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무료온라인게임] 월드 오브 탱크 9.6 - 전차로 벌이는 슈팅게임

by infantry0 2015. 2. 26.
728x90

:: 월드 오브 탱크 한국 서버 ::


 월드 오브 탱크(WOT. World Of Tanks). 월탱이 최근ㅡ지난 2월 17일ㅡ9.6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존에 넘처나는 구축에 약간(?)의 너프를 먹이고, 아군의 시야를 활용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맵에 있던 굴곡을 펴줘서 경전차에게 더 원활한 운용을 할 수 있게 맵들 일부를 수정.


 전장의 방향이 살며시 바뀌어 가면서 기존 유저들도 새로 적응해야 할 시기가 되어갑니다. :)

- 무료온라인게임인 월드 오브 탱크는 현질을 강요하는 게임이 아니죠. 그 때문에 몇 년째 플레이하고 있는 것이긴 하지만... 

 9.6에서 AMX CDC(프랑스)와 STA-2(일본) 8티어 중형 전차가 새로 추가되면서 전선에서 신경써야할 전차들이 늘 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AMX CDC가 당기는군요. STA-2는 포만 좋을것 같아서(...)


 무료온라인게임 이면서 그리고 다른 게임들처럼 현질을 권하지 않으면서도 매출이 좋은건 그만큼 게임이 괜찮고, 이렇게 땡기는 골탱을 내놓기 때문이겠죠.

 E-25, KV-5, Type 59 같은 유니크한 애들이 다시 팔리면 굉장한 매출이 이루어질지도...

- 전차를 타고 벌이는 슈팅게임이라고 하겠지만 보통 홍보 문구에 쓰는 FPS게임과는 다릅니다. ㅠ_ㅠ 

- 신규 유저용 코드가 있네요.

 'JOINTANK'로 가입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유저는 불가.

 플미(프리미엄) 계정 7일, 500골드, 3티어 골드 탱크를 얻을 수 있네요. 플미가 있으면 그나마 마음 든든한 전차인 5티어까지 빨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골드는 아끼셨다가 재미를 붙이신 이후 차고를 사시는걸 권합니다.


- 2월 27일 저녁 9시에 Twitch TV, AfreecaTV에서 주간 특별 토너먼트 온라인 중계가 있습니다.

  참조하세요.


맵의 지속적인 패치 - 한국서버 프로호로프카 삭제


 월탱은 지속적인 밸런싱과 맵 수정을 통한 팀간 승률을 맞춰나가는게 공을 들이는 편입니다. 특히나 물리 효과 업데이트 이후에는 지형이 심한 굴곡을 주거나 높은 언덕을 낮추는 등 다양한 방법을 써왔죠.

이번 9.6에서는 경전차와 부각이 안좋은 전차들의 활동을 높이기 위해 오히려 굴곡을 줄였습니다.

속도 빠른 경전차가 달리다 구릉에서 점프해서 궤도가 바스러지는 일이 줄어들 전망.


또한 광산(Mines)맵에서 언덕을 차지하거나 전투에 있어 좀 더 공평하게 수정했더군요. 실제 9.6 업데이트 후에 플레이할 때 색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제 플레이 해보면 크게 바뀐점은 없어도 시야 확보라던가 남쪽에서 올라갈때 좀 더 빠르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처음 9.6 업데이트 다음에 플레이하면서 광산에서 VK28.01로 북쪽에서 진입해서 언덕을 차지했을 때 상대방이 큰 저항없이 너무 빨리 지원을 올라와서 의아했었죠.

광산 오른쪽 마을 지역도 지속적인 변경을 통해 조우전등에서 공평한 엄폐물 사용을 원해 수정.

그 외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된 맵들은 스텝,프로호로프카,레드셔로 주로 앞서 말한 경전차를 위해 지형을 다리미질 했죠.


 그런데... 한국섭에서는 투표를 통해  프로호로프카를 삭제했습니다. 다른 서버에서는 여전히 정규맵으로 돌아가는 맵인데, 좀 특이한 케이스네요.

 개인적으로는 맵자체보다  언덕에 전부 올라가는 유저들이 문제로 보이는 맵인데 말이죠(...)

  대부분 캠핑하거나 너무 많은 전차들이 언덕위로 올라가는게 문제였고, 시야 확보보다는 몸을 지나치게 사리는 것도 문제점이긴 합니다. 그래도 용마루처럼 완전히 삭제된 맵과는 달리 충분히 할만한 맵.

 완전 삭제는 아니라서 차후에 한섭에 돌아온다고는 하는데...언제가 될지.

새로 나온 영국 2차 구축등은 이미 너프된 시야 상태로 릴리즈.

구축 시야 너프


 FPS게임에서 유저들이 말하는 캠핑ㅡ주로 한자리에 죽치고 앉아서 저격하는 행위ㅡ도 월탱에서는 꽤 있었습니다. 특히나 전차 운전이 서툰 분들은 구축 전차를 사용해 쉽게 사격하고 안전하게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구축전차가 상당히 많아지기 시작했죠.

 일반 중형이나 중전차에 비해 강력한 화력도 선호 됐습니다. 일부 구축은 시야도 좋아서 혼자 시야 확보, 적 견제/파괴가 가능해 유저들이 몰리는 현상도 있었으니까요.


보통 구축은 먹이를 기다릴 때가 많지만...

최근 지나치게 구축들이 많아지고, 캠핑이 늘어가면서 이를 줄이기 위한 조치가 행해졌습니다.


 지난 업데이트에서 이뤄졌던 구축전차 사격후 위장률 보너스 삭제가 있었고, 이번 9.6업데이트에서는 아예 시야를 너프 시켰습니다. 구축전차들의 시야를 전체적으로 낮춰서 좀 더 다른 유저들의 시야 공유를 활용하도록하고, 전장 상황에 따라 좀 더 유동적으로 '움직이도록' 만드는 업데이트죠.


필요하다면 중전차와 함께 춤을 출수도 있어야합니다.

...기존에 기동 구축처럼 인파이팅 하던분이나. 야크트티거처럼 1선 가까이에서 놀던 전차에겐 크게 다른게 없습니다...

- 이제 사라지기도 하겠지만 오죽하면 World of TD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었을까요?

  ...근데 월드 오브 아티도 너프해서 맞췄고...월드 오브 탱디도 이번 패치로 맞췄는데 다음 월드 오브는 뭐가 될 것인지(...)


- 하지만 역으로 구축대신 저격하는 경전들이 많아지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합니다. 지금도 우월한 시야와 위장, 기동성을 활용해 시야 확보보다는 원거리 저격 짤짤이를 하는 경전들이 보이는 상황이라... 월드 오브 경전?

정확도 너프


이번 9.6 업데이트에서 주목할 것중 또다른 하나는 정확도가 조금 너프 됐다는 점입니다.

 문제가 된 것은 기존 업데이트에서 정확도 향상을 해줘서 조준원을 크게 조이지 않다도 대부분의 탄이 중앙으로 몰리는데 기인합니다. 이것 때문에 달리는 전차도... 빼꼼샷 하는 전차도, 고개를 휙 돌리며 쏘는ㅡ스냅샷ㅡ탄도 어지간하면 다 정확하게 맞춰버려서 약점이 두드러지거나 경사갑으로 버티던 녀석들에게는 치명적이었습니다.

이를 조금 보완한게 이번 정확도 하향. 하향이라고 해도 크게 변한건 아니고 조준원이 넓을때 사격할 때 좀 더 분산도를 높이고, 조준원을 완전히 조였을때는 거의 변함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등 황당하게 잘맞는 걸 조금 줄인 것. 되도록 차분히 조준하고 쏘시길 권합니다.


기능은 참 좋은데...편리한데...

승무원 직책 변경


 막사에 무전수나 장전수가 너무 많아 걱정이시라면 이번 9.6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이 기능이 마음에 드실겁니다. 어떤 직책으로도 변경할 수 있는 그것. 단돈 500골드로 모십니다.(...)


 크레딧이 아니라 골드라는 점이 아쉽지만 긍정적인 기능 업데이트. 막사에 남아도는 승무원들에게 일자리를 주어야합니다.


처음 월탱을 하려는 분들에게...

 처음 월드 오브 탱크를 서든어택같은 FPS게임으로 생각하고 누구나 쉽게 (어딘가에서 주워온) 이 움짤처럼 적을 처단할 수 있을 꺼라 생각합니다. 충각도 쉽게 가능할꺼라 생각하죠. 하지만 현실에서 벽에 부딫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월드 오브 탱크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에게는 자기가 타고 싶은 전차를 미리 골라두길 권합니다.

전 처음 월탱을 시작할 때 티거를 목표로 두고 게임을 시작했었죠.


 지금은 문어발로 대부분 국가의 전차를 타고 있지만, 티거라는 목표점이 있었기에 꾸준히 월탱을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서버에서는 PC방 전차를 타보고 미리 목표로 할 전차를 골라볼 수도 있으니 좀 더 원하는 탱크를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 연습방이든 어디든 저티어부터 차근차근 배워가시는 걸 권합니다. 슈팅게임과 드라이빙게임의 조합 같은 느낌이니...

포스팅 초반에 적은 초대코드가 있으니 처음 가입하고 시작하려는 분은 코드를 사용하세요 :)

- 그리고...XBOX360의 뒤를 이어 XBOX ONE용으로도 진출하는군요.


* 본 포스팅은 워게이밍으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