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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주얼게임] 드래곤사가 OBT게임추천 액션게임

by infantry0 2012.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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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RPG의 패기 드래곤 사가라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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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래곤사가는 그라비티 게임즈에서 제작하고 그라비티(Gravity)에서 퍼블리싱하는 온라인 액션 게임이다. 오랜만에 나온 'SD캐릭터를 사용하는 횡스크롤형 액션 아케이드/RPG 게임'. 북미에서 먼저 서비스되었으며 이번에 국내 서비스에 앞서 OBT를 실시하고 있다.

드래곤사가 2013년 7월 24일 국내 서비스 종료

드라칸은 다음 6월 업데이트에 반영된다.

캐릭터는 크게 인간 종족과 용족(드라칸)으로 나뉩니다. 단, 아직까지는 인간만 생성이됩니다.
 인간은 전사, 매지션, 궁수, 도적의 기본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기본 직업별에서 20레벨이 되면 2차전직을 통해 직업 트리 둘 중 하나를 고를수 있습니다.
 필자가 선택한 궁수의 경우 2차 전직에서 사냥꾼을 선택하게되면 '트랩퍼-수호자' 라인을 타게되고 레인저를 선택하면 '저격수-스트라이커' 트리를 타게되는거죠.
  용족/드라칸의 경우 6월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으로 소환사와 격투가 계열 직업이 나온다고 하네요.
 격투가가 우선 나오고 그 후 소환사가 업데이트되며 인간과는 달리 전직 트리가 갈려있지 않습니다.

캐릭터 카드 일러스트가 귀엽다.

캐주얼 게임이라 간단한 커스터마이징을 지원

  캐릭터 생성은 간단하지만 커스터마이징ㅡ머리모양이나 얼굴형을 정하는ㅡ중에 다른 직업/클래스 카드를 선택하면 애써 정한 모습이 초기화되니 주의하세요.

  드래곤 사가 역시 2차 비번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 2차 비번은 IP가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할 때 물어보도록 되어있으며, 덕분에 IP가 거의 바뀌지 않는 컴퓨터나 집에서 플레이 시에는 2차비번을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 드래곤 사가의 2차 비번은 버튼형식으로 숫자를 입력할 때마다 각 버튼 배열이 바뀌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횡스크롤 게임형태지만 풀 3D라서 8방향 이동을 지원한다.

  드래곤 사가의 그래픽은 귀엽고 깔끔하지만 몬스터의 경우 너무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느낌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저사양에서도 충분히 돌아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3등신의 캐릭터와 불필요한 부분을 최소화한 배경, 화사하고 컬러풀한 전체적인 색감이 조화로운 그래픽입니다.

 사운드의 경우 배경 음악은 크게 와닿는 부분은 없지만 NPC등의 목소리는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마을을 지날때 듣는 NPC 목소리가 괜찮죠. 뭐, 일부 NPC의 대사 처리나 대사 자체가 좀 오글거리는 느낌은 있습니다만 그 외에 나무랄만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조작감은 딱히 나쁘지 않습니다. 연타시 공격이 바로바로 나가고 대쉬 점프시에는 빠르고 시원한 점프라 버튼 누르는 맛이 납니다.
아, 콤보 사용시 타이밍이 조금 난이도가 있으니 이 부분은 연습으로 커버가 필요합니다.
궁수의 기본 체인콤보 중
 X-X-X-X-Z(모아쏘기) 콤보를 쓰는데 아직도 마지막 모아쏘기가 잘 안되는 슬픈 필자.
 키보드와 마우스가 편하지만 패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패드 설정시 에러가 있는 분들은 조이투키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마을 맵은 'N'으로 열수 있다. 월드맵이 'M'이라 처음에는 좀 헷갈린다.
- 캐릭터 상태창은 특이하게도 'U'이고 인벤토리는 'I'. 단축버튼은 화면 오른쪽 하단에 배열된다.
  또한 미션 모드에서는 그 상단에 전투 센스와 어빌리티 게이지가 표시된다.
센스 - 기본 공격과 콤보 공격을 합산한 점수 누적. 적에게 맞거나 이동 불가/다운 상태에서 랭크하락
어빌리티 - 스킬 공격에 의한 점수 누적.

앤션게임은 액션 게임이군...랭크의 예

- 마을 -> 대필드 -> 미션 포털로 구성되어 있다. 대필드는 '메이플'의 일반 필드와 비슷한 통행용으로 몬스터가 계속 리스폰 된다. 미션 포털로 들어가는 미션 모드는 정해진 몬스터와 보스 몹을 제거하는게 기본이 된다.

때때로 몹이 모니터로 날아와 부딫히는 재미있는 이펙트를 볼 수 있다.

  타격감은 괜찮습니다. 적절한 타격 리액션과 크리티컬 특수 효과가 있고, 데미지 표시등이 볼 만하죠. 하지만 타격 순간과 사운드 또는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에서 약간 차이가 있어 타격시 손맛이 미묘한 점이 있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일반공격으로 계속 성공시키면 콤보 수가 올라가는데, 일정 횟수 이상 꾸준히 콤보를 이어가면 경험치 부스터가 올라갑니다.

 스샷처럼 초기에는 1.1로 이 후  콤보수치가 올라갈 수록 경험치 배율이 많이 올라가죠. 하지만 이 콤보 지속을 유지하는 일은 쉬운게 아니더군요.

 이 외에 스킬창(K키)을 열었을때 볼 수 있는 '체인콤보'탭에는 체인콤보 스킬을 볼 수 있습니다.
체인콤보는 레벨에 따라 열리는ㅡ언락되는ㅡ콤보스타일로 타이밍이 중요하므로 한번씩 열어서 체인 콤보를 확인해서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큰 해상도에서는 퀘스트창과 대사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느낌.

  퀘스트는 레벨 업때 마다 마을에서 추가되는데, 임무별 모드나 맵이 다르고 조건이 있으므로 'L'키로 퀘스트별 클리어 조건을 다시 한번 읽어두는게 좋습니다. 마을안 퀘스트라면 마을 맵을 켜면 물음표(?)나 느낌표(!)로 볼 수 있어 퀘스트찾기가 편리하니 적극 활용합시다.
 사냥 필드 상에서는 몬스터에 Q마크가 붙어있어 퀘스트의 편의성 면에서 좋은 점수를 줄만합니다.
미션 모드 방식
 - 마을에서 퀘스트를 받는다. 일반 필드나 미션에서 'Q'마크가 있는 퀘스트 몹을 잡는다.
   필드내에 '미션 모드'는 일종의 인스턴트 필드로 Z키를 눌러 들어가게된다.

미션이 아닌 대필드(일반필드)에서는몬스터 사냥 카운터에 따라 보상 상자를 얻을 수 있다. 최대 카운트는 1000킬

미션 모드에 들어가서는...
- 아케이드(F1)는 보통 전투-보물 상자-보스전으로 구성된다.
   미션 전투 필드는 쉬움, 보통,어려움으로 난이도가 있다.
   필드는 오른쪽 상단에 카드 모양으로 스테이지로 구성을 알 수 있다.
   중간에 보물 상자를 깨는 시간제한 스테이지가 포함되는데 이런 스테이지는 시간이 다되어
   실패해도 단지 보물 상자를 못부순 것으로 처리될 뿐 미션 실패와는 상관이 없다.
- 영웅 퀘스트(F5)는 일종의 스토리 모드
   미션 모드에 들어가서 선택이 가능해지면 들어갈 수 있으며 보통 파티플레이를 권장한다.

봉인을 해제하면 옵션이 추가된다. 단, 소울 소모가 있으므로 현재 장착한 장비보다 좋을때 봉인해제하자.

드래곤 사가에는 장비에 '영력'이라는 항목이 붙어 있습니다. 영력은 일종의 아이템의 강화도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영력이 높으면 동급의 아이템이라도 더 좋은 능력을 보여줍니다.
 이 영력을 올리는 강화는 소울 크래프트라고 하며, '소울'이라는 물질을 사용해 강화가 가능합니다.
이런 강화는 NPC 쥴리가 담당하며, 소울은 '장비 아이템'을 분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NPC인 쥴리는 이 외에도 봉인된 아이템을 위한 봉인 해제 스크롤을 팔거나 '저주'에 걸린 아이템에서 저주를 해제하는 등 여러가지 일을 해줍니다.
 다만 이 모든 일에는 '소울'이 필요하기 때문에 직업이 다른 장비나 레벨/능력치가 낮은 아이템은 팔기보다는 분해하는 것을 생활화하시기를 바랍니다 :)
초반에 체크할 몇가지...
강화
- 인챈트/강화는 일반 게임과 같다. 강화 가루를 사용한다.

수리
- 장비 내구도를 위해 수리는 필수. 마을에 있는 대장장이에게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전체 수리로 간단하게 수리받을 수 있다.

즉석가공
- 생산스킬로 Lv.5에 퀘스트를 통해 습득하게 된다.
- 재료아이템은 몬스터를 잡아서 모을 수 있다.
- 재료 아이템을 더블 클릭하면 머리위에 게이지가 뜨며 중앙에 위치한 영역이 성공영역이다.

캐주얼 게임치고는 업데이트의 패기와 근성을 강조하는 드래곤 사가.

이벤트와 업데이트
- 패기있는 이벤트 : 5월 24일~6월20일까지
  길드 생성 이벤트로 길드에 가입되어있거나 길드를 생성해 5레벨을 달성하는게 필요하다.
  조건을 만족하면 1시간마다 이벤트 가챠 상자가 주어지며 이를 통해 라이딩 펫 '슈가 글라이더'를 얻을
  수 있다. 길드의 경우 레벨 5를 달성하면 길드 금고 확장과 길드원 전원에게 망토 아이템이 주어진다.

예정 업데이트
- 6월 05일 : 신규 종족 드라칸(용족) 업데이트, PVP 모드(랭킹모드, 배틀스퀘어) 업데이트
                 랭킹모드는 완전히 동등한 환경과 조건에서 컨트롤 싸움을 중요시하는 모드라고 하며
                 배틀 스퀘어는 하루 2번만 플레이가 가능한 모드로 레벨업이 빠르다고...
- 6월 13일 : 엠포리아 쟁탈전 업데이트
- 6월 20일 : 신규 직업 소환사, 디펜스 모드 업데이트

다른 액션 게임과 달리 달리기가 기본이지만 이동시에는 대쉬 + 점프를 활용하는게 훨씬 빠르다.

  여기까지 새로 나온 액션 온라인 게임인 드래곤 사가에 있는 기본적인 몇가지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드래곤 사가의 진행이 좀 독특한 면이 있어 글이 길어졌습니다. 어지간한 내용은 튜토리얼 퀘스트로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대부분 빨리빨리 지나가다 놓치는 기본기들입니다.

 아직 이 포스팅에 못적은 FP,전직 같은 여러가지 내용이 있으므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초반에 좀 더 빨리 드래곤 사가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간만에 괜찮은 횡스크롤 액션 온라인 게임/캐주얼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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