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스팀] 보더랜드2, 헬슬레이브 무료 배포 중

by infantry0 2025. 6. 6.
728x90

■ 보더랜드2(Boarderlands) : 2025년 6월 9일 새벽 2시까지

 기어박스(Gearbox)의 명품 루팅 슈터 시리즈 보더랜드 시리즈 두 번째인 보더랜드2 본편이 무료 배포 중입니다.
 현재 보더랜드 시리즈는 3편까지 나와있으며, 보더랜드 4가 올해 9월에 출시될 예정이죠. 다만, 현재 나온 트레일러들로는 기존 시리즈와 이질적인 느낌이 드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일단 이번 보더랜드2 세일은 인기작의 무료 배포(... 이미 가지고 있을 유저가 많아 보이지만...)라는 점에서 모두 행복한 그림이 연상되지만, 실제로는 안 좋은 이슈로 불타는 중이더군요.

 

 바로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계약(EULA, End-User License Agreement) 문제로 테이크투(Take-Two Interactive)에서 전반적인 약관을 변경하면서 지나친 개인 정보 수집과 권한 요구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이름, 사용자명,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IP 주소, 운영 체제, 하드웨어 구성, 콘솔 ID, 플레이한 소프트웨어 제품, 설문 조사 데이터, 구매 내역, 신용/직불카드 정보, 배송 주소, 디바이스 유형 등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모드와 치트등 외부 프로그램 사용을 금지시키며, 불투명한 약관으로 인해 이를 확인 및 감시, 제어하기 위해 루트급 PC 권한을 요구하는 것 아니냐는 글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심하면 스파이웨어라고 칭할 정도.
 이 때문에 현재 보더랜드는 평가가 압도적으로 부정적으로 내려간 상황입니다.


 약관 관련 내용은 해외에서 2주 정도 전부터 나왔으나, 이번 무료 배포를 통해 몰랐거나 관심 없던 유저들도 직접 확인하면서 더 강한 반발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거기다 13년 전 게임에 약관을 바꾸면서 동의하지 않으면 오프라인만 사용할 수 있어서 귀 큰 놈(UBI)의 크루 사태처럼 한참 불타게 될 것 같더군요.

- 보더랜드는 그동안 2K를 통해 배급했으나 2024년 2K의 모회사인 테이크투 인터렉티브가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의 일부(핵심 게임 개발 스튜디오및 IP)를 인수하면서 완전한 자회사가 됐다.

6월 7일 추가 >> 논란을 의식한 기어박스는 스팀 내 커뮤니티에 해당 우려에 대한 반박글을 올렸다. 명시는 됐지만 모든 것을 수집하는 것은 아니며, 모드도 일단 불법적인 것에만 해당한다고 언급. 이미 기억박스에서는 보더랜드 게임에는 그런 스파이웨어 같은 수집 기능이 없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하지만, 약관을 바꾼 이상 주도권을 가진 측에서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는 불안감을 해소하기에는 미진한 답변이다.

■ 헬슬레이브(Hell Slave) : 2025년 6월 17일 새벽 2시까지

 프랑스에 기반을 둔 인디 개발 스튜디오 아르스 고에티아(Ars Goetia)에서 만든 다크 판타지 던전 크롤러 RPG. 후속작인 헬슬레이브 2(HellSlave II: Judgment of the Archon) 발표 기념 배포.

 아쉽게도 한글화가 되지 않았으며, 게임 방식도 올드한 B급 게임이라는 평이라 일단은 라이브러리 +1 추가용 타이틀.

- 개발사 이름은 마법서로 알려진 레메게톤(Lemegeton 또는 솔로몬의 작은 열쇠 The Lesser Key of Solomon)의 첫번째 책 이름이다. 한글 표기는 아르스 고에티아와 아르스 게티아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이 책에 솔로몬의 72악마에 대한 정보가 등장한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