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그림노츠 - 스퀘어에닉스의 아기자기한 배틀동화RPG

by infantry0 2018. 1. 2.
728x90

2018년 첫 번째 포스팅으로 소개할 게임은 '그림노츠(Grimms Notes)'입니다.

 '그림노츠 : 배틀동화 RPG'는 스퀘어에닉스(Square Enix)에서 출시한 작품으로 플레로게임즈(Flero Games)에서 현지화 작업을 거쳐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


 '스토리텔러'가 만들어낸 동화의 세계 '상구(想區)'를 배경으로 동화의 내용을 바꿔버리는 카오스텔러를 막고 원래의 이야기이자 운명으로 돌려놓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글로벌 1,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히트작으로 국내에서는 지난 12월 12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스테미너 시스템이 없어서 플레이에 제한이 없고, 독특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경쟁이 아닌 협동을 주로 합니다. 또한, 쫓기듯 플레이할 필요가 없는 스트레스 없는 힐링 게임을 표방합니다.


 플레로에서 한국을 비롯해 북미와 유럽 지역의 서비스 계약을 했다고 하더군요. 국내 서비스에서도 단순한 한글화가 아니라 지역 고유 콘텐츠도 개발해 내놓을 예정.

기사에 따르면 독자 시나리오 추가, UI 변경, 전투 시스템 일부 개선도 있는 듯합니다.

 이미 성우 선택 및 녹음된 음성의 퀄리티, 타이틀 곡 한국어 버전 퀄리티를 보면 굉장히 공을 들이고 있다는 걸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 명가 스퀘어에닉스에서 내놓은 그림노츠는 동화를 배경으로 스토리를 즐기면서 가벼운 전투를 벌이는 배틀동화RPG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동화를 하나하나의 이 세계로 하는 독특한 설정과 일본 게임 특유의 귀여운 일러스트와 성우진의 활용이 돋보이는 작품이죠.


- 기본은 수집형 액션 RPG로 다양한 '히어로'를 가챠 또는 이벤트로 모아서 사용합니다.

- 국내 서비스와 함께 모든 목소리 연기를 국내 성우로 바꿔 소화했습니다. 덕분에 게임 몰입도는 더 높아졌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상구'라고 부르는 동화의 세계에서 이야기를 변형시키는 카오스텔러와 싸우고 동화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도입부에 나오는 영상에서 이 세계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스토리텔러가 적은 '운명의 서'에 적힌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과연 자신의 운명을 모두 알고 그대로 따라간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아. 물론, 그런 심각한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지만요. 주로 꼬여버린 사건으로 인해 또 다른 동화나 소설이 섞이는 정도로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졌습니다.

 한글화된 그림노츠 부분만해도 책 20여권 분량의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 타이틀 곡 '잊혀지지 않는 말(忘れじの言の葉)'은 국내 버전은 가수 겸 뮤지컬배우 김려원씨가 불렀습니다.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서 듣고는 마음에 쏙 든 노래였죠,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타입의 곡인 데다가 목소리마저도 ㅠ_ㅠb

 사전예약할 때 무료로 음원을 배포했다고 하던데 지금은 받을 수 없는 게 너무 아쉽습니다.


- 타이틀 곡 이외에도 게임 내 음악이 상당히 좋습니다. 일본에서는 OST도 발매했더군요.

- 게임 중 항상 듣게 되는 흥겨운 곡은 '윤회하는 대지의 무대(輪廻する大地の舞踏)'라는 제목.

전투는 주인공들이 직접 싸우는 것이 아닌 '히어로'로 변신해서 싸우는 방식입니다.

 속성만 맞으면 어떤 히어로든 교체하면서 육성할 수 있습니다. 히어로는 사용하는 무기와 스킬이 다르기에 어느 정도 탱딜힐 조합을 생각하는 게 필요하더군요.


 히어로는 동화 속 주인공 또는 오리지널 캐릭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유롭게 무기를 바꿔줄 수 있고, 레벨을 올려서 성장하는 것도 가능하죠. 각 히어로는 스킬 사용 시 고유의 대사도 있어서 성우들의 목소리를 게임 중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 주인공은 전 속성 대응이라 히어로를 바꾸는 것은 자유롭습니다.

- 히어로는 크게 어택커, 슈터, 디펜더, 힐러로 나뉩니다. 사용하는 무기는 한손검(베기), 대검(베기/타격), 해머(타격), 창(찌르기), 활(찌르기), 한손 지팡이/마도서/양손 지팡이(마법)이며, 적에 따라서 공격 방식이나 속성에 따른 공방 차이가 있습니다.

 전투는 한 손으로 가능합니다. 혹시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를 해보셨다면 그와 비슷한 조작감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한 손으로 이동, 공격, 회피까지 컨트롤 할 수 있죠.


 쉬운 조작 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태미너 시스템도 없다 보니 원하는 만큼 달리거나 만족스러울 때까지 진행하는 것도 OK.


전투가 벌어지는 장소는 3개의 라인이 있습니다.

 맵 전체를 사용하는 전투가 아니라서 컨트롤에 약하다고 해도 문제가 없죠. 라인만 잘 지켜서 공격하면 일단 때릴 수 있으니까요.


 조작은 리더만 플레이할 수 있고, 다른 캐릭터는 AI가 알아서 자동 전투를 하는 방식입니다. 파티를 짤 때 초반에는 문제가 없지만, 중반부로 갈수록 어느 정도 탱커, 딜러, 힐러 같은 직업 조합이 필요합니다.


장갑이 강하다면 스킬이 답.

- 참고로 전투 중에 방패를 든 방어에 특화된 적이 등장하면 시작할 때 받은 잭으로는 정면에서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뒤로 돌아가서 후방을 때리거나 스킬로 날려버려야 하죠.

- 최근 업데이트로 7~8 상구 추가가 됐습니다.  알라딘의 상구 이후 7상구 모모타로 이야기, 8상구 잔다르크가 추가.

 자동 전투 기능도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직접 움직이며, 적의 뒤를 잡는 것보다는 기능이 떨어지는 편이죠.

 다만, 이 자동 전투도 세부적인 AI 편집으로 관여할 수 있어서 직접 조종하는 캐릭터를 제외하고 조금은 만져 줘야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답니다.


- 히어로는 소환은 시정석을 모아서 합니다. 게임 중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모을 수 있습니다.

 가챠가 대부분 그렇듯이 확률 걱정이 되는데 그림노츠에서는 일정 횟수 이후에는 5성 확정이 뜹니다.


현재 '새로운 히어로' 확률업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이벤트와 함께 추가된 신규 히어로 4인방(장화신은 고양이(한손 검), 팬텀(대검), 크리스틴(마도서), 라푼젤(양손 지팡이))을 가챠에서 얻을 확률이 올라갔습니다.


그림노츠 이벤트


그림노츠의 오픈 기념 이벤트

- 시작의 숲을 클리어하라 : 시작의 숲 프리 퀘스트 1-14 상구를 클리어하면 '시정석 30개'가 바로 우편으로 들어옵니다.

- 10일간의 시정석 이벤트 : 최초 접속 후 10일간 매일 시정석을 받습니다.

- 30일간의 출석 이벤트 : 일반적인 출석 이벤트로 30일 동안 출석하면 5성 히어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2월 30일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 5성 무기, 강려크, 성공적 (~1월 16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5성무기 4종ㅡ꼬꼬 블레이드(파,핫), 꼬꼬 스피어(파,핫), 천사참검 +, 요이치 +4ㅡ을 히어로에게 장착 후 스크린샷을 찍어 [5성 무기 인증 이벤트 참여 게시판]에 등록하면 됩니다. 인증 참여자 누적에 따라 모든 유저에게 보상이 주어집니다.

 인증 50명 등록 시( 시정석 25개), 100명 등록 시(시정석 25개), 200명 등록 시(시정석 25개)


- 새로 나온 히어로를 자랑해 보세요!! (~1월 16일)

 이벤트 기간 동안 확률 업이 적용되는 히어로 4종을 획득 후 [자랑 게시판]에 등록하면 됩니다.

'[이벤트] 히어로명'으로 적어서 올려야 합니다. 히어로별로 10명씩 추첨해 '50시정석'이 바로 지급됩니다. 히어로별로 중복 참여도 가능.

 그림노츠는 스토리 퀘스트 이외에 많은 시스템이 있지만, 그 중 눈여겨 볼 것은 '협력 퀘스트'입니다. 협력 퀘스트는 실시간으로 협동하면서 진행하는 게임으로 4명의 유저가 각자 1명을 선택해 참여하게 됩니다.


4명이 함께 하는 게임이라 혼자 AI와 할 때와는 확실히 다른 전투 방식을 보여줍니다.

 모든 유저가 수동으로 플레이하게 되니 적의 뒤를 잡거나 스킬을 사용하는 게 빠르며 매우 효율적이죠.

 실시간 협동이다보니 자기 등급보다 어려운 난이도라도 고렙 유저와 함께 들어가서 깰 수도 있습니다.


새해 하이퍼 꼬꼬 이벤트 (~1월 16일까지)

 꼬꼬 협력 이벤트는 특정 시간에만 열립니다. 난이도는 '초급, 중급, 상급, 특급 4단계'로 게임 방식은 협력 플레이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벤트 타임마다 클리어 정보가 초기화되어 클리어 보상과 별 보상을 계속 새로 받을 수 있습니다.


1타임 : 낮 12시~2시, 2타임 : 저녁 6시~ 8시, 3타임 : 저녁 10시~자정 12시

미니 게임 꼬꼬가...보스 꼬꼬로...

초급/중급 : 메가 꼬꼬(축복의 꼬꼬 메달)
상급 : 메가 꼬꼬(축복의 꼬꼬 메달, 꼬꼬 오브(대))
      메가 꼬꼬 하이퍼(길상의 꼬꼬 메달, 꼬꼬 오브(대)
특급 : 메가 꼬꼬(길상의 꼬꼬 메달, 꼬꼬 오브(특대)

축복의 꼬꼬 메달 – 교환소에서 빨간 망토 CC, 스킬 코어 등과 교환
길상의 꼬꼬 메달 – 교환소에서 5성 무기(한손검, 창)와 교환
꼬꼬 오브 - 빨간 망토 진화에 사용

경쟁이 아닌 협동이 주인 게임이지만, 최근에 경쟁 PVP인 투기장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경쟁이라고 해도 4인 파티를 구성해서 다른 유저가 키운 파티의 AI와 싸우는 방식이라 부담이 없으며, 플레이하는 유저는 직접 콘트롤을 할 수 있어서 어느 정도의 차이는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랭크는 16단계까지 있는데요. 랭크가 올라갈수록 어려워지고 보상이 커집니다. 투기장에서는 골드와 경쟁 메달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쟁 메달은 5성 무기나 AI조건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그림노츠의 랭킹 시스템은 상대 평가가 아닌 절대 평가이기 때문에 높은 등급에 랭크 되기 쉽습니다. 거기다가 공식 카페를 보면 몇몇 분들은 킹에 주차를 해놓고 다른 분들을 위해 낮은 등급 영웅을 세팅해두는 상황입니다.


건설 요소도 들어 있습니다.

그림노츠는 스테미너 시스템이 없어서 언제든지 필요할 때만 플레이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무조건 일일퀘스트를 해야하거나 하루 안에 써야 하는 스테미너 때문에 손해 보는 느낌도 없죠.


 물론, 육성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노가다가 필요하긴 하지만 그것이 게임의 시간에 구애받는 게 아니라 내가 바쁠 때는 게임을 쉬어도 큰 문제가 안 됩니다.


언제부턴가 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에서 게임이 나를 플레이하는 듯이 되어버린 모바일 게임.

 마치 마감에 쫓기듯 시간 안에 강제로 플레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스트레스를 푸는 게임의 본래 취지에 어울립니다.

 메인 스토리 이외에 이벤트 전역도 PVP나 랭킹전이 위주의 경쟁이 아니라 다른 유저들과 협동이 주가 되는 게임이라는 것 역시 장점입니다.


 성우분들의 다양한 목소리 연기를 좋아하는 분, 아기자기한 스토리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분, 기존 모바일 게임에 지친 분.


그리고, 스트레스 없는 힐링 게임을 찾고 계신다면 플레이해보세요. 퀄리티에 만족하실테니까요. :)



* 본 포스팅은 플레로게임즈으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 입장에서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