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이사만루 2017 - 유저들의 요구 반영(+ 1,4 이닝, 연속 시뮬레이션 20회 추가)

by infantry0 2017. 4. 18.
728x90


 모바일야구게임 '이사만루 2017'은 지난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에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사만루2 KBO에서 이사만루 2017로 이름까지 바꾼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로 이사만루 유저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는 것에 고심을 한 듯하네요.


 그 중 유저들의 요구가 많았던 중요한 것 부터 하나씩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짧게 예고했던 1, 4 이닝 추가와 시뮬레이션 20회 추가가 4월 10일날 진행되기도 했죠,


여전히 진행중인 승패 예측 이벤트. 4월 27일까지 진행됩니다. 자신의 선택은 과연 맞을 것인가.

오늘 경기를 집중해 봅시다.

삼성 라이온즈 대 두산 베어스 (혈투 끝에 무승부. 어? 무승부면?)

 3패 중인 페트릭이 과연 이번에는 승리 투수가 될지... 삼성이 꼴지라니 이거 참. 두산이 좀 더 우위에 있다고 보이네요.


SK 와이번스 대 넥센 히어로즈 (역시 SK가 이겼군요.)

 예측을 넥센으로 찍었는데 넥센이 영 좋지 못하네요. 순위는 저래도 넥센이 팀은 더 좋아보인다던데 과연 SK가 승리를 따낼 것인가?


한화 이글스 대 엘지 트윈스 ( 오오?! 한화가 이겼어)

 한화예요. 삼성이 의외 꼴지지만 별다를게 없는 한화입니다. 이번에도 후반기 마리한화 모드나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엘지의 소사와 오간도의 외인 투수 대결(!) 근데 한화가 질것 같다.(응)


NC 다이노스 대 롯데 자이언츠 (아아. NC가 승리)

 해커대 레일리 외인 투수 대결보다 일명 낙동강 더비(...)로 주목을 끈다는 경기. 일단 요즘 핫한 이대호를 보고 롯데를 찜했습니다.


기아 타이거즈 대 KT WIZ (역시 기아가 승리)

 현재 1위를 달리는 기아. 당연히 승리는 기아로 낙점했습니다. 임기영 대 고영표 국산 투수대결. 1위 기아와 공동 2위인 KT라서 꽤 재미있을 듯. 근데 현재 수치로는 기아가 넘사벽아닌가?

'감독님들의 주요 개선 사항들 중 빠르게 개선할수 있는 부분'으로 첫손에 꼽힌 1 4 이닝

 이사만루 2017은 실시간 대전에서 '액션 플레이'는 기존에 일반과 풀카운트 두가지 선택지만 있었습니다.

 일반(9이닝)과 풀카운트. 하지만, 4월 10일부로 유저들의 건의 사항을 받아들여 액션 플레이에 기존 1, 4 이닝을 추가했습니다.


 실시간 대전(액션플레이)는 유저와 유저가 온라인으로 만나서 벌이는 대전 게임이다보니 시간적인 제약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여기다 모바일게임 특성상 장소 이동중에 플레이를 하거나, 휴식시간에 가볍게 플레이하려는 입장에서 9이닝 룰은 너무 버거웠던게 사실이죠.


이에 많은 유저(감독님!)들의 요청에 따라서 액션플레이 1, 4이닝 플레이가 다시 추가됐습니다.

- 이사만루2 KBO 에서 업데이트로 삭제됐다가 유저 요청으로 부활한 케이스

빠르게 반응하는 걸 보면 추가적으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방향이 될 듯합니다.

- 인게임 밸런스도 보강 되었더군요. 투고타저를 해소 및 좋은 타자의 영향력이 높아지게 밸런스 조정이 있었고, 송구 밸런스, 타구질 보강, 타격함 향상 등이 있었습니다.

 인게임 그래픽 퀄리티 개선(선수 체형, 공 크기 등)과 시뮬레이션 및 즉시완료권의 경기 기록을 현실화하고, AI의 교체 등에 대해서 보강도 됐습니다.


- 오승환,황재균,히메네스 등의 의상 변경, 조성환,김상진,조영훈,김상호,스미스,디아즈 등의 선수는 안경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마감 임박 이벤트 참고

실시간 대전(시뮬레이션) 100만 골드 이벤트가 내일 4월 19일까지 진행 중입니다.

또한, 멀티 턴 대전 보상 2배 이벤트도 20일 점검 전까지 진행되고 있다는 것 잊지 말고 참여하세요.


이런식으로 팀명이보이도록 올립니다. 1장만

2017 점령 이벤트도 내일까지입니다.

 라이브시즌을 시뮬레이션등으로 플레이해서 1위를 한 스크린샷을 [2017 점령] 게시판에 올리면 됩니다. 비기너 이상 난이도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인증 유저를 대상으로 200명을 추첨해 200만 골드를 줍니다.

 

추가로 이번 인증 게시글이 이미 100개가 넘었으니 4월 20일에 오후 8시 푸시로 '경험치 투입권 LV.10'이 1개 들어온다고 하네요. :)

 1이닝은 말그대로 1이닝씩 9회 초와 9회 말 만 진행하는 하드코어 경기로 초접전 승부를 요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과 지루하지 않은 승부를 벌일 수 있죠.

 4이닝은 조금 더 많은 이닝이지만 9이닝(일반)이나 풀 카운트방식으로 진행하는 것 보다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닝이 줄어들면서 홈런 한방에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자 능력과 유저의 타격에 신경 쓰는게 좋겠죠.


- 실시간 대전 이어하기 시 간헐적으로 오류 팝업이 발생하는 현상 수정 등 다양한 동기화및 실시간 대전 버그나 오류 수정.

- 실시간 대전 주차 갱신 후 등급이 비기너로 초기화 되는 현상 수정. 주차 갱신 시, 이전 주차 등급보다 한단계 내려간 등급에서 시작하는 건 정상입니다.


* 신규 유저 미션 중 '포지션 교체'

 실시간 대전과는 상관 없지만, 신규 유저라면 난감한 곳이라 이렇게 따로 적어 놓습니다.

신규 유저 미션 중에 포지션 교체라는게 있습니다.

 선발과 후보 또는 선발로 나온 선수끼리 교체를 해줘도주지만 아무리 해봐도 미션이 깨지지 않죠. 그렇다고 선수 포지션 자체를 전향하는 것도 없고, 꽤 고민하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 이 포지션 교체는 튜토리얼-로스터 튜토리얼에서 이미 설명이 된겁니다.

(튜토리얼은 로비화면-좌측 하단 톱니(설정 아이콘) - 튜토리얼 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튜토리얼이 가볍게 구성되어있다보니 보통은 그냥 넘기죠. 읽는 경우에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다보니 잊어버리는(...)


포지션 교체는 타자 항목에서 선택하게 됩니다. 우선 선수를 한명 고르고 교체할 선수를 선택합니다. 이때 교체할 선수가 먼저 고른 선수와 같은 포지션에서 뛰는게 가능해야 '포지션 교체'가 활성화 됩니다.


교체할 선수가 중복되는 포지션이 있어야만 '포지션 교체'를 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실시간 대전 1 4 이닝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중요한 부분.


 바로 라이브시즌 시뮬레이션 연속 기능 추가분입니다. 라이브 시즌을 20 경기를 연속으로 진행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액션 플레이 이닝 추가처럼 시뮬레이션 경기 업데이트 역시 편의성을 높여주는 업데이트죠.


 보통 다른 일을 하면서 시뮬레이션 경기를 돌려놓는데, 이게 연속으로 오래 돌려두는게 아니라서 꽤 번거로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뮬레이션 20회 연속 기능 추가를 통해서 조금 더 맘편히 돌릴 수 있게 됐습니다.


- 이번 업데이트로 라이브 시즌 난이도별 AI팀에 팀덱이 적용되지 않았던 오류가 고쳐졌습니다.

라이브 시즌 각 난이도에 맞춰서 팀덱이 적용되면서 밸런스 차등이 강화되는 모습. 갈수록 강해지는 AI에 도전하는 재미가 있을 듯합니다.

 20 경기 시뮬레이션은 즉시 완료와 달리 모든 경기를 시뮬레이션 시점으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그래도 직접 플레이보다는 경기 시간을 단축하는데 큰 힘을 발휘하죠.


참고로 20회 연속 시뮬레이션에서는 액션 난입이 불가능합니다.

 일반 시뮬레이션 모드에서는 오른쪽 상단에 게임 패드 모양으로 액션 버튼이 있지만, 시뮬레이션 20회 모드에서는 해당 버튼을 20회 카운트 배너ㅡ누르면 연속 경기 취소가 됩니다. 주의ㅡ가 막아버리니까요.


 하지만, 좀 더 역동적인 경기 장면과 중계를 즐기도 싶다면 연속 경기보다는 액션 난입 또는 직접 플레이 중 자동 진행으로 경기를 감상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


 즉시 완료나 시뮬레이션으로 시즌 플레이를 하면 홈런 더비나 한국시리즈에서 멈춥니다. 물론 시즌 종료시에도 연속 진행은 멈추니 라이브시즌을 자동으로 플레이 시켜두셨다면 일정은 체크해두시는게 필수.


일정은 2017 라이브시즌 - 시즌 진행 정보 옆에 있는 [i] 버튼 - 일정에 들어가서 확인하세요.

홈런 더비는 시즌 기간 중간에 들어있습니다.


즉시 완료는 아이템을 소모하는 방식이라 마구잡이로 쓰기는 아깝더군요. 시뮬레이션을 돌려는게 일단 첫번째 선택지. 하지만... 즉시완료의 마력은 강력합니다.

상단 메뉴. 카메라 시점, 시뮬레이션액션 모드(겸 자동진행), 일시 정지

 밋밋한 시뮬레이션 모드와는 달리 액션모드(또는 직접 플레이 도중)에서 눈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자동진행이 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점 전환도 가능해서 경기 보는 맛이 꽤 좋습니다.


 마치 TV 중계처럼 해설과 캐스터 목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감상하는 재미가 있는 편. 프로야구 경기가 없는 날에 돌려보세요.


 아시다시피 이번 이사말루 2017은 새롭게 업데이트 되면서 홈런 칠 때의 타자가 보여주는 빠던이나 펜스 캐치, 다이빙 캐치 수비 같은 연출 효과가 강화됐습니다. 이런 장면이 나오는걸 기대해보는 것도 재미죠.


투구의 역동성과 좌,우 타자일 때의 차이점과 구현도를 체험할 수도 있다.

 시점 전환은 게임중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서 언제든 바꿀 수 있습니다. 직접 플레이와 자동 플레이시 카메라 시점에 차이가 있더군요.

 직접이든 자동이든 카메라 시야를 바꿔가며 자신에게 딱 맞는 시점을 찾아 플레이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은 기본 화면이 정석이지만 말이죠.


 그래픽 옵션은 이정도를 지원한다. 그래픽 품질을 중요시 한다면 역시 고사양 폰이 필수.

괜찮은 그래픽과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한다면 중급 그래픽에 프레임을 높이고 실시간 그림자를 끄자.


 시뮬레이션만 돌리겠다. 돌리는 것 이외에 다른건 다 사치다라면 하급 그래픽에 그림자 끔, 프레임은 높음이나 보통이 좋습니다.


 멀티 턴 대전과 리얼야구를 표방하는 그래픽, 추가된 연출, 전체적으로 쉬워진 난이도처럼 달라지려 노력하는 게임.

 이번 업데이트 패치처럼 유저가 원하는 부분을 빠르고 적절하게 충족 시켜주기를 계속 기대해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날 최고 기대되는 경기를 따로 게임안에서 구현해서 시뮬레이션하는 특별 게임 모드 중계 같은게 있으면 어떨까 싶군요.


 이번에 진행되고 있는 게임 예측 모드처럼 뭔가 승패를 예측하는 재미와 기대감을 심어주는 모드 말이죠. :)



* 본 포스팅은 넷마블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