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5일부터 오픈 서비스를 시작한 애스커가 2016년 3월 22일 애스커 서비스 종료를 공지했다.
애스커는 액션RPG 게임으로 블레스와 함께 네오위즈의 차세대 동력원이 될 것으로 보였던 작품.
잠깐 플레이했었지만 액션 자체는 그래도 나쁘지 않았던 게임이었다. 레이더스보다는 좋고 마영전보다는 떨어지는 느낌. 날려버리는 공격들은 시원하긴했다.
개인적으로 애스커를 플레이하면서 느낀 가장 큰 문제점은 '최적화'였다.
그래픽에 비해서 과도한 자원 소모. 과도한 메모리, CPU 사용과 그래픽 카드 갈굼. 옵션 타협을 해도 상황이 거의 나아지지 않았다는게 더 무섭다. 플레이를 한시간 이상 지속하기 무서울 정도 였다.
컴이 아플것 같아서...뒤에 패치로 나아졌을지는 모르겠지만...
물론 다양한 오류도 있었지만 초기였다고 이해 할만 하다. 하지만...스타일이나 그래픽 퀄리티에만 신경써 저사양 유저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는 플레이. 이건 최근 게임들이 거의 다 비슷한 상황ㅡ발적화들ㅡ이지만 애스커는 좀 더 심했다.
더구나 이는 피망 특유의 그리드 시스템 연동등이 가장 큰 문제로 보였는데, 이를 인지 했는지 블레스에서 그리드를 꺼도 게임에 지장이 없게 변경되었다. (하지만 수동으로 꺼야한다...)
게임 자체는 괜찮았지만 지나치게 그래픽에 지중한 모습이 문제를 유발한게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 사실 오픈이 정식서비스라기보다는 OBT라고 생각했던 입장에서 오픈 베타니 나아지겠지 했었지만...
정식 서비스라는 말을 듣고 뒤통수가 아파왔던 게임이기도... 대체 클베 동안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건 다들 고사양 유저만 뽑아서 테스트 했기 때문이냐고 따지고 싶을 정도다. 아니면 제작진이 최적화 그건 아무것도 아니야~라고 생각했었는지도...
월탱을 보면 여전히 저사양 유저들을 위해서 이전 렌더링과 엔진을 게임에 넣고 있다.(물론 워게이가 개발 능력이 떨어지고 진척이 느려서 그렇다는 썰도 있다. 요즘 업데이트 정책을 보면 절레절레)
일부의 고사양 유저를 위해서 카와이 하고 아티스틱(?) 그래픽도 좋지만... 좀 타협좀 하고 테스트 좀 하고 내보냈으면 싶다. (트오세도 예쁘긴하지만 최적화는 개나줘서 일부 구간에서 글픽 카드 로드율이...)
그럼에도 애스커 조기 종료는 상당히 의외다. 충분히 뜯어 고치고 재오픈 할 만하지 않나 싶은데... 들어간 돈보다 수리비가 더 들어간다고 느꼈는지 얄짤없이 잘라버렸다.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지만... 이건 제작진보다는 네오위즈 윗선의 문제가 아닐까 싶어질 정도.
문제를 보고도 상관없다고 일단 출시해 라고 밀어붙였다가 망하니 칼같이 잘라내는 모 외국 중소기업과 비슷한 느낌... 어쨌든 조금만 보완하면 괜찮은 게임이었는데 종료가 된다니 아쉬운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게임을 하면서 3번 1:1 문의를 남겼다.
1) 그래픽 카드 발열... 최적화 안된 점... 일단 옵션 최저옵으로 내리면 어느정도 가라앉기는 하는군요.
게임중 렉 그런거 언젠가는 고쳐질지도 모르겠지만...
OBT인줄 알았는데 정식 오픈이라는데서 2번 놀랐습니다. 푸....
일단 클라이언트 복구하기 또는 간혹 패치시에 파일검사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메모리 사용량이 8기가 풀로드를 합니다.
지금 고쳐졌는지는 모르겠지만ㅡ다시 시도해볼 용기가 안나네요ㅡ 관심좀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하나는 플레이중 NPC 버그인데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12544F56CD351E24)
고요한 해안 외곽 서쪽 플레이 중에 폭약통을 던질때 NPC가 폭발에 휘말려 나가 떨어지고나서 일어나지를 않는 버그가 있더군요.
(...) 다음 지역에 가면 그 위치에 바로 생성 되긴하지만 한참 웃어야했습니다.(웃픈)
사실 그런거보다 전투중에 파티클이 튀거나 폭발효과 많을때 렉걸리는 것. 마을에서 이동중 렉 발생등이 더 급선무 같지만 -_ -
가장 확실한 버그니 신경써서 고쳐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사족으로 적들 죽은 다음에 일어서는 것도 그렇고, 죽은 몹은 제발 충돌 효과 없애서 길막좀 안했으면...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ASKER(애스커)입니다.
액션 배우가 알려주는 생각대로 피하고 때리는 액션 RPG!
애스커를 찾아오신 이용자님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애스커는 8월 25일(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다만, 의도하지 않은 여러가지 불편 사항들이 발생되고 있어
죄송한 마음을 담아 열심히 수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복구 및 파일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메모리 사용량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동일한 현상이 발견되지 않아 정확한 안내 및 도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다소 번거로우시겠지만 해당 현상의 관련 스크린 샷을 포함하여
다시 한 번 문의를 보내주시면 관련 부서에 확인 요청을 진행하여
보다 자세한 안내 및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고요한 해안 외곽 서쪽의 미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폭약통을 던지면
NPC가 폭발에 휘말리는 무서운 상황이 발생하는 웃지 못할 현상에 대해서는
NPC가 폭발을 잘 피할 수 있도록 담당 부서에 확인 및 수정을 요청하겠습니다.
아울러, 화려한 이펙트 효과 등의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부분에서 발생되는
렉 현상의 경우 지속적인 최적화를 통해 불편함이 감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몬스터를 처치하고 난 후의 시체가 바로 사라지지 않고
심지어 타격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가능한 지 담당 부서에 문의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열심히 노력하여 이용자님의 마음속에
잊을 수 없는 애스커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애스커 홈페이지에서 게임 실행이 안됩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패치 검사 바가 한칸 차고 바로 사라져버리더군요.
액션 티켓 페이지에서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정상 작동합니다.
- 이 문의에는 사실 아래 발암이니 뭐니 투덜거린 부분이있었다(당시에 짜증이 나서 OTL)
이에 대한 답변은
현재 보내주신 문의 사항을 확인 후 개발 부서에 전달하였으며
해당 현상에 대한 원인 파악과 확인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라는 답변.
3) 원하시는 대로 스크린샷 올립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1A454F56CD351D20)
재부팅후 스샷 프로그램과 익스 11 에서 애스커 홈페이지를 열고 복구만 실행한 상황입니다.
8기가 풀로드 상황까지 올라갑니다.
참. 그리고 게임 실행 및 종료 후 다시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익스를 열면 익스플로러가 느려지거나 응답하지 않고 멈춰버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애스커 홈페이지나 그리드 영향인 듯한데 원인을 알수 없으니... 참.
재부팅해야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른 작업을 하다 비슷한 상황이 나면 시스템 문제라고 하겠는데 애스커 이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ASKER(애스커) 입니다.
먼저 이용자님 게임 진행에 불편을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보내주신 문의 내용과 첨부 파일을 확인 하였으며
확인 결과 이용자님의 말씀 처럼 그리드의 문제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해당 현상에 대하여 문의주신 이용자님께 감사말씀드리며
빠른 개선을 위해 개발 부서에 전달하였습니다.
이용자님의 게임 이용에 원활한 진행을 드리지 못해 진심으로 죄송하며
시스템 트레이에서 피망 게임매니저를 종료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이용자님의 원활한 진행에 불편을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
액션, RPG를 바꾸다
[RE]:Action RPG, ASK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