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뮬관련

[GBA] 로그스피어

by infantry0 2006. 11. 19.
728x90

로그 스피어는 레인보우 식스의 후속작으로 그 GBA버전이다. 기본이 되는 PC 버전은 전형적인 1인칭 밀리터리 액션 게임으로 총알 한방에 생존이 결정되었던 게임이다.
 하지만 GBA판은 2D 사이드탑뷰형태로 에너지바를 채용하고 있다. 주관적이지만 3D 일인칭 게임(FPS)을 GBA화 할 때 최적의 디자인이 바로 이 형태라고 생각한다.

 GBA판 로그스피어는 도트만으로 레인보우 팀원과 테러리스트들의 움직임을 잘 재현해 놓았다. 앉을 때의 포즈나 탄창 교환시의 모션등 어색함이 없다. 더구나 에너지가 있긴하지만 잠깐의 조작실수가 팀원의 사상이나 게임 오버로 이어지는 것은 변함이 없다.

 PC버전은 3D 게임이라 시야가 자연스럽게 벽에 가리게 되지만 2D 탑뷰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벽뒤까지 보이게 된다. 이 작품에서는 사이드 탑뷰라는 여건에 맞춰 열린 문 앞, 창문에 있을때만 다른 방을 볼 수 있게 만들어놓았다. 사실적인 시야를 어느정도 재현함으로서 긴장감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 것이다. 사운드도 몇종류 사용되지 않았지만 로그스피어의 느낌을 그대로 옮겨 놓았다.

 원작처럼 브리핑을 보고 캐릭터 선택으로 이어진다.
 다만 팀이 4인조 한팀으로 줄어들었고 따라서 '작전 지도'에서의 투입경로 표시 부분이 삭제되었다. 또한 무기 선택권도 사라졌는데 덕분에 역으로 각 병과별 특수성이 강화되었다.

 전체적으로 미션의 난이도는 '노멀'플레이시 약간 어려운 정도다. 특히 팀을 잘못짜면 미션 진행이 어렵다는 점은 PC판과 별로 다르지않다. 조금 다른점이라면 2D화 되면서 적과의 사거리를 잘 계산하고 적의 시야를 잘 피해야 한다는 점이다. 잠입 미션의 경우는 정말 잘 표현해 놨는데 오리지널 '레인보우식스'의 잠입미션 처럼 긴장감이 넘친다.
 테러리스트들의 시야. 보초들의 경로와 시야들의 교차시간등이 잘 적용되어있다. 모든 미션은 PC판 로그스피어를 기초로 하거나 GBA에 맞게 변형/추가되었다.

 테러리스트들의 반응도 흥미로운데 사운드에 약간의 반응을 보이고 동료의 시체가 있으면 달려와서 살펴보기도 한다. 다만 딱한번와서 보고는 곧 자기 자리로 간다는 점. 도트상 일정 거리가 떨어져 있거나 벽이 막혀있다면 아무리 큰소리도 못듣는 점은 조금 아쉽다. 하지만 휴대용게임기로 이정도까지 표현해 주었다는데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을 조금 적자면 3D게임이 아님에도 그래픽 사이에 끼는 버그가 아주 드물지만 발생하고 무기 선택을 못해 '리콘(Recon) 요원'을 꼭 한명씩은 선택해야 힛빗/핫빗센서(HeartBeat Sensor)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단점은 전체적인 완성도에 비하면 매우 작은 흠집이다. 레인보우식스 : 로그스피어라는 이름에 걸맞는 작품으로 손색이 없으며 레인보우 시리즈의 팬이라면 꼭 한번 즐겨야 할 작품이다.

<<사용키 및 조합>>=================================
십자키         - 선택된 요원/분대 이동
A                - 재장전(서있을때)
B                - 무기 발사, 수류탄/플레시 뱅 투척

L (두번연타)  - 모든 분대원 멈춤/따라옴.
L + 십자키     - 스트라이프 이동
L + R + B      - 캐릭터 바꿈(선택 상태에서 놓으면 해당 요원으로)
L + A            - 앉기
L + B            - 액션(문열기, 폭탄 해체, 인질 구출)

R (두번연타)    - 각 분대원 대응 명령
R + A            - 무기 교체
R + B            - 자유 조준으로 교환
Select           - 맵보기
Start             - 잠시 멈춤
[*] 거의 모든 키 조작은 멈춰있는 상태에서 행해야한다.
============================================================
병과
공격 - 소총,권총,플레쉬뱅
폭파 - 샷건,권총,수류탄
정찰 - MP5,권총,하트비트 센서
저격 - 저격총,권총...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