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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캐쥬얼 MMORPG] 파인딩 네버랜드 온라인 OBT 진행중

by infantry0 2012.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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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
 
  파인딩 네버랜드 온라인(Finding Neverland Online,FNO)은 대만의 엑스 레전드(X-legend Entertainment)에서 개발해 서비스중인 게임입니다.
 국내에서는 그라비티의 지앤조이(Gnjoy)에서 서비스 하고 있으며, 투표인원이 미달 될 경우ㅡ즉, 재미없다고 유저들이 인정하면ㅡ서비스를 안하겠다는 발언으로 이슈가 되었던 게임.

파인딩 네버랜드 온라인의 다짐.사실 일부에서는 제2의 파맛 첵스 사건을 기대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월 5일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OBT)가 실시되었습니다. 더불어 이미 투표 인원을 넘어서서 정식 서비스가 확정되었군요 :)
 기본적으로 1,000명의 유저만 확보되어도 그들을 위해 최선을 다한 서비스를 하겠다고 공약했으니 차후에도 기대를!!!

추가>> 오늘 1월 11일부터 정식 서비스 전환.
 캐쉬템/아이템몰 77종이 추가 및 PC방 서비스.

1. 골드 PC방
- 경험치(레벨, 직업) 20% 상승
- 게임아이템 드랍율 20% 상승
- PC방 전용 버프 (5종)
- PC방 전용 아이템(HP, MP 회복 물약)

2. 실버 PC방
- 게임 아이템 드랍율 10% 상승

이미 10,000명 달성 했을 뿐이고 관계자 번지점프가 남았을 뿐이고...그나저나 저 녀석은 알파카인가?

- 대만에서는 '성경전설(聖境傳說)', 북미에서는 '에덴 이터널(EDEN ETERNAL)'이라는 명칭으로 서비스 되고 있네요.
- 공개 서비스 기간 동안 게임에 참여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하고 20레벨 도달 후 FNO가 재미있다는 선택이 1000명 미만일 경우 정식(상용화) 서비스를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투표에 참여한...재미있다고 선택한 유저 1만명에게는 도서상품권이 주어집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용(IE), 웹실행/클라이언트 다운로드(ActiveX 필요)
처음 접속하면  서버 선택후 캐릭터 생성창의 커스터마이징은 일반적인 수준. OBT에서는 인간(남성/여성)과 레토(귀여운 쥐돌이...성별 없음)만 고를 수 있습니다. 압도적으로 인간 캐릭터가 많더군요.
 종족을 골랐으면 그 다음은 직업입니다.
 
초기 직업은 전사와 마법사이며, 하위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필자는 마법사 + 이단(행운과 마법치명타)을 골랐습니다. 행운 수치는 모르겠으나 역시 가끔 터지는 한방의 매력을 느끼고 싶어서...

파인딩 네버랜드 온라인 오픈...사람이 바글바글해!!!

파인딩 네버랜드 온라인(이하 파인딩 네버랜드)은 푸른 수정에서 나온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전설ㅡ이야기를 그리는 게임으로 동화같은 그래픽이  귀엽고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파스텔풍의 색감이 더해져 시각적으로 나름 만족스러운 게임입니다. 마을 구성이나 사냥터 구성, 맵의 전반적인 느낌도 괜찮네요.
참. 게임의 기본 그래픽 해상도는 창모드 1280x720입니다. 옵션으로 전체화면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퀘스트
 퀘스트는 일반퀘스트와 반복퀘스트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퀘스트는 '노란색 느낌표'로 표시됩니다. 반복 퀘스트는 '파란색 느낌표'로 표시됩니다.
둘 다 마을 사람들에게 받을 수  있으며 특이하게도 반복퀘스트는
책을 통해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상점에서 책을 팔기도 합니다.

 책을 통한 퀘스트는 직접 책을 클릭해 퀘스트를 받고 퀘스트 해결후 책을 클릭하면 해결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간편합니다.
 책 퀘스트는 하나의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다음 장의 퀘스트를 클리어 하는식으로 이루어지며 한 권에 몇 개의 퀘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퀘스트와 책퀘스트, 반복 퀘스트를 함께 클리어 하는것도 좋은 레벨업 방식입니다.

  물론 일반 퀘스트만으로도 충분히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반복 퀘스트는 레벨업과 육성을 더 빨리 해줍니다. :D

- 퀘스트는 캐릭터 경험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직업 경험치는 주로 사냥을 통해 얻으며 캐릭터 레벨 보다 몹 레벨이 많이 낮은 사냥터에서는 경험치가 오르지 않습니다.
 현재 퀘스트중인 마을에서 직업 경험치를 올리시는 걸 추천.

아쉬운 점
 파인딩 네버랜드 온라인은 아쉽지만 초보에게는 조금 불친절한 게임입니다.
 우선 튜토리얼이 없습니다. 오른쪽 창 하단에 도움말이 있고, 퀘스트 도중 유용한 내용이 나오거나 각 기능창에서 '?'표를 클릭해 자세한 기능을 볼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야만' 볼 수 있는 것이죠.

 간단한 '도움 툴 팁'이라던가 유저가 처음 해당 기능을 실행할 때 막막한 기분을 느끼게 될 때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검색이 필요합니다.

:: 파인딩 네버랜드 온라인(파네온,FNO) 홈 바이블 페이지 ::
 이 링크는  FNO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FNO 바이블 입니다. 게임에 관련된 다양한 소개 페이지죠.
개인적으로 아쉬운 건 이런 내용들을 게임 세계 안에서 유저가 충분하고 쉽게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UI의 경우도 유저가 직접 조정하거나 옵션에서 글자 크기를 키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UI를 직접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조금은 난잡해 보이는게 사실.

몇가지 팁 아닌 팁
 - 맵(M키 활성)상에서 클릭 자동이동은 됩니다. 다만 미니맵의 위치에 따라 가끔 작동하지않습니다.
 - 퀘스트 목표 자동 이동은 해당 오른쪽 퀘스트 목록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릅니다.
 또한 퀘스트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퀘스트 창이 활성화되면 여기서 '탐색'버튼으로 자동 이동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퀘스트 목록 오른쪽 버튼과 중복되는 부분이라 마우스 오른쪽으로 통합시켰을면 하는 기능.
 - 오른쪽 퀘스트 목록은 Shift+클릭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오른쪽 하단의 도움말 창은 창 안에 있는 'X'표시를 클릭해 꺼나가야합니다.
   모두 끄면 더이상 뜨지 않습니다.
 - 파티원 선택은 F1,F2,F3등으로 합니다. 힐러가 편하게 쓸수 있지만 게임내에서 언급이 없는 듯하더군요.

레벨업을 하면 스킬을 올리게 됩니다. 일반스킬은 게임머니로 직업스킬은 직업 포인트로 올릴수 있습니다.

레벨이 두 개?
  파인딩 네버랜드는 캐릭터 레벨(또는 유저 레벨)과 직업(Job) 레벨이 따로 떨어져 있습니다. (라그나로크 3이라는 별칭이 붙은 것도 이런 시스템과 그래픽이 비슷한 느낌 때문인 듯하더군요)
 바로 위 스크린샷처럼 분홍/자주색 아이콘과 5라고 써진 부분이 유저의 레벨이고 오른쪽 파란색 부분이 '신관'직업으로 레벨이 2라는 표시입니다.

각 직업은 직업 레벨/경험치가 따로 존재하며 유저레벨을 넘을 수 없습니다
.

즉, 스샷처럼 유저레벨 5라면 직업레벨이 5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추가로 오른쪽 야크는 몹을 클릭하면 나오는것으로 몹의 Hp와 Mp그리고 몹이 주시하고있는 타겟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유저를 클릭했을 때도 동일합니다.

위가 유저 아래가 직업 경험치

  다만 경험치는 5레벨 100%까지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 레벨 6때 바로 직업 레벨 6으로 올리기 편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직업
 FNO의 독특한 시스템. 직업은 레벨 별로 풀리게 됩니다.
현재 OBT에서 지원하는 직업은 전사/마법사의 기초직업군.
 그 이 후 캐릭터 레벨업으로 풀리게 되는 신관-사냥꾼-도적-음유시인-기사-폭파술사-환영술사-전투사까지 총 10개의 직업군을 플레이 해볼 수 있습니다.

 처음 선택한 직업이 마법사라고해도 나중에는 모든 직업을 키워볼 수 있습니다. 그게 FNO의 매력이더군요. 직업을 배우는데 레벨과 필요 직업(또한 직업 레벨)을 제외하면 제한이 없습니다.
 모든 직업을 배울 수 있다는 말씀.

 하지만 초반에는 자신이 처음 키우는 직업과 보조직업으로 한 개 더 키우는 정도가 될 듯하네요.
저는 마법사 기본 - 신관 보조로 키우고 있는데 아직까지ㅡ18렙ㅡ는 신관이 더 좋더군요(;;;)

 무기의 경우 아이템 공유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어구 장비의 경우(장비창 하단)는 천 옷/가죽 갑옷/강철 갑옷으로 나뉘어 각각 카테고리가 다른 장비는 장착한 채로 존재가 가능합니다.
 직업을 바꿨을때 카테고리별 방어구는 바뀌지 않으며, 무기의 경우는 직업에 따라 변경해줄 필요가 있습니다.(이걸 모르고 그동안 구한 가죽이나 강철 방어구를 다 팔았다니 ....!!)

- 직업간 전환은 비전투중일 때 선택/전환가능하며 전환후 20초동안 직업 전환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직업 전환시 직업별 특성만 달라지며 HP나 MP등은 공유합니다.
- 각 직업은 레벨 10부터 증서라는 것을 받는데 이 증서는 직업 스킬창에 따로 특성치를 추가하는 옵션형식으로 달아줄 수 있습니다.

FNO는 이 강아지를 얻는 순간 루팅에서 해방됩니다. 떨어지는 아이템은 이 귀염둥이(?)가 알아서 물어오거든요.

애완동물
 애완동물은 캐릭터 레벨 5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레벨 25가 되면 애완동물이 공격도 가능해진다고 하는군요. 현재는 애완견만 있는 듯합니다.
- 사냥꾼은 사냥 호랑이라고 소환수가 따로 존재합니다. 전투용 소환수. :)

던전
휴.
간단히 이것저것 배우면서 진행하다보면 첫번째 던전을 만나게 됩니다. 던전은 독특하게도 '3인' 파티로 이루어지게 되더군요. 또한 보스몹이 존재합니다.

 1인 솔로플레이도 가능하지만 1인 던전의 경우. 경험치와 아이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오직 퀘스트만 깰 수 있는 용도.

- 보스몹/정예 몹은 부위파괴가 됩니다. BP라는 포인트로 나타나는 것으로 공격방식에 따라 포인트가 다르게 떨어집니다.

 정예몹은 해당 몬스터 무리에 존재하지만 또한 퀘스트나 사냥중 얻는 '마법 단지'를 사용해 사냥할 수도 있습니다.
 마을이건 어디서건 마법단지를 클릭해 소환해 사냥이 가능합니다 :)

파인딩네버랜드온라인의 부활 지점

영혼 수호 정령
 영혼 수호정령을 빼먹었네요. 영혼 수호정령은 전투중 죽었을 때 부활하는 곳입니다.
각 마을과 던전별로 있으니 전투전에 미리미리 세이브...아니 대화로 계약을 맺어두세요.
  또한 이 영혼 수호 정령은 '파티 거점 이동'이라는 텔레포트 기술을 쓸 때 도착지점이 되기 때문에 파티플레이 중이라면 손쉽게 마을이나 던전앞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물론 캐릭터의 귀환 스킬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게임성, 전투의 화려함, 단순함, 빠른 레벨업

정예 몬스터라는 녀석인가?!


간단하게 말하면...
  파인딩 네버랜드 온라인은 조작감이 간단한 캐주얼 MMORPG게임입니다.
 귀여운 캐릭터, 몬스터들, 마치 동화책 일러스트에서 튀어나온 배경 묘사, 어렵지 않은 전투시스템 그리고 빠른 레벨업까지 유저들이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요소가 가득한 게임입니다.
  몇몇 단점이 보이기는 하지만 이런 점만 좀 보완한다면 손쉽게 즐기는 캐주얼 MMORPG게임으로 유저들에게 선택받을 만한 게임이 나왔습니다. 익숙해 질수록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
 현재 OBT가 진행중이니 관심이 가시는 분은 한번 즐겨보시는것도 좋을 듯하네요 :)

우..우마우마! (일반인 부터 오덕까지...)

* 게임중 궁금한 내용이 있을때 홈페이지에서 검색을 생활화해야할 정도로 게임중 도움말 시스템이 미비한 느낌이 있습니다. 차후에 고쳐졌으면 싶네요.
 일부 직업군 특히 신관의 힐 사용이 어렵다는 점은 많은 유저들이 공감하더군요. 힐러가 살기 어렵다는데 오픈베타 이후 상용화때는 고려되었으면 싶군요. 실제 신관으로 힐을 해봤는데 선택이나 힐의 시전시간등 힐러하기 힘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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