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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관련

[PSX] PS1 에뮬 - GSDX 플러그인 사용법

by infantry0 2014.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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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PSXE :: & :: PCSX-R ::


 대표적인 PS1 에뮬레이터로 1.9.0버전까지 나온 Epsxe와 최근에 리비전 버전이 나오고 있는 PCSXR(Pcsx Reloaded)을 들수 있다. 한 때 SSSpSX등이 나오면서 인기를 반영하기도 했었지만 PS2나 돌핀등의 최신 콘솔들 위주의 에뮬들에 밀려 잊혀지고 있기도 한 에뮬레이터.

Epsxe가 더 많이 알려져있지만 편의성등에서는 오히려 PCSX-R이 더 괜찮은 느낌.


 이미 오래된 이야기지만 PS1 에뮬들에서도 PS2 에뮬레이터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플러그인인 GSDX를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오늘은 그 부분을 기록해 남겨두는 포스팅.

GSDX 플러그인은 PCSX2 에뮬레이터용 그래픽 플러그인으로 많은 발전을 거쳐 다이렉트X 11까지 지원하고있고, 여전히 버전업중인 플러그인.

 이 녀석을 그대로 복사해서 PS1 에뮬 플러그인 폴더에 넣으면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그대로 사용해 보면 문제가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프레임 제한이 없어서 프레임이 200~300fps로 동작해버리는 것.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엉뚱하게도 사운드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제어 해야한다.

해외 포럼들을 찾아보면 그래픽카드 유틸을 사용해 제한을 걸어두는 등 다른 해결법도 올라와 있는 듯하지만 제일 간단한 해결법.

Epsxe에 있는 Eternal SPU plugin으로 오디오 출력 방식에서 SPUasync를 선택하고 Wait로 지정하면 OK.

 이렇게 하면 60 FPS 이내로 안정화된다. 혹시라도 오래된 플러그인ㅡPete's 드라이버가 안나와.. OTLㅡ에 만족 못하거나 한다면 도전해보는 것도...

pete's OpenGL Nice 옵션과 GSDX (V/H x2배, 늘리기) 기본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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