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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게임

[신작웹게임] 행성과 함대를 운영하는 SF웹게임 은하대전

by infantry0 2012.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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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

 신작 웹게임인 은하대전은 일본 엔터크루즈(Enter Crews / 한국지사)에서 제작하고 네오위즈에서 피망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SF웹게임. 중국/대만이 아닌 일본에서 제작된 게임이라는 점과 판타지류가 아닌 SF웹게임이라는 점이 독특하다.
2012년 11월 30일 운영종료

- 웹게임이라 설치는 필요 없는것이 장점. '브라우져창만 띄우면 간단하게 실행이 된다'고 홍보한다.
  하지만 피망에 로그인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요구하는게 모순. 파이어폭스는 피망 웹스타터,
  IE는 액티브X를 설치해야하는데 이는 웹게임을 즐겨하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함으로 다가온다.

  피망도 이 점을 좀 신경써서 은하대전 같은 웹게임용 페이지를 따로 운영했으면 어떨까 싶다.
서버는 필자가 생성할 때는 벨룸만 있었지만 현재 벨룸과 시큐엘이 있습니다. 시큐엘이 새로 추가된 서버이며 서버 추가에 따른 이벤트도 하고 있네요.
은하대전의 첫 인상은 작은 화면에 상당히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가졌다는 느낌이 이지만 튜토리얼 퀘스트를 통해 어느정도 적응하면 실제 플레이는 나아집니다.

  그래픽은 나름대로 준수합니다만 앞서 말했듯 요즘 웹게임답지 않게 해상도가 너무 작게 설정 되어있습니다. 800x600 정도의 해상도로 동일한 플래시 기반 웹게임들에 비해 오밀조밀하고 답답한 화면입니다.
 그에 반해 배경 음악은 상당히 마음에 들더군요. 긴장감 넘치는 음악으로 건설 도중에는 게임을 켜놓고 음악만 듣기도 합니다(...)
시작 행성에 이것저것 건설하면서 본격적인 게임에 들어가게됩니다. 행성 내에서는 스샷처럼 14곳의 건설지가 있고 이곳에 함대 생산시설, 저장고등을 짓고 또한 업그레이드 하게됩니다.
 하루 한번 정도 접속하는 분들이라면 특히 저장고와 성계 내 자원관련 시설 업그레이드를 틈틈이 해주시는걸 권장합니다. 그래야 자원 부족을 덜 느끼면서 발전을 할 수 있더군요.
 
 기본적으로 건설 예약은 2칸만 지원합니다. 아쉬운 마음에 G코인(캐쉬)을 이용해 기간제 아이템으로 건설 예약을 4칸까지 늘릴수는 있습니다.
  단, 건설은 하나의 건설이 끝나면 다음 건설로 넘어갈 뿐이며 동시 건설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건설 시간은 중첩되어 표시되니 주의.
( 예를 들어 건설시간이 저장소 3분, 사령부 3분이라면 오른쪽하단 건설창에는 저장소 3분/사령부 6분으로 표기되어 카운트 됩니다. 필자는 무슨 건설 시간이 이렇게 길어!라며 버그 신고까지 하려고 했었답니다...)
시작 행성이 속한  모성계에 있는 행성들은 이주가 가능합니다. 이주 선단은 일정 시간이 지나 1개씩 선단이 추가되며 사령관을 통해 이주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주한 행성들은 6개의 건설지를 가지게 됩니다.
 행성별로 건설 예약/관리를 따로하기 때문에 이주를 빨리하는게 좀 더 원활한 자원수급과 게임중 할 일을 늘릴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시 건설창에서 행성보기를 클릭하면 행성 자원 플랜트들이 나오는데 이 플랜트들은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초반에는 정말 자원 관리(그리고 저장고의 레벨업)에 특히 신경써주는게 좋습니다. 이런 자원 플랜트는 모성계에 속한 본 행성과 이주 행성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주변에 있는 자원성계의 경우로 자원성계는 함대를 통해 공격 점령하며 영토를 넓히게 됩니다. 영토도 영토지만 자원을 얻고, 사령관들의 레벨업을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모성계 행성과 달리 자원 플랜트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기에 점령후에는 별다른 관리가 필요없습니다.

친구 초대 이벤트(4월 4일~5월2일)
 현재 은하대전은 벨룸서버에 이어서 시큐엘 서버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벤트 페이지 ::
 친구 초대 이벤트를 진행중으로 초대장이나 링크 주소를 이용해 들어온 유저가 가입해 즐기면
 해당 유저와 초대에 응한 유저가 이벤트를 통해 10G(G코인)를 받는 구조.

위 배너를 클릭해 입장한 유저가 가입해 게임을 즐겨야 이벤트에 응모되는 방식입니다.
 이런 이벤트 별로다 라는 분은 제일 위에 있는 홈페이지로 가입하거나 즐기자 필자 역시 이런 이벤트로 이익볼 생각은 없으니까요 :)

필자는 15렙에 4번째까지만 달성.

행성 점령 이벤트(3월 19일~4월 30일)
 은하대전을 하면서 일정 조건을 클리어하고 선물받기를 누르거나 응모하면 되는 맘편한 이벤트.
마지막 10레벨 달성과 연합 가입은 현재 연합관련 이벤트도 있으니 연동해서 도전해보는게 좋을 듯.

  이게 월드맵입니다. 파란색이 자신의 영토이며, 고리가 있는 것은 모성계, 고리가 없는 것은 자원성계.
파란색에 붉은 영토는 몇 개의 자원 행성을 점령한 전쟁중 지역이며, 노란색은 우호 연합, 빨간색은 기타 연합/유저 행성입니다.

 우호연합은 타유저의 프로필 또는 모행성을 클릭해 신청할 수 있고 신청후 수락을 하면 일정기간동안 우호상태가 됩니다. 우호연합 기간이 지나면 다시 신청을 해야합니다.

  플레이어는 이렇게 건설과 업그레이드, 퀘스트, 점령등으로 레벨이 올라가게 되는데 레벨이 오를때마다 스킬 포인트를 받습니다.

 스킬 포인트는 내정이나 전투, 성계 관리등으로 포인트를 어디에 먼저 투자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필자는 언제나 내정(건설/자원)을 좀 더 우선시하지만 유저 성향에 따라 이 부분은 상당히 달라지게됩니다. :)

사령관 이름과 이미지는 유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전쟁의 기본 사령관
 건설중 사령부와 사령관 모집센터를 건설하면 추가적인 사령관 모집이 가능해집니다. 당연히 모집센터의 레벨이 높을 수록 더 높은 등급의 사령관이 나올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한번에 모집 가능한 사령관 수도 늘어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전투용 사령관은 지휘 수치가 높으면 좋고 내정 사령관은 내정 수치가 높을 수록 좋습니다.
또한 내정 사령관에 따라 건설/자원등 추가 효과가 올라가므로 내정 담당 사령관은 우선적으로 선출해 주도록합니다.

- 사령관은 종족, 스킬, 진형(포메이션), 스텟, 코스트, 등급등이 다르므로 전선 등록은 주의해서 선발.
사령관 등급은 SR>S>UC>C급으로 나뉘며 이 급수안에서도 코스트(Cost)가 나뉩니다. 코스트 3인 경우 3함대를 지휘할 수있고 5인경우 5개의 함대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값은 전체 코스트 안에서 유지하게되기 때문에 무조건 코스트가 높은 사령관을 선호한다면 그만큼 전선에 출격 가능한 사령관은 적으며 역으로 낮은 코스트 사령관을 선호하면 출격 가능 사령관은 늘어나지만 사령관 개인 지휘함대수는 낮아지게 됩니다.

-  사령관은 전선에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고 등록할 수 있는 사령관수는 최대 코스트값에 제한받습니다.
사령관은 일단 어떤 캐릭터든 모집해두는게 좋습니다.
 사령관 강화는 같은 종족의 사령관을 필요로 하고, 사령관 스킬 강화는 종족과 비슷한 스킬을 가지고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레벨 강화/스킬 강화 모두 확률에 따르며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 다 강화하려는 사령관을 빼고 강화에 실패하든 성공하든 재료로 쓰인 사령관은 사라지기 때문에 일단 모집된 사령관은 모두 쌓아두는게 좋은거죠.
진형(포메이션)의 경우는 필자는 아직 시도해보지 않았습니다. 각각 사령관마다 다른 진형을 가지고 있으니 전략에 따라 사령관을 선별 운영하는 지혜도 필요.
- 레벨/스킬 강화와 포메이션 바꾸기는 캡슐을 필요로 하며 이 캡슐은 일일 퀘스트로 얻을 수 있습니다.
전투는 사령관의 지휘 능력과 전투 진형, 함대의 클래스(S.M,L의 크기 등급)에 따라 승패가 좌우됩니다.
  초반에 주로 볼 NPC들은 진형과 사용되는 전함이 일정하기 때문에 '로그'를 통해 전투 다시보기를 해서 '대응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함은 다양하고 건조된 전함은 유지비를 먹는다. 내 돈!

사령관이 지휘할 전함
  각 전함 클래스마다 대응되는 클래스가 틀리기 때문에 속성을 생각한 전투를 해야합니다. S와 M급으로 치우친 전함들은 M 클래스에 비교적 효과가 적다거나 물리공격정만으로 이루어진 경우 역으로 광학 공격정에 취약하다는 등의 속성을 생각하는 것이죠.

 진형은 보통 제일 앞선에 있는 선단이 우선적으로 공격을 받지만 일단 이 앞선이라는게 2라인까지 이므로 선도하는 전단은 방어력과 내구력 위주로 꾸려주고 후속 선단은 공격력 위주로 꾸려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전함은 각각 S,M,L급으로 나뉘며 이후 연구를 통해 S II급, M II급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전함도 강화할 수 있으며 이때는 부품이 필요합니다. 주로 퀘스트나 모성계ㅡ유저가 시작하는 성계/행성ㅡ에 나타나는 우주 해적을 잡아서 부품을 모아야 하는데 초반에는 아무 전함이나 강화하기보다 좀 더 자주 쓰고 자신의 전략에 맞는 전함의 강화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퀘스트로 마무리
 은하대전도 기본적인 자원 복구와 플레이어 경험치는 퀘스트를 통해 얻고 있습니다.
퀘스트는 시작시 튜토리얼 퀘스트를 제외하면 세가지로 내정/군사/데일리 퀘스트로 나뉘게 됩니다.

 퀘스트는 자원만 충분하면 그다지 어려울 것 없는 것들 이지만 달성한 퀘스트를 자동으로 픽업해주는 기능이 없으므로 그 많은 퀘스트중 진행가능하거나 이미 달성한 녀석을 직접 찾아 등록하거나 완료를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런 번잡한 구성은 차후에 바뀌어야할 부분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자주 보는 문구

하아. 정말 글이 길어졌네요.
 우주웹게임인 은하대전은 웹게임으로 상당히 개념이 복잡한 느낌이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버튼도 중복되는 경우도 있고...간단히 생각하면 쉽지만 그걸 복잡하게 풀어 쓴 것 같다고 할까요?

 결론적으로 새로운 종류의 웹게임이나 좀 더 멀리보고 느긋하게 즐기는 SF웹게임으로는 괜찮습니다만 빠르고 즉각적인 웹게임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권하지 못하겠군요.
 좀 느긋해도 괜찮은 웹게임을 찾으신다면 저해상도에 좌절하지 말고 즐겨보시길 권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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