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베이스볼매니저2014 - 개입을 통해 작전을 내리는 야구 매니저게임

by infantry0 2014. 6. 17.
728x90

:: 베이스볼 매니저 2014 페이지 ( http://www.netmarble.net/mobile/yagamkakao ) ::
- 2015년 4월 30일서비스 종료


 베이스볼매니저2014는 파이엔(PIEN)에서 제작하고 넷마블에서 서비스하는 베이스볼 매니저 게임이다.   
 모바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으로 컴투스프로야구매니저 같은 작품이 있지만 베이스볼 매니저 2014는 '개입'이라는 시스템을 선보이면서 차별화된 게임성을 보여준다.

오늘 류현진 8승했군요. 내일은 월드컵에서도 좋은 소식 들리길...
베이스볼 매니저는 기존 매니저 게임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런 점은 컴프매(컴투스프로야구매니저) 같은 모바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을 해보신 분이라면 적응하기 쉽다는 걸 의미하죠. 카드 뽑기와 선수들의 라인업 배치. 이를 통한 팀의 강화와 시뮬레이션되는 경기를 보는 재미까지 말이죠.
투수나 타자의 그래픽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좋은 그래픽 효과를 보여줍니다.

처음 야구 게임을 택하셨다면 선수 중심의 야구 게임과 감독으로 선수 구성과 배치에 더 신경쓰는 매니지먼트가 좀 헷갈릴 수도 있죠.
 캐주얼한 게임이 많다보니 경계가 모호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마구마구 같은 선수를 조작해 던지고, 치고, 달리는 야구 게임과는 달리 매니지먼트 게임은 감독 또는 구단주로서의 재미를 중시한다고 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군요.

 '베이스볼 매니저 2014'는 경기에서 일반 베이스볼매니저 게임들과는 다른 요소 '개입'이라는 특징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매니저 게임이 단순히 경기를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보는 것 뿐이라면, 개입은 중요한 시점에서 감독이 용단을 내리 듯. 경기에 개입해서 작전을 내리는 시스템입니다.
- 비슷한 개입 시스템은 온라인 게임인 '프로야구 2K'에서 액션 개입이라는 형태로 본 적이 있군요.
  개입 시스템은 타자및 투수 어느쪽이든 상관 없이 개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는 편하게 경기 감상할 수 있도록 '자동개입'이 켜져 있어서 일반 매니저게임처럼 경기를 보기만 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자동개입은 거의 선수 교체 정도만 관여하는 듯. 만루 상황이나 결정적인 기회에 별다른 효과를 보여주지는 못하더군요.

개입은 유저가 중요한 순간에 직접 참여 해서 작전을 내리는 걸 반영한 시스템입니다. 실시간 개입은 높은 성공 확률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하면 그만큼 승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겠죠.

 리그전 뿐 아니라 1:1 대전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실시간 경기중에 참여가 가능하다보니 만약 양 구단이 모두 개입에 참여하면 그야말로 실시간 PVP 게임이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인 야구 매니저 게임이 A.I와 팀/선수 능력치만을 기반으로 보여주기만 하는 것과는 다르죠.
개입은 처음 한 번만 무료로 참여하고 그 다음 작전 사용시마다 100G처럼 일정 골드가 소모됩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라이브 게임ㅡ유저간 대결이 가능ㅡ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격(타자)시에 개입이 가능한 작전은 번트, 도루, 히트앤런, 희생플라이 + 선수교체가 준비되어있습니다.
대부분 작전이 1점차 싸움이거나 능력치 차이가 있을 때 사용할 만한 것들이죠.

작전은 언제나 쓸 수 있는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개인 선택이 가능한 작전이 열리는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사용 가능한 작전을 제안해주기에 초심자들로서도 편안하게 작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략 사용이라는 어려움을 단순하게 처리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시점에서의 유저가 직접 개입해 사용하도록 하는 점이 베이스볼 매니저 2014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방어(투수) 중에는 고의사구 + 선수교체 정도가 있습니다. 강력한 상위 타선ㅡ특히 4번타자ㅡ을 만났을 때, 어느정도 여유가 있다면 거르고 다음 타자와 상대하는게 좋겠죠. 하지만 방어중 개입은 5번만 가능하게 되어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합니다.
- 어떤 작전이든 유저가 개입을 해서 적절한 시점에서 사용해 줘야 효과는 큽니다.
- 매니지먼트 게임을 해보신 분이라면 만루상황 같은 중요한 상황에서 손쓰지 못하고 당할 때 아쉬움이 큰 걸 아실겁니다.
 개입시스템은 이런 점에서 간단한 시스템으로 구현했으면서도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준 요소.

4번타자를 거르고 다음 타자들에게 아웃 카운터를 잡거나, 3루에 주자가 있을때 희생플라이로 1점을 내는 등 개입을 적극활용했죠.
  개입을 제대로 사용해 팀을 승리로 이끌면 단순히 경기를 감상하는 것보다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개입은 베이스볼 매니저 2014 내에서도 미션으로 넣을 정도로 주력 콘텐츠입니다. 모바일 매니저 게임중 자주 언급되는 컴투스 프로야구 매니저(컴프매)에 비해 개입이라는 콘텐츠를 사용하면서 차별화를 보여주고 있네요.
 개인적으로 더 많고 세밀한 작전이 없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초심자,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만족해야겠죠.

오랜만에 플레이 해보는 베이스볼 매니저 게임이었습니다.
 좋은 선수들 모션, 그래픽, 다양한 미션, 허름한 사무실부터 반듯한 사무실로 발전하는 과정까지 볼수 있지만... 최고 장점은 결정적 순간에 유저가 '개입'을 통해 경기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수있다는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자잘한 투타 조정에 질리셨다면 간단한 감독의 시선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