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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 이어지는 후기예요. 이번에는 운명의 클랜배틀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인 클랜배틀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집중 공략 정도는 아니고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좀 더 착실한 가이드 정도?
메인인데 상위 클랜을 빼면 어째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느낌인 콘텐츠라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가볍게 들어갑니다.
필자가 속한 클랜.
'운명의 클랜배틀'은 클랜(Clan)이라는 토대위에서 이루어지는 게임이라는게 확밀아(확산성 밀리언 아서)나, 퍼즈도라(퍼즐 앤 드래곤)등의 같은 일본제 TCG 게임들과 차별화를 이루는 핵심.
럭키 에그 품기, 아래 설명 하게 될 힐링, 보스전 모두 '클랜 멤버'들이 필요한 컨텐츠죠.
럭키 에그 품기, 아래 설명 하게 될 힐링, 보스전 모두 '클랜 멤버'들이 필요한 컨텐츠죠.
틀리면 다시 풀 수 있기에 어렵지 않고, 정답을 맞춘 후 그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 나옵니다. 그러나 실제 게임을 통해 익혀야 하는 부분은 아직도 남아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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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위 5명 후위 5명으로 서로 공격을 주고 받아서, 클랜배틀 제한시간인 1시간 동안 CP를 많이 얻는 클랜이 승리하는 룰을 기본으로 합니다.
클랜 멤버중 5명을 뽑아서 배치된 것으로 전위 5명 각 유저의 체력과 공격력을 가진 캐릭터들입니다.
그럼 유저가 관여 안해도 알아서 전투하고 있고, 강한쪽이 이기잖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텐데요.
전혀 승패가 안납니다. 그저 움직일 뿐 공방이 이루어지지 않거든요.
공격은 오직 카드 공격이나 스킬 발동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무승부로 끝나게 됩니다.
CP
공격에 성공하면 적에게 피해를 주며 그에 비례해 CP를 얻습니다. CP는 전투의 승패를 가를 포인트로 많은 공격을 하고 큰 데미지를 입힐수록 많은 CP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절한 상대를 대상으로도 지속적으로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격에 성공하면 적에게 피해를 주며 그에 비례해 CP를 얻습니다. CP는 전투의 승패를 가를 포인트로 많은 공격을 하고 큰 데미지를 입힐수록 많은 CP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절한 상대를 대상으로도 지속적으로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클랜배틀 개념을 모르는 유저가 많아서 일단 클랜배틀이 시작하면 어느쪽이든 배틀에 참여한 유저가 있는쪽이 승리하고 있는데요. 클랜배틀의 순위와 승리 보상이 좋기에 초기부터 참여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한장인 경우는 그냥 공격이 나오지만 스킬 발동을 하면 각성 공격이 이루어지며,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메인이 되는 카드가 '스킬'을 가지고 있어야하고, 두 장 이상의 같은 '속성'인 카드를 사용해야 발동합니다.
예를 들어 SR 오리온의 경우에는 슴가가 출렁이는 모습이 한국 한정 카드인 클로리스의 경우 꽃과 리본이 바람에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 흐릅니다.
카드를 전투 가능상태로 만들려면 20 MP가 필요, 공격을 받아 모든 체력이 떨어졌을때 체력 회복에도 MP20을 쓰게 됩니다.
네. 스킬, 회복 모두 필요한건 바로 MP죠. 그만큼 클랜배틀에서 중요한 요소.
더구나 MP는 자동으로는 리필 되지 않는 무서운 녀석입니다.
꼭 MP는 전투 전에 100으로 채워두셔야 첫 공격을 깔끔하게 먹일 수 있겠죠. 또한 혼자서 공격하는건 아무래도 CP 수급에 제한적이니 위에 언급했듯이 클랜배틀 시간에는 한 번 정도 접속해서 스킬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후위에 배정된 유저들은 클랜 멤버 힐링 기능을 사용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MP를 얻는 방법은
- 모험을 통해서 얻는다 : 모험중 랜덤으로 얻기 때문에 효율은 떨어진다.
- 전투당 1회. 하루 4번. 대용량(40MP)으로 채워주는 SNS 게시물 달기
- 클랜 멤버끼리 '힐링' 기능을 통해 서로 MP 5씩 회복. 하루 10번
- 모험을 통해서 얻는다 : 모험중 랜덤으로 얻기 때문에 효율은 떨어진다.
- 전투당 1회. 하루 4번. 대용량(40MP)으로 채워주는 SNS 게시물 달기
- 클랜 멤버끼리 '힐링' 기능을 통해 서로 MP 5씩 회복. 하루 10번
카드들은 기본적으로 속성과 함께 코스트 값이 있습니다.
코스트는 덱을 구성하는데 중요하며 이 값은 유저 레벨업과 모험 퀘스트를 클리어할 때 마다 조금씩 받아 그걸 분배하게 됩니다.
모험P는 모험시 소모되는 포인트 최대값을 늘려줍니다. 많을수록 오래 모험이 가능하지만 다시 차는 시간이 꽤 짧기에 적절한 정도만 투자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코스트는 카드덱을 만들 수 있는 최대 COST값을 말합니다. 이게 많을 수록 더 강한 카드나 많은 카드를 덱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레어부터는 기본적으로 '스킬'을 가지고 있고 SR 보다는 역시 얻기 수월한 카드니 열심히 '진화'시켜서 키우시기를 :D
때문에 좀 스킬업은 힘이 든 점이 있습니다.
스킬을 가진 카드가 여러장 필요하니까 말이죠. 재료로 사용할 카드는 '진화 합성'을 하지 마시고, 여러장으로 준비했다가 한번에 합성하시는게 좋다는 말이죠.
클랜 배틀에 참여해서 꼭 보상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운명의 클랜배틀 메인 콘텐츠인 배틀클랜이 활성화 될테니까요. 하루 4번중 한 번은 클랜을 위해 싸워보세요 :)
게임내 승점과 순위에 따른 보상이 꽤 짭짤하네요. 일단 레어 티켓이나 SSR 잔다르크 카드등이...
아직 개념이 덜 잡힌 클랜배틀이 정착된다면 개성적인 게임으로 유저들간 클랜전 게임으로 자리잡을 듯 합니다. 새로운 TCG 게임을 찾는다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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