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 보완

[기록] 험블번들 패러독스 대전략 단일 타이틀 번들(+7월 22일 추가)

by infantry0 2021. 3. 21.
728x90

패러독스 인터렉티브 대표 브랜드

 여기서는 그동안 나온 험블번들 중에서 크킹2 번들부터 스텔라리스 디스커버리 번들까지 단일 타이틀 번들을 간단히 기록해둔다. 험블번들에 올라왔던 역설사(패러독스 인터렉티브/Paradox inparadox interactive) 대표 대전략 단독 타이틀 번들이 대상.
 가장 최근 번들은 스텔라리스 번들로 지난 크루세이더 킹즈2 - 유로파 유니버설리스 4의 뒤를 이어 나온 기대 번들이지만 이전과 달리 좀 미묘한 구성으로 나왔다. 판매 종료까지 3일 남은 번들로 스텔라리스 번들이 종료되면 글은 다시 수정될 예정.

- 3월 25일 추가
  스텔라리스 번들이 종료되지 않고, 번들 판매 기간이 7일(일주일) 추가됐다. 특이한 상황이라 처음에는 해외 유저들도 오류가 아니냐고 궁금해했었으나 잠시 후 올라온 험블번들 트윗에 공식적으로 알렸다.
  4월 1일 새벽 3시 전까지...

- 8월 5일 추가
  하츠 오브 아이언 번들 역시 일주일 연장됐다. 저번에 이 마케팅이 제법 재미가 쏠쏠했었나보다...

험블번들 배치가 보기 불편하게 바뀐 이후 첫 역설사 번들

- Hearts of Iron IV GameBundle (2021년 7월 22일. 18달러 3티어)
예상했던 그 번들이 추가됐다. 하츠 오브 아이언 4.
 2차 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대전략 게임으로 역설사 게임 중에 전쟁 중심으로 돌아가는 작품이라고 한다. 전편에 비해 쉬워졌다고는 하는데 진입 장벽은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양면에서도 가장 무거운 것 같은 타이틀.
 본편만 1티어에 사서 즐기는 것도 괜찮아보인다. 크킹2 번들 이후로 살금살금 번들 가격이 올라가더니 본편+7개 DLC에 18달러를 찍었다. 주요 DLC에서 빠진 건 '라 레지스탕스'이며, 다음 DLC로 'No Step Back'이 나올 예정이다.
 러시아를 비롯한 동구권 DLC라고 하는데, 'T-34를 만들기 시작해서 그냥 많이 만들었습니다.' 느낌의 티저 트레일러가 압권.

- STELLARIS DISCOVERY Bundle (2021년 3월 11일. 15달러 3티어)

 스텔라리스 번들은 스토리 팩에서 1개(Distant Stars), 종족 팩 3개(Lithoids Species Pack, Humanoids Species Pack, Necroids Species Pack), 확장팩 중 1개(Federations)가 빠진 모음집이다.

1달러로 본편만 사는것도 이득인 번들.

 살까 말까 하다 이미 찜 목록에 넣어둔 상태라 그냥 꾹 눌러 구매한 번들. 커뮤니티에서 반응을 보면 스토리 팩과 확장팩 정도를 추가로 구입하는 게 괜찮다고 한다.
 그중 종족 팩은 취향에 맞춰 사도 좋고, 안 사도 좋지만... 스토리와 확장팩은 평이 좋은 것만 빠진 상태.

 해당 확장팩을 사려고 한다면 스팀보다는 다렉에서 사는 걸 권장한다. 같은 할인일 때 다이렉트 게임즈 쪽 할인율이 좋은 편이다.
 그리고, 추가 확장팩인 'Nemesis'가 4월 15일에 출시될 예정이다.

- 어제는 스텔라리스 디스커버리 번들 홍보 메일이 왔다. 험블이 아닌 '패러독스 사에서 보낸' 험블번들 홍보 메일(신기방기...)
- 10월 20일 추가 : 수생 생물종족팩(Aquatics Species Pack)이 깜짝 공개됐다. 출시 예정.

아래는 험블번들에서 앞서 선보인 번들들. 지금은 구입할 수 없다.

- CRUSADER KINGS II Bundle (2019년 7월 31일. 15달러 3티어)

 크킹2 번들은 모든 확장팩(초상화나 음악, 콘텐츠 같은 자잘한 DLC를 제외)이 들어있는 번들. 스팀에서 파는 로열 컬렉션과 같은 구성이다. 번들이 나온 얼마 뒤 본편이 완전 무료로 바뀌었고, 크킹3가 발표됐었다.

 개인적으로 최고로 치는 번들. 그럼에도 확장팩 중심이라 일부 초상화나 룰러 디자인, 일부 콘텐츠 팩들이 어른거리게 할 정도로 많은 DLC가 남아있다. 역설사 최초로 DLC 구독 서비스가 시작된 타이틀.

 

- EUROPA UNIVERSALIS IV Bundle (2020년 1월 21일. 17달러 3티어)
 크킹2의 뒤를 이어 나온 번들. 유로파4 번들은 평가가 안 좋은 'Conquest of Paradise'를 제외한 모든 확장팩(자잘한 콘텐츠 DLC 제외)이 들어있었다. 스팀에서 엠퍼러 번들 구성과 거의 동일.

 하지만,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4 번들이 나오고 소문이 무성해 무료로 나올 줄 알았던 추가 팩이 '엠퍼러(Emperor)'로 출시되고, 올해에는 리바이어던(Leviathan) 확장팩 출시가 추가 예정되었다.
* 10월 20일 추가 : 이머전팩 'Origins'가 공개 됐다. 출시 예정. 엠퍼러와 리바이어던이 죽쒔는데 이번에는?

- 2022년 3월 24일. :: 험블번들 유로파 컴플리트 번들 ::이 나왔다. 컴플리트라고 썼지만, 최근 나온 이머전팩 하나와 뮤직팩 하나는 빠져있다. 20달러에 거의 컴플리트라서 굿번들이긴한데...지난 번들을 산 입장에서는 욕이 한가득.
 기존 구매자용 묶음 없냐고!

파란색이 험블번들로.채워진 콘텐츠

 이건 스팀 페이지에 있는 각 타이틀의 콘텐츠 목록(꾸러미로 가보면 더 머리가 아프다). 가격과 DLC 숫자가 매우 아름답다. 역설사라는 이름에 걸맞은 위용을 보여준다고 할까?

 

 다음에 기대할만한 번들은 HOI4(하츠 오브 아이언 4, Hearts of Iron IV). 결국 7월 22일 추가됐다.

패러독스사 대전략 타이틀
- Imperator: Rome(임페라토르 롬) : 고대. 로마를 다룬 최신 작품. 최근 험블 초이스로 본편을 줬었다.
- Crusader Kings III : 중세. 가문 중심. 막장 역할극. 다렉에서 저렴.
- Europa Universalis IV : 근세. 땅따먹기 위주. 확장팩이 또나와. OTL
- Victoria 3 : 근대. 2와는 다르다고 하지만, 경제 사회 중심이 될 듯.
- Hearts of Iron IV :
2차 대전. 전쟁. 오직 전쟁.
- Stellaris : 미래. 우주 개척. 스페이스 오페라. 아직 확장팩 많이 남은 것 같다(...)

2021년 6월 15일 추가
05월 01일. 임롬은 더이상 업데이트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딱 빅토리아3 연구용 타이틀이었던 듯.
              '콘텐트 팩 3개 + 사운드트랙 DLC'가 전부였으며, 합본인 센추리온 번들이 나왔다(...)
05월 21일. 'PDXCON 2021'에서 빅토리아3를 발표했다. Victoria II 이후 언젠가 나온다던 빅토리아가 드디어 나온다.
              빅토리아 밈이 죽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