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뮬관련

마메 0.214 - 게임 앤 워치, 타이거 게임 지원(아트워크 필요)

by infantry0 2019. 10. 21.
728x90

오랜만에 마메(MAME) 게임들이 하고 있습니다.
 PC용/스팀판 KOF 13, KOF 2002UM 을 사서 즐겨봤지만 이식 때문인지 조작감이 떨어지고 콘솔용 기반이라 잡다한 기능이 붙어 있어 번잡한 느낌이 강했습니다.
  역시 고전 오락실 게임은 마메만한 프로그램이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다시 하드에 마메가 자리 잡았습니다. 버전은 최신 버전인 0.214.

 처음에는 몰랐지만 하나하나 게임을 즐기다보니 마메 0.214 버전에서는 추억의 타이거 액정 게임(Tiger LCD Handhelds)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순정 상태에서는 액정 게임기 다운 느낌은 안나고 하얀 바탕 화면에 검은 색 그림만 움직이는 수준이라 맛이 떨어지더군요.


알고보니 제대로 즐기려면 관련 아트워크 파일을 찾아서 다운로드하고 이걸 MAME 폴더 안에 있는 ARTWORK 폴더안에 넣어줘야 합니다.

 저는 .zip파일을 구해서 넣었는데 압축을 풀지 말고 파일 그대로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마메 내 디렉토리 옵션에서 아트워크 폴더를 잡아주면 끝.


- 아트웍 파일은 :: mameworld.info ::에 있는 메가 링크나 :: progettosnaps.net :: 또는 검색을 통해 다양한 관련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 사이트라도 해외 사이트 사용 시에는 블라우저 광고 제거 부가기능이나 백신을 사용하세요.


- 아트워크는 전체 다운로드 시 파일 용량이 상당합니다. 필요한 파일 위주로 받거나 충분한 하드 공간을 확보하시길.

 게임 앤 워치(Game & Watch)나 타이거 게임 시리즈 모두 이런 아트워크 파일을 사용해야 스크린 샷과 같은 화면으로 나옵니다.


전체 기기 아트웍을 사용하다보니 기본 플레이 화면이 작지만 게임 실행 후 옵션(mameui64 에서는 탭키)비디오 옵션에서 어느 정도 확대해서 즐길 수도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어릴 때 반 친구가 가져와 부러워만 하던 게임기를 이렇게나마 다시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묘한 감정을 느끼게 해줍니다.
 직접 플레이 해본 것들 중에서 손에 꼽는 게임인 '고스트 하우스'나 '스페이스 호크', '다이나믹 베이스볼' 같은 다른 액정 게임기도 추가되기를 기대하게 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