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스팀]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Remote Play Together) 기능

by infantry0 2021. 1. 27.
728x90

대표적인 디지털 게임 매장이자 게임 플랫폼인 스팀(Steam)은 꾸준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차곡차곡 쌓아온 이런저런 기능과 편의성은 다른 플랫폼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죠.

 카스(카운터 스트라이크)를 하면서 밸브(Valve)가 스팀을 내놓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과연 성공할까 싶었던 게 어제일 같은데...흠.

 

오늘 간략하게 적어볼 것은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Remote Play Together)'라는 기능입니다.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는 스팀으로 연결된 친구와 온라인으로 게임을 즐길 수있는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입니다.
 일반 온라인/멀티 플레이와 달리 호스트(게임을 실행하는 사람)만 게임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 사람은 게임이 없어도 함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게임이 되는 것은 아니고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만 가능합니다. 어떤 게임을 실행했을 때 'Remote Play Together' 배너가 뜬다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팀 메인 화면 오른쪽 아래 있는 친구및 채팅에 로그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0. 양쪽 다 스팀에 접속해 있고, 서로 친구 추가가 되어 있어야 겠죠.

1. 게임을 실행하고...


2. 친구 목록에서 같은 게임을 할 유저를 선택해 초대 메세지를 보냅니다.
  (친구 이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선택지 중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 클릭)


3. 친구가 수락하면 플레이 시작.

 

-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를 실행하면 'REMOTE PLAY'라는 상태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초대한 유저가 사용할 입력장치(키보드-마우스-패드)를 제한할 수 있고, 송출되는 영상의 게임 소리 크기, 보이스 톡 소리 크기 조절 등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입력장치를 나눠쓰는 개념이라서 게임 내 옵션에서 키셋팅으로 1P. 2P를 잘 나눠줘야한다는 것.
 키보드와 패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라면 두명 중 한명은 패드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 지인과 함께 이 기능을 사용해서 '세가 메가 드라이브 - 베어너클2(streets of rage 2)'를 함께 해봤었습니다.
 제가 게임을 선택하고 초대를 했었기에 몰랐지만, 지인의 평가로는 다소 인풋렉이 있다고 하더군요.

 다만, 이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가 게임을 가진 방장(호스트)이 플레이하는 내용을 스트리밍으로 쏴주는 방식이라 호스트 유저의 컴퓨터 사양과 회선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수 있을 듯 합니다.

21년 5월 17일 추가>> 포스팅을 올린 이후에 스팀에서도 초대 링크를 주는 방식을 추가하면서 아마도 업데이트가 있었을 듯 합니다. 또한, 다른 분이 초대한 게임에 들어가서 플레이했던 경우 인풋렉이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심하지 않았습니다. 예민한 경우에 다를 수 있지만 가벼운 액션 게임에서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인풋렉은 좀 있을 수 있지만, 연결 자체는 거의 끊김이 없었습니다.

 아. 참고로 플레이 중에는 연결 끊김이 없었지만... 창모드일 때 채팅한다고 다른 창을 열어 게임을 백그라운드 상태로 만드는 경우 자칫 연결이 끊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되도록 보이스 챗으로 미리 연결해 음성 채팅하면서 즐기는 게 좋아보입니다.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는 친구한테 게임이 없고 자기만 특정 게임을 가지고 있어도 함께 게임을 즐길 수있다는 점이 정말 크게 다가오는 방식입니다.
 함께 협동 게임을 하고 싶었는데 자기만 게임을 가지고 있을 때 예전에는 그냥 포기하던 부분을 보완하는 기능.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은 스팀 '라이브러리' - 검색창 옆 필터 옵션에서 간단한 설정으로 걸러 볼 수 있습니다.

 아직 더 개선 및 발전할 여지가 있는 기능이지만, 지금도 친구와 가볍게 협동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정도입니다. 스팀에 가지고 있는 게임 중 친구와 함께 할만한 또는 해보고 싶은 게임이 있다면 친구를 초대해서 해당 기능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