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슈팅RPG 거울전쟁 흑마술파 추가 후기

by infantry0 2013. 1. 7.
728x90
:: 거울전쟁 홈페이지 ::

슈팅RPG게임인 '거울전쟁 : 신성부활'이 최근에 흑마술파 업데이트와 서버 통합을 단행했습니다. 업데이트 소식을 들은건 꽤 오래전이었죠. 뒤늦게나마 업데이트 후기를 적어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 필자가 플레이하는 마녀에 관해서 주로 다루고, 그외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살짝 곁들여 보겠습니다.
- 슈팅RPG라는 색다른 장르를 가진 거울전쟁은 아케이드 슈팅게임과 RPG를 섞어 놓은 독특한 게임 방식을 가진 게임으로 슈팅게임과 RPG게임의 성장/장비 업그레이드 그리고 거울전쟁 특유의 스토리를 함께 즐기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것으로 누구나 쉽게 플레이 할만한게임추천 작품입니다.
흑마술파는 해방부대와 달리 용병의 시선에서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과연 용병에서 흑마술파로 전향한 주인공의 운명은 어찌될까요?
추가된 흑마술파는 투사, 무법자, 요마술사, 마녀의 직업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흑마술파는 용병이 주인공이라 그런지 땀내가 많이 납니다. 해방부대가 스토리는 어둡지만 어느정도 밝고 화사한 면이 있다면 흑마술파는 시작부터 훈련병(...)으로 굴러야합니다.
이번에 넨, 술 서버가 나르서버로 통합됐습니다. 유저가 줄었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게임 플레이 시간이 길지 않은 슈팅RPG다 보니 동접자수가 적은 상황에서 서버가 많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외 업데이트 내용중 중요한 것들
- 다른유저를 선택해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살펴보기' 기능이 있다. 유저의 아이템을 확인 가능.
- 마을에 마차 아이콘 추가.
- 튜토리얼 스킵 가능. 이건 초반 일부 맵에 한정된 기능입니다. 튜토리얼이 필요 없는 분들은 스킵 :)
- 아이템 등급이 아이템에 표시됩니다. B~SS까지로 물론 SS가 좋긴하지만 필요에 따라 옵션과 방어력/공격력을 비교해 장비하세요.
- 아티펙트 아이템 추가
- 해방부대 스킬 리뉴얼 및 스킬 초기화 책 지급.
드디어 게임 패드 지원을 하는군요. 얼마전 구입한 엑박 패드가 잘 먹힙니다.
다만 키설정은 직접 만져줄 필요가 있습니다.
키설정은 더블 클릭 아니라 설정할 '키'를 한번 클릭하고 진한 노란색 사각형이 키설정창에 표시되면 패드의 버튼을 눌러 설정합니다.
때때로 한번에 입력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두번세번 눌러서 입력하세요.
X-input을 사용하는 패드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만약 적용 안되는 패드들의 경우 엑스박스 패드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면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형화된 트레이드 마크인 꼬깔모자는 없지만...일단 빗자루는 장착했다.

:: 거울전쟁 캐릭터 스킬표 페이지 ::

흑마술파 캐릭터 중 필자가 선택한 것은바로 마녀.
마녀는 중세시대의 음울함이 먼저 떠오르는 단어죠. 마녀가 사용하는 솥단지와 빗자루, 부적(이건?!), 두꺼비등 기술의 특색이 마녀의 로망을 듬뿍 담은 캐릭터.

마녀 캐릭터의 스킬 트리

각 색깔로 표시한것은 대략적인 연계 스킬 트리들입니다. 필자가 주력으로 사용한 빨간색의 부적 스킬 연계 기술들과 함께 마녀의 가마솥 일부 기술(해당 라인은 노란색으로 묶어 놨습니다.)들입니다.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 분류해 묶은 것이라 실제 사용 성향은 다를 수 있습니다.
마녀는 주 공격(보라색)으로 부적 던지기 하나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방부대의 궁수처럼 주 공격이 여러개 있어서 주공격 선택에 고심했었는데 주공격 만큼은 심플.
사실 마녀는 주공격보다 부공격과 콤비네이션 기술들이 중요합니다.

머리위에 인형 표시가 있는 적에게는 연계기를 먹일수 있다.

필자가 생각하는 마녀의 가장 독특한 점은 부적을 사용하고 이 부적이 적에게 붙었을때 사용하는 커맨트 연계기들입니다. 빨간색으로 묶어놓은 기술들을 말합니다.

필자의 주력 스킬인 만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봅니다. 왼쪽부터 차례로 가봅시다.
- 주술 인형 날리기 : 레벨 업을 하면 인형을 날려 붙일수 있는 갯수가 늘어납니다.
         인형은 주 공격 방향과 상관없이 자동으로 발사되어 적에게 붙습니다. 아무리봐도 식신...흠흠

- 이그니션 퍼핏 : 인형이 붙은 적에게 폭발형 공격을 가합니다.
  사용법이 좀 애매했었던 기술이죠. 방향키를 위로 올리고 주공격을 누르면 발동하면서 터지는걸로 생각했는데, 잘 읽어보니 그게 아니더군요.
 방향키를 위로 올리고 주공격으로 발동한 후 주술 인형이 붙은 인형에 주공격이 맞아야 발동하는 방식입니다. 즉, 인형이 적에게 붙어있고, 주공격인 부적에 인형이 폭발하는 명령을 내려서 부적과 닿으면 터지는 것이죠.

처음에는 폭발 커맨드기가 나갔는지 아닌지 몰랐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커맨드 입력 후에 그냥 주공격을 해서 인형이 붙은 적에 닿으면 터지는 겁니다. 커맨드기 지속 시간이 짧습니다만 익숙해지면 자주 써주게 됩니다.
- 스산한 저주 : 이그니션 퍼핏과 또 다른 방식입니다.
   그냥 적에게 인형이 붙은 상태에서 오른쪽, 왼쪽 + 주공격을 눌러주면 바로 발동하는 진정한 커맨드 기.
  주공격이 닿지 않아도 되며, 기술 입력이 약간 느려도 발동합니다. 저주로 지속적인 데미지와 이속을 느리게 만드는 기술.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술이군요.
 두번째 기술인 스산한 저주의 경우 여유롭게 커맨드 입력을 해도 되고 성공시에 아지랑이 같은 효과가 표시되서 성공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커맨드 기술을 넣음으로써 마녀의 독특한 맛을 가진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겠죠.

- 패혈증 : 패혈증은 특수 행동입니다.  앞의 두 기술과 달리 인형을 적에 붙인 상태에서 단축키를 눌러 발현시키는 기술. 물리 데미지를 입을때 더 많은 피해를 입게 만드는 기술.

그리고 이그니션 퍼핏에서 아래로 파생된 트리가 있습니다.
- 멘탈 쇼크 : 이 기술도 패혈증 처럼 특수행동으로 인형이 붙은 적이 있는 상태에서 단축키를 눌러 발동하게 됩니다. 방어력을 저하시키는 디버프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기보다는 그 아래 있는 자세 기술을 올리기 위해 가는 교차로.
-  니모닉 심벌
  필자처럼  주술 인형을 주력을 삼는 유저가 가야할 자세 기술. 다만 이 자세를 잡을 경우에는 주술 인형의 공격력이나 효율은 올라가지만 독개구리 같은 동물형 부공격 기술의 공격력은 낮아지게 됩니다.
- 언데드 퍼핏 : 아직 배우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필자는 거울전쟁하면서 폭탄을 거의 안써서 말이죠.
필자는 동물관련 부공격은 완전히 포기한 상태로 진행했습니다.
만약 독 개구리처럼 부공격에 투자하시려고 한다면 주공격인 부적 던지기를 올리면서 동물계열(파란색 박스)과 초록색 부가 기술들 위주로 스킬트리를 짜보시는것도 괜찮아보입니다.

마녀의 가마솥은 여러가지 파생기를 가진 기술로 기술에 따라 파티원용 또는 자신이 사용하는 종류로 나뉩니다. 커맨드기를 우선 투자하고 솥은 조금 뒤로 미룰 수 있습니다.

아니면 역으로 아예 커맨드기를 포기한채로 가는것도 생각해볼만합니다. 마녀의 경우 주 공격보다는 부공격에 가중치가 있는 캐릭터라서 말이죠.
마녀의 가마솥 라인은 메인 스킬인 마법의 솥뿐 아니라 윈드 실드까지 퀘스트를 통해서 얻는 퀘스트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녀의 가마솥 기술은 발동하면 캐릭터 뒤에 솥이 따라다니게됩니다. 그 자체로 후방 방패로 사용이 가능하죠. 마녀의 가마솥은 자체적인 내구도가 있어서 일정 데미지를 입거나 파생 기술을 사용하면 소멸됩니다.

마녀의 가마솥 파생기는 스크린샷에 있는 스트멸런트 케이크나 윈드실드처럼 마법의 솥을 아이템으로 교환해 앞으로 뿌리고 이를 먹어 발동하는 기술과 솥의 약물을 뿌려서 공격 또는 회복을 하는 방식의 기술(맹독의 가마솥,회복의 가마솥)이 있습니다.
콜드런 스터링(솥의 회복력 상향 기술)이나 스쿱샷(커맨드 근접 공격기)은 마녀의 가마솥 숙달 기술로 연계기로 괜찮아 보입니다.
이건 생명체 포박 기술에서 따라가는 라인에 있는 '응원의 마사지 기술입니다. CP를 사용해 마법봉을 하나 발사하는 기술로 마법봉은 공격 기술이 아니라 아이템입니다.
해당 아이템을 먹으면 잠시동안 주공격과 부공격의 레벨이 1단계 상승합니다. 특이한 자가 버프 기술.

하지만 스킬포인트 투자보다는 그 다음에 존재하는 마녀의 속옷(마법 저항력 스킬로 퀘스트로 얻는 스킬)으로 가는 징검다리로만 쓸만한 기술.
이번 업데이트로 흑마술파의 새로운 이야기와 새로운 지역그리고 보스 몬스터들이 추가됐습니다.
기존 해방부대와는 다른 기술들을 많이 가지고 있기에 기존 캐릭터를 다 키우고 잠시 거울전쟁을 멀리했던 분들이라면 이번 흑마술파 캐릭터들을 다시한번 잡아보세요.

특히 마녀. 추천합니다. 하지만 아직 마녀는 20레벨 2차 전직이 없이 3차전직으로 바로 넘어간다는군요. 광렙하는 분에게는 다른 흑마술파를 먼저 클리어하시는걸 권하고, 그 이후나 그 와중에 마녀를 키우시느걸 권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