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찜목록] 엠파이어 이터널 - 엠파이어 어스를 꿈꾸는 RTS 게임
오늘 마이크로프로즈(Micro Prose) 유튜브 채널에서 뭔가 익숙한 모습의 게임을 발견했다.
게임 제목은 엠파이어 이터널(Empire Eternal)이라는 작품으로 영상을 보자마다 엠파이어 어스(Empire Earth) 신작이라도 나오는 건가? 했었던 타이틀.
보자마자 찜목록에 올려놓기는 했지만, 찾아볼수록 믿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뭔가 갸우뚱하게 만드는 게임이기도 하다.
- 엠파이어 어스는 스테인레스 스틸 스튜디오(1997~2005)에서 제작하고 시에라에서 출시한 RTS 게임이다. 1편은 게임 방송 전성기 시절에 온게임넷에서 엠파이어 어스 리그가 진행되기도 했었기에 국내에서는 잘 알려져있다. 시리즈는 3편까지 나왔지만, 2와 3는 매드 독 소프트웨어(Mad doc software. 현재 락스타 뉴잉글랜드)에서 제작해 1편과 다르다는 평이고, 인지도도 높지 않다. |
영상을 보고서는 한때 유행했던 소위 정신적 후속작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미 1편을 끝으로 오리지널 개발사가 바뀌었고(그리고 사라졌다...), 이후에는 별다른 소식이 없던 타이틀이었기 때문.
그래도 이걸 개발하는 곳이라면 기존 개발진이나 개발사와 뭔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검색을 시작했던 것인데, 결과는 전혀 상관없는 팬게임에 가까웠다. 그러나 이걸 마이크로프로즈가 집어 들었으니 뭔가 있긴 한걸지도?
개발사 또는 개발자(EPO)는 별다른 홈페이지조차 없었고... 주로 SNS와 펀딩 사이트에서 그 이름을 찾을 수 있었다. 거기다 뭔가 브라질에 기반을 둔 것으로 보이는 펀딩 사이트까지 보고 나니 이내 게임 자체에 대한 불안함이 스멀스멀 기어올라오기 시작했다.
일단 찾아본 바로는 EPO 게임은 제대로 된 게임 스튜디오는 아닌 것(또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개발사 홈페이지도 없었으며, 펀딩 사이트를 통해 이런 게임을 만든다는 것을 알리고, 패트리온(patrion)과 레딧, 디스코드를 통해 투자금을 모으고 있었는 것 같았다.
브라질 펀딩 사이트(Kickante)에 올라온 초기 설명과 스팀 페이지 내용을 요약하면 이렇다.
- 펀딩 및 가양한 SNS 개설은 22년 4월 경.
당시 자금이 필요한 이유는 팀이 EPO(모델러/애니메이터/텍스처라이저/게임 디자이너), HumilitySupreme(영국인 성우) 2인이 전부였으며, 음악가, 프로그래머, 사운드 엔지니어 같은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 펀딩 금액으로 게임 개발 회사를 고용하고 싶어 함. 당시에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 예정이었음.
(이 부분은 24년 현재 어느 정도 어떻게든 해결한 것으로 생각된다. 최소한 마이크로프로즈가 배급으로 나섰기 때문)
- 엠파이어 이터널 (Empire Eternal)은 Empire Earth를 기반으로 한 게임이며, 엠파이어 어스의 리마스터에 중점을 둠. 팬을 위한 팬이 만든 게임을 원함.
- Empire Earth, Empire Earth 2, Civilization 5, Age of Empire 2, Age of Empire 4, Age of Mythology 등 다양한 게임에서 개념과 아이디어, 메커니즘을 가져왔으며, 이런 멋진 게임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기를 원함.
- 약 20여 개의 인류 문명 시대를 경험할 수 있음. 기지 건설, 자원 관리를 통한 시대 발전 같은 엠파이어 어스의 재미와 새로운 형태의 지상전, 해상전, 공중전. 전투 시 벽 오르기나 적 선박 탑승 같은 근접 전투를 지원함.
- 스팀 페이지에 따르면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과 멀티 플레이어 모드 지원. 강력한 모딩 친화적 정책과 지원.
아직 출시일이 공개된 것도 아니라서 엠파이어 이터널. 어설픈 팬게임 또는 모드 아마추어 게임이냐 아니면 실제 개발자가 꿈꾼 엠파이어 어스의 계승자가 될만한 완성도 높은 작품이 나올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마이크로프로즈가 일단 배급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검색하며 찾아든 불안감은 조금 완화됐지만, 마이크로프로즈가 되살아난 이후에 출시하는 작품들이 어딘가 마이너 / 매니악한 느낌인 캐주얼 게임들이 많아서 이 게임도 완성도나 재미에 확신을 가지기 힘들다.
엠파이어 어스,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같은 게임을 좋아한다면 가볍게 찜목록에 넣어볼 만하지만... 기대는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게 좋을 듯.
* 스크린샷은 스팀 Empire Eternal 페이지에서 가져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