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세인트세이야:각성 - 모바일 액션 RPG 플레이 후기

by infantry0 2019. 10. 30.
728x90


 지난 10월 15일 정식 출시된 '세인트세이야:각성'은 성투사 성시(=세인트 세이야)를 기반으로 하는 신작 모바일게임입니다.
 원작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와 각 인물의 배경, 필살기, 스토리 같은 원작 구현에 신경 쓴 모바일 액션 RPG죠.

 원작 만화책이나 애니메이션을 기억하는 유저들에게는 추억을 떠올리게 할 수 있고, 저처럼 이름만 알고 원작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는 사람도 대략적인 전개와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세인트세이야:각성을 플레이하면서 느낀 점과 기본적인 기능, 초심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부분에 대해 적어봅니다. 자세한 리세마라 같은 정보나 공략은 '공식 카페'를 통해서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전 예약 쿠폰이나 공식 카페에 있는 공용 쿠폰은 사용이 좀 번거롭습니다.
 우선 로비 화면 왼쪽에 프로필 초상화 아래있는' 말풍선 버튼'을 찾아 누르세요. 그리고, '쿠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브라우저에 '쿠폰용 웹사이트'가 켜지고 여기서 다시 로그인(구글 플레이 계정 등은 연동)을 해야 합니다.
 그다음 서버와 캐릭터를 선택한 뒤에 코드를 적거나 붙여넣고 교환하기를 누르면 끝.

공식 카페 '집결! 세인트 세이야! 인원 달성' 쿠폰
cafe339926 - 다이아 보물상자 1, 체력 30, 일반 성석 3
cafe878232 - 다이아 보물상자 1, 일반 성석 2, 고급 성석 2

8,000명 달성부터는 쿠폰이 아닌 우편으로 바뀌었습니다. 추가 공식 카페 인원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새롭게 플레이하는 분이라면 공식 카페 가입해두세요.
13,000명 달성 시 - 다이아 200개, 일반 성석 5개
16,000명 달성 시 - AR 성석 2개, 체력 120개, Exp포션 10만
20,000명 달성 시 - 고급 성석 3개, 체력 150개, 코스모 Exp포션 1개

이마트24 삼각김밥 이벤트(~11월 13일까지)도 있더군요.
 주변 이마트24 매장에서 삼각김밥를 사 먹으면 구매 영수증 아래 QR 코드가 있어서 이를 통해 '다이아 200개, AR성석 1개, 세븐센시즈 패키지 1개'가 들어 있는 쿠폰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제주도에는 없는데...OTL

로비 화면

 '세인트세이야:각성'은 계정 레벨이 올라가면서 다양한 콘텐츠가 하나둘 열리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기초적인 부분은 세인트 세이야의 스토리와 각 캐릭터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퀘스트 콘텐츠'입니다.

 꾸준히 진행해야 하는 메인 콘텐츠로 [메인] 퀘스트와 [번외] 퀘스트로 번갈아 이어지며 이야기의 큰 줄기와 숨겨진 이야기를 풀어 줍니다.
 메인과 번외가 자동으로 잠기고 열리기에 초심자도 진행 시 꼬이지 않고 잘 따라갈 수 있습니다.

플레이의 주가 되는 '전투'는 턴제로 구성됩니다.
 다만, 그 순서는 각 캐릭터가 가진 '속도'에 따라서 정해지며 제일 아래 초상화가 그 순서를 보여주는 방식이죠.

 캐릭터 에너지바 아래 있는 육각형 표시는 스킬 에너지로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하면 오른쪽에 있는 턴 당 사용 가능 에너지에서 같은 수의 에너지가 차감됩니다.

 어느 정도 턴이 진행되면 사용 가능한 턴 당 에너지가 늘어나지만 여전히 제한된 수치기 때문에 그만큼 에너지 사용을 잘 배분하는 게 필요합니다.


가령 초반에 주어지는 4명의 청동 세인트를 기반으로 짜는 덱을 예로 들면 1턴 4에너지에서...
  나치(울프)가 쓰는 '늑대의 무리' 버프로 시류의 '여산승룡패(2 에너지)'를 강화해 전체 피를 깎고, 세이야로 적 주력이나 HP가 가장 많은 적을 일반 공격을 합니다.
  일반 공격 시 시류와 협력 관계로 발동하는 협공이 강력하죠. 이걸로 저격해 피를 비슷하게 만들고 마지막은 유니콘 쟈부의 전체 공격(2 에너지)을 사용해 정리하는 방식.

특히, 쟈부의 공격은 체력이 낮은 적은 피해를 주고, 추가타가 들어가는데 이게 꽤 좋습니다.

 초반 퀘스트를 비롯한 PVE에서 저는 세이야는 강한 캐릭터가 있을 때 저격용으로 쓰고, 대부분은 시류와 쟈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적을 처리하는데 쓸만한 조합이자 적의 숫자가 적을 경우에는 단일 딜러인 세이야 스킬로 융통성 있게 바꿀 수 있죠.

- 전투 화면은 자유롭게 시점을 돌릴 수 있습니다. 가끔 화면에 따라 아군에 버프를 주거나 적을 선택하기 힘들 때가 있는데 시점을 움직이면 편하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 자동 전투 역시 지원하는데 효율은 그렇게 높지 못합니다. 다만, 자동 전투 때 캐릭터 아이콘을 누르면 각 캐릭터별로 사용 스킬을 조정할 수 있어서 좀 더 안정적인 흐름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은 파티 오토전투를 돌릴 때 강력한 스킬을 가진 고렙 유저를 위해 자기 캐릭터를 일반 스킬로 바꿔서 에너지 낭비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 고화질 그래픽과 완성도는 기존에 나온 모바일 세인트 세이야 기반 게임들에 비해 좋습니다.
 그만큼 자원을 소모하기에 발열이 발생하거나 좀 느리다 싶다면 옵션에서 설정을 조금 바꿔주세요. 그리고, 프로필에서는 전설 음성 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금만 지나면 세인트 소환을 통해 다양한 세인트들을 얻게 되고, 출전하는 캐릭터도 6명으로 늘어나면서 다채로운 조합을 사용하게 됩니다.


 나중에 스토리 진행으로 얻는 키키(에너지 2개 끌어쓰기)나 마린(전체 회복 스킬)처럼 서포터들도 늘어나기 때문에 에너지를 어떻게 쓸지 익혀두는 게 좋습니다. 점점 어떤 스킬로 에너지를 얼마나 사용하고, 어떤 방향으로 전투를 진행해야 할 지 예측하거나 대응하는 것도 재미있거든요.


 PVP 콘텐츠에서는 여기에 더해서 캐릭터 육성과 단일 캐릭터를 노린다던가 아니면 상대를 얼리거나 스턴을 일으키는 전략적인 조합도 필수가 됩니다.

 워낙 덱 조합의 경우는 이게 좋다 저게 좋다 말이 많습니다. 공식 카페에서도 덱을 어떻게 짜야 하는 지 물어보는 글이 많더군요. 그에 대한 답변도 많은데 일단 가지고 있는 세인트를 기준으로 하는 거라 조금씩 다릅니다.

 쓸만한 캐릭터를 뽑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조합을 찾아가는 게 필요합니다만, 아무래도 캐릭터 게임이라 좋아하는 또는 마음에 드는 캐릭터 위주로 플레이하는 게 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강한 덱을 구성하고 싶다면 공식 카페 글을 참고ㅡ글로벌 서버 기준 정보나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까요.ㅡ하면서 어느 정도 진행을 하면 '로비 화면'에서 중앙에 위치한 세인트를 누르면 볼 수 있는 추천 차트를 참고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일상 콘텐츠에서는 육성에 필요한 재료를 수급하는 차원 공간(각성 재료), 타이탄 신전(코스모), 고대 유적(EXP) 같은 콘텐츠가 있어서 이를 통해서 세인트 캐릭터를 강력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거대한 보스를 중심으로 전투가 진행되기에 단일 딜 위주로 진행하는 곳이라 이쪽은 주로 단일 딜 스킬 위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파티 오토전투를 활용하면 보상이 상승합니다만...

  고렙 유저들은 1턴에 끝나는 빠른 전투를 선호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 유저들이 오면 방을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하거나 앞서 말한 것처럼 고렙 유저 방이면 자동 전투 전에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는 일반 스킬로 고정해두세요.

 아. 그리고, 해당 콘텐츠에서는 가끔씩 명계 침입 같은 미니 이벤트/이스터 에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추가 보상 등을 노릴 수 있어 쏠쏠하죠.

자신이 가진 세인트들의 스킬 특성과 구성을 생각하는 것도 필수.

 제가 지금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S급 세인트가 '아프로디테'인데, 처음에는 S급이 왜 이리 약한가 했었습니다. 하지만 세븐센시즈를 다 열고 나니... 강력한 캐릭터였죠.
 다만, 강력한 대신 능력을 제대로 쓰려면 턴 당 에너지를 모두 보전해야 해서 앞에 있는 캐릭터들은 에너지를 쓰는 스킬 사용이 제한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공격 분산이 잘 안 되는 보스전이나 일상 콘텐츠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죠.

 다른 게임에 비해 계정 레벨업이 다소 느리지만, 퀘스트와 함께 일상 콘텐츠를 활용하면 계정 레벨을 빠르게 올리는 데 유용합니다.
 단지 이렇게 플레이하면 하트(체력)가 부족해져서 회복될 때까지 좀 쉬어야 하죠.

 시간제한 이벤트가 있는데 하트가 부족하다면? 이럴 때는 '교황 비보' 보물찾기를 사용해서 필요한 하트를 일부 회복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모두 쓰기보다는 필요한 만큼만 쓰는 게 필요하죠.
 물론, 점심과 저녁에 진행하는 체력 포인트 수령은 필수.

파티 플레이가 더 좋다는 신비로운 보물

세인트세이야:각성에는 모바일 액션 RPG치고는 정말 다양하고 재미있는 공략 대상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는 물론 미니 게임도 이에 해당합니다. '신비로운 보물'은 제한 시간 안에 보석이나 보물을 뽑는 미니 게임이죠.
 데바데를 닮은 '고아원 악몽'도 있어서 게임 안에 게임을 즐기는 느낌을 주더군요.

 또한, 게임 중 퀴즈 이벤트도 자주 발생합니다. 아예 일상 콘텐츠 중 '세인트 임무'가 퀴즈를 통한 호감도 상승일 정도죠.
 게임 도중에 갑자기 나오는 '세계 퀴즈'는 해당 표시가 뜨고 나서 '1분 제한' 스피드 퀴즈로 바로 참여하는 게 좋습니다. 빠르게 정답을 채팅창에 적어야 하는데 잘 모르겠다면 조금만 기다리면 정답들이 올라옵니다. 흠흠. 띄어쓰기만 주의하시길.

 하루 10번까지 참여할 수 있는 '샤카의 퀴즈'는 답을 한 번 선택하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해당 문제가 어렵거나 모르겠다 싶으면 그냥 넘어가면 됩니다. 하루 내 이어지는 퀴즈 중에 10개만 풀면 되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도 틀린 것이 아닙니다. 자신 있는 퀴즈만 풀면 됩니다.

 이런 퀴즈들은 불필요한 넌센스 퀴즈가 아니라 게임 관련이라서 다소 익숙하지 않은 세인트 세이야의 캐릭터 이름이나 설정, 스킬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함께 보스를 제거하는 군단 던전

 초심자들이라면 군단(길드) 콘텐츠가 열리면 바로 가입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많은 군단 콘텐츠가 있고 이를 통한 보상도 다른 게임들에 비해 다양해서 캐릭터 육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어제 업데이트 이후 할로윈 이벤트(~11월 3일)도 진행 중

공식 카페 이벤트
 정식 출시 일자가 있다 보니 이벤트 중 일부는 '내일(31일)'까지 진행됩니다. 다만 참여 방식이 간단하니 공식 카페를 통해 참여해보세요.

런칭소식 SNS 공유하기(~10월 31일)
 세인트 세이야:각성 런칭 소식(다운로드 링크 / 게임 플레이 스크린샷 / 카페 런칭 안내 공지글 등)을  SNS로 공유하고 공식 카페 [런칭소식공유] 게시판에 인증하면 '구글 기프트 카드 1만 원권(30명)' 추첨.


아리에스 무우 만나고 인증하기(~10월 31일)
 게임 내 마을이나 임무를 통해 만나는 ' 아리에스 무우'와 스크린샷을 찍은 후 [무우와의만남] 게시판에 올리면 됩니다.
10명을 추첨해 신세계상품권 5만 원권을 준다고 합니다.

브론즈 세인트! 집결완료!!(~11월 3일)
 세이야(페가수스) / 시류(드래곤) / 효가 (시그너스) / 슌 (안드로메다) / 잇키(피닉스)
 5인방 중 3명 이상 수집하고 [브론즈 5인방] 게시판에 인증하면 됩니다. 단, 인증 시 캐릭터명/계정ID/서버를 함께 적어야 합니다. 프로필(로비 화면 초상화)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인증한 유저 중 30명을 추첨해 '브론즈 선셋 꽃다발 1개, 고급성석 2개, S레벨 코스모 상자 1개'를 줄 예정.

제2의 마린을 찾아라! 공략& 노하우 이벤트(~11월 6일)
 공략 & 노하우를 자유롭게 기재하여 [제2의 마린] 게시판에 올리면 됩니다. 역시'캐릭터명/계정ID/서버'를 적어야 하죠.
 공략 이벤트 추첨 보상(10명 추첨-2성 성장 마전 3개, 고급 성석 10개)과 공략 이벤트 특별 보상(5명 선정-스킬 마전 2개,고급 성석 10개)을 받을 수 있습니다.

22레벨에는 '전설' 콘텐츠 내에 세인트 전설이 열립니다.
 원작 커버와 함께 마치 만화책을 펴보는 것 같은 디자인으로 구성된 스토리 콘텐츠. 메인/번외 퀘스트로 다루지 못한 원작의 이야기를 이곳에서 풀어냅니다.


 원작을 아는 분들이라면 추억에 잠길만한 이야기들. 또한, 메인 퀘스트에서는 다루지 않는 세인트들의 과거 이야기를 볼 수 있어서 원작을 잘 몰라도 새롭게 세인트 세이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단순히 IP 활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캐릭터의 자세한 배경 이야기나 전체 스토리에도 신경 썼고, 고화질 그래픽으로 펼쳐지는 전투와 각 세인트의 화려한 스킬들을 볼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기존에 나왔던 세인트 세이야 모바일 게임들보다 완성도/퀄리티 면에서 높은 점수를 주는 분들이 많은 것도 그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공식 카페 반응을 보면 운영만 꾸준히 잘해주면 롱런을 할 것으로 예상하더군요.


세인트세이야:각성은 원작을 알아도 또는 몰라도 성투사 성시에 관심이 있다면 해볼 만한 모바일 액션 RPG입니다. 할만한 게임을 찾고 계신다면 가볍게 플레이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 본 포스팅은 유주게임즈코리아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