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기록] 티스토리에 늘어가는 매크로 스팸 댓글 차단하기

by infantry0 2025. 4. 7.
728x90

그래. 댓글 참 창의적이다.

1~2년 전부터 티스토리에 매크로 스팸 댓글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냥 보기에는 무난한 댓글이지만, 아이디를 눌러보게 만들어 자기 블로그로 유도하는 방식으로 과거에 인식하기 편했던 광고쟁이들의 글보다 식별하기 쪼금 힘들어졌습니다.

 

 그 이전에도 매크로 댓글이나 광고형 댓글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산골 오지에 자리한 암자 같은 이 블로그에 까지 스팸성 댓글이 달리는 건 그만큼 스팸이 많이 퍼지고, 공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4년 경에도 스팸으로 골치 아팠던 적이 있는데, 이런 스팸도 유행처럼 돌고 도는 걸까요?

 

 요즘에는 AI 기능을 활용하는 건지 기억도 안 날 정도로 오래전 올린 포스팅을 비롯해서 사진 한 장 있는 글까지 비어있는 곳은 계속 댓글 낙서로 더럽혀지고 있더군요.

 

 평범한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라면 이를 제거하는 것도 짜증 나는 일입니다.

- 모두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보통 이런 스팸 댓글은 블로그 판매를 위한 작업용이나 광고 클릭베이트 유입 증가를 위한 매크로가 대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에는 판매용 블로그들은 아예 의미없는 문자를 나열하건 다른 블로그 글을 가져다 붙이고 하더니 지금은 어느 정도 틀을 만들어서 관리하더군요

 

예전 욕설이나 스팸은 순수한 편이었어...

1. 이게 과연 매크로 댓글일까?

최근에는 과연 매크로 댓글인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아리송한 댓글들이 많이 추가됐습니다.

 덕분에 삭제할 때 번민에 휩싸이게 만드는데요. 차단이나 삭제를 위해서는 우선 매크로 댓글인지 아닌지를 알아보는 게 필요합니다.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댓글들은 제외하고 말이죠.

- 누구나 알기 쉬운 매크로 스팸.

 반복된 문구, 똑같은 아이디로 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쪽은 예전부터 출몰했었는데, 요즘에는 보기 힘든 편입니다.
아무래도 유저들이 대응하기 편하기도 했고, 거의 같은 내용을 블로그 하나에 계속 올리는 식이라 댓글 내용 자체를 필터링이 편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 정도 글을 남기고, 다양한 블로그에 돌리는 수법으로 진화하면서 찾기 힘들어졌습니다.

많이도 뿌려놨다.

- 검색을 해보자.

 이를 해결하려면 댓글 문구를 복사해 검색엔진으로 돌려서 똑같은 댓글이 달려있는지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마치 실제 사용자가 쓴 것 같이 위장한 경우 이 방식으로 걸러낼 수 있습니다.

 딱 봐도 문맥 상 댓글이 달린 포스팅 내용과는 전혀 상관없을 때가 많기는 하지만,  혹시라도 만에 하나 실제 유저의 댓글을 잘못 지우는 실수를 줄일 수 있겠죠.

 

예전에는 의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지만, 지금은 살짝 숨겨서 우회하는 느낌이다.


- 광고 누르고 갑니다. 불필요한 이모지 사용

 그냥 댓글만 봐서는 모르지만, 댓글이 달린 포스팅과 연관성을 살피면 사실 전혀 일상적이지 않은 댓글들이라는 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갑자기 블로그를 응원한다거나 '광고를 누른다 / 클릭'해서 도움을 주니 너도 와서 눌러달라는 뉘앙스가 많죠.


또한, 글 내용을 하나도 안 봤을 게 뻔하디 뻔한 문구에 더불어 전혀 상관없는 이모지를 발라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이모티콘(^^, ㅇㅅㅇ, ^_^...)이나 특수문자를 많이 넣더니 세월의 흐름에 따라 이모지로 바뀌었다는 점이 신기하긴 합니다. 난 아직도 이모티콘이 편한데 :D (... 늙었어...)

 제 블로그는 고정적인 유저보다 스쳐 지나가는 분들이 많다 보니... 귀찮아서 또는 개인 보안 등을 이유로 자기 블로그나 홈페이지도 잘 안남기도 유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 로그인해서 이렇게 다는 사람들은 시작부터 낚시꾼 스패머가 아닌가 색안경을 쓰고 경계하게 되더군요.

2. 이런 광고나 스팸 댓글을 차단하자.

 

 티스토리에 달린 댓글을 편하게 관리하려면 '관리 - 댓글 관리' 항목에 들어가야 합니다. 보통 초상화를 누르면 관리 메뉴가 뜨니 거기를 찾아보세요.

여기서는 댓글을 선택해 '답글'을 남기거나 '차단'하거나 '휴지통'으로 버릴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는 이런 기능이 없으며, 단순히 댓글에서 점 3개 아이콘을 눌러서 댓글과 삭제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매크로/스팸 댓글이라면 댓글 관리에서 '차단'을 걸어서 앞으로도 댓글을 걸지 못하게 막는 게 중요합니다.

스팸 차단 시에 '작성자 차단'과 'IP 차단' 2가지 체크 박스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IP 차단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작성자 차단만을 사용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가장 많은 스팸 지분을 차지하는 IP

 하지만, 보통 스팸 댓글이 거의 같은 IP 사용자가 대량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고, 아이디(또는 블로그)를 바꿔서 등록하므로 댓글 관리에서 볼 때 비슷한 IP가 많다면 아이피 차단도 함께 체크해 주는 게 좋습니다.

- 스팸필터
 '관리 - (댓글_방명록) 설정'에 들어가면 스팸필터 기능을 사용해 세세한 차단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다면 기능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발전이 없습니다. 10전 년에 찍은 스샷이나 이거나 개인적으로 추가한 필터링 문자 외에는 똑같거든요.
> IP 필터링 : 'IP 차단' 시 등록된 IP 목록이 있으며, 실수로 차단을 했다면 여기서 푸는 게 가능합니다.
> 사이트 필터링 : 댓글에 URL 주소를 넣는 경우 같은 주소를 필터링합니다. 요즘은 찾기 힘든 방식.

> 본문 필터링 : 댓글에 쓰인 '욕'이나 '특정 단어'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광고'나 '클릭'을 넣으면 좋겠지만... 일반 댓글에도 쓰일 수 있어서 단어 선정에 주의해야 하는 게 문제.

> 이름 필터링 : 댓글 등록 시 이름을 필터링합니다. '작성자 차단'시 여기에 이름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스팸필터 위에는 댓글과 방명록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댓글이나 방명록 작성 시 비로그인 사용자도 가능하게 할지 아니면 로그인 사용자만 가능하게 할지 선택하는 것인데, 현재 문제가 되는 스팸이나 매크로는 티스토리에 가입해서 블로그를 어느 정도 꾸며서 진행되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비슷하게 '관리 - 플러그인'에는 그림 문자를 추가해서 댓글과 방명록에 스팸 등록을 막는 기능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다른 커뮤니티나 블로그에 댓글을 다는 데 이런 그림 문자가 있는 경우 아예 남기기 싫어하는 성격이다 보니 사용하지는 않고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제대로 막아줄지는 직접 사용하지 않아 도움이 될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하지만, 스팸 댓글 때문에 짜증 난다면 사용해 볼 필요가 있겠죠.

2023년에 나온 대응책이지만...여전히 스팸과 매크로 댓글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 티스토리는 블로그마다 자동 광고 달아놓으니 관리 안 해도 좋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티스토리의 관리가 안되고 있고, 그냥 방치하고 있다는 거겠죠.

 정확히 똑같은 댓글로 여기저기 매크로 스팸을 뿌리고, 같은 아이디 또는 똑같은 댓글을 남기지만 블로그가 제재는 하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댓글 휴지통에 가보면 아이피가 대부분 같거든요. 동일한 아이피 ― 중간에 정보 보호 등의 이유로 가려져 있지만, 같은 문구와 댓글 빈도로 보면 작업장이라는 건 분명하다. ― 지만, 블로그 명칭만 달라져서 다시 달리는 걸 보고 있으면 차단하고 있는 자체가 무의미한 일이 아닌가 싶어 집니다.

티스토리 포럼은 개판... 개인 블로그에 광고 박아넣는 티스토리...따라가지 못하는 건 내 쪽?

 매크로 / 스팸 댓글을 뿌리는 쪽은 제발 관리 좀 했으면 좋겠지만... 티스토리 공식 포럼부터가 건강한 대화는 없고, 맞구독이니 돈 벌려면 오라느니 하는 꼬락서니가 변한 적이 없는 걸 보면 관리 자체에 손을 놓고 있는 듯합니다. (오블완 이벤트하고 뭔가 달라지나 싶더니...)

 티스토리를 초대장이 아닌 일반 가입으로 풀고, 카카오 계정 사용으로 전환, 사용자 블로그에 광고 알 박기 한 이후에 진짜 수익만 나오면 다 된다는 마인드로 방치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기본적인 편의성과 스팸과 매크로 댓글에는 대응을 하는 모습이라도 좀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