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블레이드앤소울 - 태동록. NC소프트 PCMMORPG 블소 6월 대규모 업데이트

by infantry0 2021. 3. 17.
728x90

PCMMORPG 블소 6월 태동록 준비중

:: 블레이드앤소울 홈페이지 ::

 

'태동록'

 2월 경 게임 커뮤니티에서 조금씩 흘러나오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블소 프론티어 월드가 종료된다는 소문이었죠. 얼마 안 있어 진짜 프론티어 월드 종료에 대한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함께 나온 것이 바로 태동록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업데이트 소식이었죠.

 태동록은 간단히 말하자면 기존 라이브 월드를 프론티어 월드에 사용한 리마스터 그래픽을 '개선' 적용해 완전히 새로운 블레이드앤소울로 변화시킨다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론티어 월드. 그러니까 언리얼엔진4을 활용한 새로운 그래픽 소식이 처음 나왔을 때 유저들이 고대했던 소위 블소 대격변이 이제 제자리를 찾아가는 겁니다.

 

새로운 블소. 태동록은 '2021년 6월 대규모 업데이트'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 태동록 티징 페이지 ::도 함께 공개됐는데, 일본(명칭 胎動録), 대만(重生), 중국(萌芽录) 등에도 동시 오픈을 했다고 하더군요. 이번에는 지난 실수를 재현하지 않고, 더욱 신뢰성 있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은 부분입니다.

- 프론티어 월드는 5월 6일 서비스 종료. 태동록은 6월 라이브 월드 업데이트가 예정.

언리얼엔진4가 드디어 라이브 월드에...

태동록은 단순한 업데이트가 아닌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티징 사이트 일부만 공개된 상태라서 공개된 내용은 그렇게 많지 않지만, 일단 현재 공개된 부분이 라이브 월드에서 적용된다는 것을 고려하면 확연히 달라진 블레이드앤소울이 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언리얼엔진4(Unreal Engine 4)로 블소 엔진의 컨버팅이 기반이 되겠죠.

  NC소프트가 내놓은 고퀄리티 PC온라인게임이었지만 2012년 출시 이후 9년이 지난 시점에서 노후화된 엔진으로 아직도 싱글 코어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오래된 엔진과 오랜 기간 발전하지 못한 그래픽이 이번에 싹 바뀌게 됩니다.
 물론, 이건 프론티어 월드가 나올 때도 나온 이야기였지만, 그걸 더욱 개선해 기본 게임(라이브 월드)에 적용한다는 부분이 이번 태동록의 포인트죠.

 

 언리얼엔진4와 멀티코어를 활용하는 게임이라면 확실히 보기에 좋은 게임이 되겠지만, '최적화'에 대해서는 솔직히 아직 반신반의하는 유저가 많습니다.

 저 역시 지난 소개 때 라이브 월드에 적용될 줄 알았던 엔진 업이 '프론티어 월드'로 나눠지는 모습을 봤었고, 최적화라고는 하지만 고사양 위주로 최적화된 모습을 보면서 블소의 흔한 밈(meme)인 '막내야! 또 속냐?'소리가 입에서 안 나올 수 없었죠.

 그래도 이번 태동록 티저 페이지에 공개된 영상 중에는 기존 버전과 태동록 업데이트 버전의 로딩 시간을 비교해 보여주는 영상이 있어 보다 객관적인 로딩 최적화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약간 불평이 있었지만, 어쨌든 태동록을 통한 새로운 그래픽으로의 업데이트는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이젠 완전히 기본이 된 다중 코어 CPU를 사용해 안정적인 구동, 더 높은 수준의 그래픽으로 블소를 즐길 수 있으니까요.
 위에 링크한 영상은 언리얼 엔진4가 적용된 라이브 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이번에는 프론티어 월드에서 한층 개선된 그래픽. 그리고, 블소의 분위기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기존 유저들도 큰 반감 없이 엔진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작진도 신규 엔진의 프론티어 월드에서 미진했던 부분을 개선해 블소 고유의 개성에 집중하는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릭터 표현 역시 기존과 너무 달라 보였던 프론티어 때와 달리 좋아진 그래픽 속에서 헤어, 의상, 피부, 질감 등을 '블소스럽게' 유지하는 것에 신경 쓰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항상 블소 업데이트에서 기대했던 부분인 '최적화'도 이번에는 확실히 언급하고 있더군요.

  비동기 로딩을 통해 전체를 로딩하는 게 아닌 필요한 부분을 먼저 읽어 들여 부하를 줄이는 방식으로 로딩 시간을 단축했다고 말이죠. 저 위에 올려놓은 GIF 움짤로 일단 로딩 시간 자체는 줄어든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에 전념한다는 점도 명확히 하고 있으니... 이번만큼은 제대로 된 결과물이 나와야겠죠. 로딩뿐 아니라 안정적인 프레임과 렉의 최소화도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소를 재미있게 즐기는 유저들도 항상 언급하는 부분이라 최적화는 항상 기대하는 요소니까요. 


개인적으로는 스토리 위주로 플레이하고 있어서 최적화가 적당히만 되어도 즐기는데 큰 무리가 없었지만, 파티 플레이나 던전 레이드를 열심히 하는 분들에게는 특히 민감한 부분입니다.

던전이라고 하니 태동록에는 관련 콘텐츠도 추가되더군요.

  4인 파티 던전이 다시 도입되고, 입문/일반/숙련의 3단계 난이도 시스템이 개선되어서 차근차근 상승하는 '봉마록'이라는 새로운 난이도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3단계 난이도라지만 초심자나 새로 시작하는 유저가 던전에 적응하기는 좀 어려운 편ㅡ초보 매칭인데도 다른 유저가 딜로 찍어 누르거나 해버려서...ㅡ이었는데, 난이도 시스템이 개선되면 적당한 난이도에서 차근차근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되는군요.

4인 던전은 오늘 업데이트로 '몽환의 천수림'이라는 신규 4인 던전이 먼저 추가됐습니다.

주술사 신규 각성 '사신'과 신규 4인 던전 업데이트.

 6월 태동록 업데이트 전에 추가된 신규 4인 던전(영웅급 던전)으로 본격적인 엔진 교체 전에 즐겨볼 수 있는 던전 콘텐츠가 될 듯하네요. 4인 던전은 유저가 각자 전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제작됩니다. 많은 유저가 참여해 번잡하고 전장 전체를 봐야 하던 피로감을 줄이고, 예전의 던전 공략의 재미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콘텐츠입니다.


 초기 4인 던전은 숙련 난이도 였고, 이번에도 영웅급 던전이던데, 태동록의 새로운 난이도 시스템에서는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합니다. 일단 태동록 전에 돌아온 4인 던전을 테스트해보면서 파티 견적(?)을 짜 보는 건 어떨까 싶네요.

 

그리고, 주술사 신규 각성 사신도 나왔기에 이전에 주술사를 키워봤던 분들이라면 다시 한번 꺼내봐도 될 것 같습니다. 

 현재 평가를 보면 딜이 엄청 강하다는 이야기와 함께 이동기, 이속기, CC기 등 유틸까지 완벽한 직업이라는 이야기가 많아서 이번에 나온 신규 던전에서의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오늘 업데이트가 되어서 아직 완벽하게 파악된 것은 아니지만 테스트 서버부터 많은 유저들이 딜 싸이클과 특성을 어떻게 찍어야할지 연구가 많이 되었기 때문에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현재 공개된 것은 언리얼 엔진4로의 엔진 교체, 그로 인한 그래픽 상승과 최적화, 4인 던전과 봉마록 난이도 시스템 콘텐츠 정도입니다. 티저 페이지에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페이지들이 많은 걸 보면 단순 업데이트가 아닌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최근 여러가지 사건으로 요동치는 온라인게임순위가 태동록으로 다시 한 번 출렁이지 않을까 싶네요.

 태동록 관련 추가 정보는 6월 업데이트 전까지 티징 페이지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더니까요. 공식 홈페이지 공지나 태동록 티징 페이지를 신경 써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더 좋은 그래픽 더 최적화되고 안정적인 플레이로 블레이드앤소울의 스토리를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본 포스팅은 해당 게임사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