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포토웍스 1.75(Photoworks 1.75)

by infantry0 2016. 4. 27.
728x90

언제 나왔나 ㅠ_ ㅠ


:: 네이버 포토웍스 카페 ::


  포토웍스(Photoworks)는 정효성님이 만든 사진/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2003~2004년 사이에 개발되어 사용됐으며, 현재도 쓰이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에디트 보다는 대량의 사진을 한번에 다듬는 기능이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이죠.

Png를 jpg로 바꾸는등 파일 형식을 바꾼다거나 사진 테두리를 넣는 작업 또는 일괄적으로 블러를 넣거나, 흑백으로 바꾸기, 자동으로 레벨이나 콘트라스트를 바꾸는등 다양한 처리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진을 가볍게 보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정밀한 편집은 다른 프로그램으로 하고 마무리 할때는 이 녀석을 사용했습니다. 워낙 편리한 유틸이라서 지금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 유틸.


 하지만 1.5버전 이후 업데이트가 없었던 물건이죠. 더구나 10년동안 OS도 바뀌기도했고...

 공식 홈페이지도 사라져서 더이상 업데이트가 없는 죽은 유틸이 됐습니다. 자주 검색도 해보면서 새버전을 기대해봤었지만 찾을수가 없어서 신버전은 포기했었죠.


 그러다 최근에 포터블 프로그램들을 업데이트하면서 우연히 포토웍스를 검색해보니...


지금도 열심히 일하고 있는 포토웍스 1.5버전


1.75버전까지 새로운 버전이 나왔다는걸 발견! 지난 2014년경부터 새로운 버전이 나왔더군요.


2020.9.30 추가>> 가장 최근 버전은 photoWORKS v2.3 (2018-12-13)입니다.


- 프로그램이라는게 아무리 좋아도 장기간 버전업이 없으면 호환성 문제나 실행문제 등으로 거의 버려지거나 다른 유틸이 나오면 그걸로 갈아탈 수 밖에 없는 현실이죠. 포토웍스도 놓아줘야하나 생각하던차에 10년이 지나서 버전업이 될 줄이야


- 카페 생성일은 2014년 5월 30일. 근데 왜 안알려졌지...그동안 유틸 검색을 소홀히 했나...아니면 생각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아서인가 =_ =

 저는 요 녀석을 주로 번역본 만화책등을 볼 때 과도한 용량이거나 흑백으로 전환하는 등 가볍게 만져줄 때 주로 사용중.


하지만, 프로그램 자체는 기능면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달라진 부분은 세월이 지나 불필요한 사진인화 탭을 없애버렸고, 하단 광고 대신 카페 배너 정도.

 일부 버그 수정과 10년동안 달라진 OS 환경에 좀 더 안정적으로 바뀐 부분이 있는 듯합니다.


 다만 아쉽게도 프로그램은 공식 카페에 가입을 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블로그에서 편하게 설치파일 또는 무설치 버전을 뿌리고 있기도합니다, 공식 카페 질답을 봐도 블로그에 올리는게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단지... 카페에서 받거나 글을 읽으려면 가입이 필수(...어째서?).


포토웍스가 뭔지 아직 모르시거나 대량의 이미지를 관리하신다면 꼭 사용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