다. 자동 장전(오토로더)포를 달게 되면 3발 모두 박아주면 짧은 시간에 120 데미지를 줄 수 있죠. 저티어에서 꽤 괜찮은 화력이긴합니다만 기동력이...쩝.

아래는 워게이밍 코리아에서 체코 전차를 설명하며 내놓은 설명을 요약했습니다.

실제 몰아보고 어떤 평가를 내리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_ - 거짓말은 아니겠지 워코?


4티어 - ST vz. 39 : 중형전차 시작. 주포가 동급 최고라고 선전하고 있는데 어떨지...

                           워코 전차 설명을 보면 기동성이 낮고 물장이라고 대놓고 설명중이다.

5티어 - Škoda T 24 : 기동성 좋고, 장갑이 단단한 편이라고 하는데 말이죠. 잠깐 외계인이라도 갈아넣었나????

6티어 - Škoda T 25 : T 25의 체코 오리지널 버전. 기동성이 독일 T 25보다 더 뛰어나고 3발 클립 75mm 주포가 있다고 합니다. 1발당 공격력은 330(?) 대신 관통이 별로라고...

7티어 - Konštrukta T-34/100 : 소련 T-34 체코 버전.100mm 포(사골?)가 장점이라고...

8티어 - TVP VTU Koncept : 쓸만한 두개 주포로 취향에 따라 스타일이 변한다는 전차.

9티어 - Škoda T 50  & 10티어 - TVP T 50/51 - 클립포가 장점인가?!


38M toldi I의 개량형이라고...

이번에 주어진 이벤트 겸 공짜 골탱 3티어 43 M. Toldi III. 헝가리 전차라는군요. 풀린 첫날부터 저티어방에 가면 꽤나 많이들 타고 있습니다. 전 체코 트리 밟느라 아직 안타봤는데..채팅창의 의견을 보면 그렇게 좋은 평가는 못 받는 것 같습니다.


추가>> 조금 몰아봤는데 기동성은 체코 전차 LT vz. 38에 비하면 좋습니다. 전면 장갑도 35로 쪼금 더 나은 모습. 체코 38이나 이놈이나...

대신 4티어 올라가는데 혈압오르고, 시간만 잡아먹는 체코 38보다 골탱이라 백만배 좋습니다. 하아.


조준시간과 선회력만 보정하면...

이번 연말 세일에 남은 골드로 차고 1개와 함께 구입한 Pz.Kpfw. T 25.

 체코 트리에도 Scoda T 25(6티어)가 있습니다. 체코 병합후 생산예정이었다는데... 일단 이 녀석은 골탱 치고는 포가 준수합니다. 독일 탱크 특유의 정확도는 아니지만 관통이나 데미지가 나쁘지 않은 녀석이죠.


기동성 면에서도 선회력을 제외하면 둔중한 느낌이 있어도 생각한대로 움직인다는 느낌인데다가 체력이 높아서 6탑 방에서도 나름대로 밥값을 합니다.


 문제는 이게 7티어까지 간다는 점 정도? 그 외에 5티어가 탑으로 있는 5탑방에서는 크게 튀거나 적의 주의를 끌지 않으면서 암살자 노릇을 할 수 있는 골탱입니다. 추가로 시야 거리가 320m로 낮아서 다른 유저들을 활용해야합니다.


이 녀석은 거대한 몸집에 비해 의외로 기동력이 있어서 방열 위치 조정하기 좀 편합니다.

SU-8 : 풀업 상태. 9.12 업데이트 이후 자주포들은 대부분 풀업하고 쉬는 중입니다.

 SU-8 최종포는 화력은 좋은데 재장전 시간이 역시 길어집니다. 한발쏘고 잠깐 다른거 보거나 커피 한모금 마시고 다시 조준하고 쏜다음 다시 커피 한모금(...)


월탱 최적화는 2016년에 꼭 해주길......바랄 뿐입니다.

 참. 1월 19일정도에 있을 영국 8티어 골탱 이벤트에서 fv 4202도 있으니 영국트리 타시는 분들은 빨리 10티어 만들어두세요.


월드 오브 탱크 : 제너럴 정식 오픈

이 녀석은 월드 오브 탱크 제너럴(World of Tanks : Generals)입니다.

 TCG 게임으로 웹게임이라 브라우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습니다. IOS 기기로도 즐길 수 있는 물건. 개발중 소식 있은 후 정말 오랜만에 뉴스가 있기에 봤더니 오픈이더라...는 그 게임.


:: 아시아 사이트 :: 북미 사이트 :: 유럽 사이트 :: 러시아 사이트 ::


추가>> 월드 오브 탱크 제너럴이 4월 15일 개발이 중단 됐습니다. :: 관련 게시물 ::

  서버는 유지ㅡ언제까지 일지는...ㅡ하지만 패치나 업데이트는 없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출시일자나 시기가 너무 늦었던게 아닐까 싶고, 매니악한 장르라는 점도 한몫한게 아닌가 싶네요. 사람도 없는 듯하고... 애도. 마지막 버전은 0.6.6


추가2>> 제너럴이 2017년 4월 15일 완전히 종료된다고 합니다. 애도.


 카드로 벌이는 게임으로 일단은 전차 위주로 카드가 구성된 물건입니다. 각각 서버에 가입되어있으면 혹은 새로 가입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으며 지역별로 언어 선택이 가능한 듯하지만 한글버전은 없을 것 같네요.


공개된 건 미, 독, 소 3국 카드덱이며, 튜토리얼은 미국으로 진행되더군요.


 튜토리얼이나 봇전도 지원합니다. 가볍게 하기 좋습니다만 언어 장벽이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TCG자체를 즐겨하지 않아서 그렇게 매력적인 작품은 아닙니다.


 일반 TCG처럼 카드를 내놓고 전투를 벌이는 게임이지만, 특이한건 전장으로 카드를 옮겨 가면서 상대방을 압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전차끼리 카운터 효과도 있고, 사거리도 있어서 의외로 배치나 이동에 신경을 써줘야합니다.


각 카드간을 통해 이동과 대치를 하다보니 은근히 전선이 형성됩니다. TCG치고는 좀 특이한 모습이죠.

전차 병종에 따라 사거리나 이동력에 차이가 있기에 하나씩 집중 공격해 섬멸하거나 하는 등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TCG 자체를 좋아하는분이 아니라면 썩 매력적인 게임은 아닙니다.


또한 TCG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게임 스타일에 적응할지는 미지수.


카드들 일러들은 흥미로운게 많아요. 밀덕밀덕해.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나 이 제너럴처럼 워게이밍이 다양한 시도를 하는 중인데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야 월탱도 더 오래 가고 신선한 업데이트도 생길 것 같으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