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파폭] 파이어폭스 퀀텀 업데이트 & X-notifier 업데이트(돌아온 지메일!)

by infantry0 2017. 11. 20.
728x90

얼마전 파이어폭스(파폭)가 57버전. 파이어폭스 퀀텀(Firefox Quantum)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지난 55버전부터 속도 향상을 어느정도 느끼고 있었는데, 이번 퀀텀에 와서는 그보다 더 빨라졌더군요.


사실 이전부터 57버전은 엄청날 것이라는 이야기를 접하긴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생각도 못했죠.

실제 체감 속도가 굉장합니다. 예전에 파폭을 사용했던 분이라면 설치해보시면 바로 아실 듯.


 다만, 아쉽게도 이번 버전부터는 (Legacy가 붙은) 구형 부가기능은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속도는 빨라졌지만 새로운 API를 사용하면서 이전에 제작된 부가기능은 쓸 수 없게 변경됐습니다.


 제가 즐겨사용하던 부가기능의 반이 제작자가 새로운 파폭에 맞춰 제작하지 않으면서 기본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다른 플러그인 찾기'를 누르면 그와 비슷한 부가 기능을 찾아주기는 합니다만... 아무래도 원본의 편리함을 따라오기 힘들더군요.


현재 부가기능 상황을 보면


- 변화에 수긍해서 새롭게 작성하고, 업데이트하는 것

- 이미 제작자가 만들고 버렸지만 변경점 없이도 잘쓰고 있던 것

- 제작자가 업데이트는 하지만 새로운 API 용으로 내놓기를 거부한 것.


 이 정도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래 두 가지는 57버전 이하의 구형 파폭을 사용해야 해결이 됩니다. 제작자가 새롭게 57버전용으로 업데이트하지 않는 이상은...


 그나마 다행이라면 그동안 새로운 파폭에 대응한다고 말하면서 대응이 신통치 않았던 'X-notifier'가 새로 업데이트 했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지원이 안되던 '지메일'도 다시 제대로 동작합니다. (만세!!)


이번 파폭 퀀텀은 속도가 빨라졌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부가기능 문제는 아쉽다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부가기능 때문에 파이어폭스를 한다는 분들도 많죠.

 주로 사용하는 부가기능이 있으시다면 업데이트를 막고 구버전을 사용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확장들 현재 상태


- Adf.ly Skipper : 잘 동작한다.

- Awesome Screenshot : 역시 잘 동작한다. 하지만, 지난 버전부터 지원하는 파폭 자체 스크린샷 기능이 워낙 출중해서 조만간 지워질 운명이 될 수도 있다.


- Classic Theme Restorer : 지원하지 않아 삭제. 하지만... 지금 파폭 UI는 영 아니올시다.

  빨리 다른 버전이나 확장을 구하고 싶다.

          

- DownThemall! : 현재 멈춰있지만 조만간 업데이트될 것을 보인다.

  대용이라고 연결 되는게 'Bulk Media Downloader'인데, 이건 미디어 리소스만 따오는 것으로 파일겟 같은 다운로더가 따로 필요하다.


- instagram video download : 잘 동작한다.


- Flash and Video Download : 빠르게 업데이트하면서 다시 동작한다.

- Pick & Save Images : 56버전 이하만 지원. 제작자가 마이그레이션 안한다고...

  Save Images : 지원 안함.

 이미지 다운로드는 대용으로 'Image Picka'가 연결되는데, 뛰어나지는 않지만 임시 대용품으로는 쓸만하다.


- uBlock 오리진 & FuckFuckAdblock : 잘 동작한다.

- Google Translator for firefox : 잘 동작하지만... 여전히 성능이 애매하다.

- NoScript : 지원이 안되다가 새로 업데이트되어 동작이 된다. 하지만, 더 복잡해져서 불편해졌다. 예전처럼 간단한 프리셋을 지원했으면 싶다.

- Righttoclock : 지원 안함. 버려진 확장.

 대용으로 'Happy Right-Click'을 선택해서 쓰고 있는데 나쁘지 않다. 오히려 더 간편해진 느낌.


- X-notifier : 이번 업데이트로 예전 수준으로 돌아왔다. 지메일은 해결 됐지만 자잘한 다른 메일의 문제는 남아있다. 그래도 지원해주는게 어딘가! 감지덕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