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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칼의무사 - 퍼즐앤드래곤을 닮은 조작감의 모바일RPG게임

by infantry0 2013.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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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칼의 무사(위미페이지) ::

 한칼의 무사는 타우인사이트에서 개발하고 위메이드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RPG게임이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카카오톡게임이지만 유저간 친구/동맹 맺기등은 게임내 기능으로 충분하다.
 퍼즐앤드래곤과 비슷한 TCG와 RPG가 결합된 퍼즐게임이며, 주요 테마를 닌자나 무사로 잡은게 특징.
퍼즐 액션 RPG '한칼의 무사'는 모바일RPG게임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퍼즐앤드래곤을 연상하시면 상당히 편합니다. 다만 인터페이스는 웹페이지 형식의 TCG게임과 비슷합니다. 아직 운영 초기라 최적화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네요.
:: 이벤트페이지 ::
오픈 이벤트로 12월 2일까지 쿠폰 입력 이벤트가 있습니다. 위 링크를 참조 하셔도 되고 이 스샷을 크게해서 참조하셔도 됩니다. :)

진영과 속성은 주작인(불), 청룡인(숲), 백호인(흙), 현무인(물)로 사신을 컨셉으로 제작되었더군요.
 다만 다양한 TCG게임을 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속성 시스템은 익숙하면서도 상당히 혼란스러운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익숙해진 시스템이지만 조금 달라진 속성별 상성 차이는 적응하기 꽤 애를 먹이니 말이죠.
한칼의 무사에서 상성 시스템은 불, 물, 숲, 흙(화,수,금,토) 4속성으로 이루어집니다.
 ...불->숲->흙->물->불...
불은 숲에 강하고, 숲은 흙에, 흙은 물에, 물은 다시 불에 강합니다. 이 시스템은 방어에서도 사용됩니다.
루나레이드라는 게임의 경우 방어시 상성은 사용되지 않지만 한칼의 무사에서는 방어시에도 상성 영향이 있습니다.
즉, 예를들어 상성에 따라 불로 숲을 공격하면 공격력 200% 데미지를 입히며, 숲이 불을 공격하면 50%의 데미지 밖에 주지 못합니다.
  자신의 속성을 골랐으면 이 후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거의 도움말 위주라서 귀찮다고 읽지 않고 지나가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조작방식과 기본적인 것들을 담고 있으니 필독.

임무 / 임무지도 는 일반적인 싱글 퀘스트를 진행합니다. 기본적인 카드 수급과 금화, 진화 재료등은 모두 여기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맵형식이라서 진행도를 확인하기에 좋죠.

 다양한 무사, 닌자 캐릭터가 등장하는 모바일RPG게임이라 임무에 등장하는 적들 역시 대부분 무사, 닌자계열입니다. 괴물이 등장하지 않는게 이채롭죠.
시험의 성과 환수 마도 공간
 시험의 성은 '요일 던전'으로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환수 마도 공간은 가종재료를 한번에 다량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속성별 열쇠를 필요로 하는 특수던전입니다. 필요로하는 에너지 소모치가 많은게 특징.

* 에너지는 던전에 진입하는데 필요한 일종의 스테미너/피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상은 재료, 금화, 카드중 하나가 떨어집니다.

팀구성은 프리셋으로 5개까지 구성이 가능하고 리더 카드는 리더스킬이 있는 카드를 사용해야합니다.
 다만 프리셋은 아직 기능적으로 불편한 모습이 있습니다. 자동 팀편성 기능도 있으나 공격력 위주로 설정되기에 '코스트'에 맞춰서 직접 선발하는게 좋습니다.
 임무에 따라 속성을 맞춰가면서 바꿔주는게 좋지만 극초반에는 일단 공격력 위주가 가장 좋습니다.

기본적인 전투 조작은 퍼즐앤 드래곤과 비슷합니다.
 다만 퍼즈도라는 옮길 하나의 구슬을 이동시키면 그자리로 다른 구슬이 옮겨지는 형식이고, 한칼의 무사는 고정된 블록을 한번에 3개이상으로 묶어주는 형식이라는 점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역시 여러개의 블럭을 연결하면 콤보가 이어지고 공격력이 강해진다는 점은 동일.
스킬은 퍼즈도라는 턴제로 몇턴 후에 스킬이 활성화 되지만 한칼의 무사는 게임내에 물약 개념이 있어서 물약만 충분히 떨어져 있다면 연속으로 스킬 발동도 가능합니다.

 한붓그리기 방식을 통한 라이트한 조작방식을 가진 퍼즐 RPG입니다. 퍼즐앤드래곤도 대각선 이동이 있지만 조작감 때문에 거의 안썼는데요. 한칼의 무사는 대각선으로 이어갈때 부드럽게 대각선으로 이어집니다.(간혹 다른 블록에 걸리는 경우도 있긴하지만...)
- 퍼즈도라의 하트 = 빨간 물약, 턴제 스킬 -> 파란 물약/엠탐?!
- 스킬 업은 동일 스킬을 가진 카드를 재료로 한다는건 같지만, 한칼의 무사는 스킬레벨을 만렙으로 만들고 카드를 진화한 이후에 스킬 자체도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터치 범위가 조금 아쉬을 때가 있습니다. 메뉴 버튼 '확인' 버튼은 터치 범위가 좁은게 약간 문제.

PVP는 유저간 대결을 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재료 아이템을 빼앗아 올수 있는 콘텐츠인데, 여기에서는 자신의 카드도 중요하지만 동맹원의 카드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앞줄에 있는게 자신의 PVP카드덱, 뒷줄에 있는게 동맹원들의 대표 카드 모음이죠. 동맹원이 많을 수록 좋은 카드가 서포트해주기에 유리합니다.
현재 재료 유물 메뉴는 PVP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임무에서 얻은 진화용 재료로 금화를 얻을 수 있는 반복 가능한 도전과제 시스템. 모으면 바로바로 이 곳으로 와서 금화로 환전합시다. :D

카드 / 무사훈련소는 카드덱 관련한 명령을 모아놓은 곳입니다. 팀편성부터 강화,진화. 그리고 카드를 얻을 수 있는 상점내 무사소환 메뉴도 바로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퍼즐앤드래곤과 비슷한 게임이라고 하는 부분도 많지만 TCG 게임 요소의 경우는 퍼즈도라에 비해 강점을 보이는 부분입니다. 크고 시원한 일러스트 카드와 나쁘지 않은 품질도 한몫합니다.
카드 강화는 카드의 레벨을 올리는 것으로 다른 카드를 소모해 레벨업합니다. 같은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스킬업도 가능한데, 특이한 점은 스킬업이 쉽다는 것.
 다른 게임들과 달리 스킬이 같은 카드를 2개 재료로 사용했다면 레벨은 2가 오릅니다. 간단한 방식.
고레벨 스킬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확률제한은 없는 듯하더군요.
진화는 임무에서 얻은 재료를 가지고 한단계 높은 카드로 진화시키는 형태. 최고 레벨로 강화된 상태에서만 가능하고, 진화 재료가 다 갖춰져야합니다.

동맹은 친구를 맵은 유저들 관리 공간입니다. 동맹을 맺은 유저들끼리 선물 주기를 통해서 추가로 우정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임무 수행시 '용병'으로 사용해 얻는 우정 포인트와 달리 간단한 버튼 클릭한번으로 10포인트씩 얻을 수 있습니다.
2013년 하반기 대작 TCG게임이랄수 있는 한칼의 무사는 제목과는 조금 달리 거의 닌자 캐릭터가 주 테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닌자 컨셉인데초기 개발시 제목인 닌자 동맹전(Age of ninjas)이라는 걸 감안하면 수긍이 가능한 이미지들입니다.
 워낙 닌자 위주의 컨셉이다보니 캐릭터들중 일부는 나루토가 많이 연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러스트는 자체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퀄리티도 높습니다.(물론 여성 캐릭터만 있는건 아닙니다...)

최적화나 일부 조작감등 아직 일부 아쉬운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피드백을 하고 있고ㅡ오늘 23일 특별 이벤트로 드랍율 2배가 예정 되었으나 유저들의 의견에 따라 금화 이벤트로 전환하기도 했습니다. 빠른 의견반영이 정말 보기 좋더군요.ㅡ일러스트나 기본적인 완성도만큼은 괜찮은 게임입니다.
 TCG라면 질렸다는 분이라면 모를까TCG나 퍼즈도라의 배수 인플레이션등으로 다른 게임을 찾으신다면 한 번쯤 만지작거려도 좋을 듯하네요.

 전투시에 이펙트가 제법 괜찮습니다. 액션성이 추가하여 큰 공격이 들어가면 타격감이 제법 느껴지는 수준. 퍼즐앤드래곤과 비슷한 퍼즐 RPG게임처럼 콤보 올라가는 맛도 있고, 비슷한 퍼즐 방식이라 적응하기도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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