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일반

[기록] The Ultimate DOOM 이 뭐야?

infantry0 2024. 9. 7. 18:37
728x90

 해외 사이트 중에는 에일리언웨어에서 운영하는 에일리언웨어 아레나(Alienware arena)라는 게임 사이트가 있다. PC 게이머를 위한 무료 게임 콘텐츠, 게임 관련 뉴스, 이벤트 보도, 포럼을 통한 유저들의 대화 등을 나눌 수 있는 곳이다.

 물론, 주목적은 사이트 내에서 출석과 아티팩트로 얻는 ARP를 통해 사이트 내 등급을 올리고, 사이트 내 게임 무료 배포나 월마다 열리는 게임 볼트(Game Vault) 상점을 통해 그 달에 정해진 게임을 ARP로 교환하는 등의 경품 행사들이지만...

하루 꼴랑 몇 포인트를 위해 1시간은 게임을 해야한다.

 어쨌든 이 에일리언웨어에서 ARP를 모을 수 있는 미션 중에 보게 된 'The Ultimate DOOM'이라는 이름 때문에 이 포스팅을 끄적거리게 됐다.

 해당 스팀 퀘스트에서는 스팀 타이틀 목록에서 플레이해야 할 게임을 골라서 플레이해야 하는 한다. 문제는 이름만으로 이게 어떤 게임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 얼티밋 둠이 그런 경우였다. 분명 DOOM인데, 저런 이름이 있었나?

 

먼저 'The Ultimate DOOM'을 스팀에서 검색해 보면 이런 타이틀은 없다고 나온다. 그래서 결국 구글신을 소환! 웹서핑을 통해 알아낸 건 1993년 출시된 둠에 에피소드 4를 추가한 1995년 확장 버전이 얼티밋 둠이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지금 스팀에는 없잖아?

 

그럼 대체 뭘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실제로 플레이해야 할 타이틀은 역시 둠이 맞다. 명칭이 얼티밋 둠과는 조금 다른 타이틀이었을 뿐.

바로 'DOOM + DOOM II'가 에일리언웨어 게임 목록에 표시된 얼티밋 둠이다.

있긴 있는데...왜 이게 목록 대표 이름으로 튀어나온 건지는 모르겠다.

 SteamDB로 검색해보면 일단 얼티밋 둠 패키지로 둠 + 둠 2 이미지가 뜨는데, 아마도 기존 둠이나 둠 2 같은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면, DOOM + DOOM II로 자동 버전업 되면서 기존 패키지가 꼬여서 발생한 현상이 아닌가 추측된다. 아니면 그냥 합본에 들어간 타이틀 중 가장 앞에 있는 걸 가져왔거나...

 어쨌든 문제는 에일리언웨어 아레나의 게으름이 원인일 테지만 말이다.

 혹시라도 비슷하게 어디선가 뜬금없이 얼티밋 둠이 나오면 고전 얼티밋 둠(본편+에피 4 합본)을 뜻하는지, 최신 클래식 합본 둠 + 둠 2를 말하는 것인지 살짝 헷갈릴 수 있어서 이 포스팅을 남겨본다. 참고하시길.

* 둠 + 둠 2(DOOM + DOOM II)는 2024년 8월 9일에 출시된 DOOM의 개선 합본 타이틀이다. 기존에 클래식 버전 DOOM1 또는 DOOM2 타이틀이 스팀 라이브러리에 있었다면 무료로 타이틀이 추가 업그레이드 됐다.

1편(얼티밋 둠 버전)과 2편 외 추가맵과 스탠드얼론 미션팩 들이 들어가 있다. '한글화'를 지원하며, 최신 PC에서도 원활한 구동과 플레이, 시각 효과와 해상도, 편의성 등 대대적으로 개선된 작품.

일단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은 원본과 같으며, 한글화를 통해 자잘하지만 몰입도가 올라갔다.

 다만, 개선이 되었다고는 해도 워낙 고전 게임이라서... 지금 즐기기에는 답답한 점이 많고, 초기 3D 게임의 미끌거림과 이속 등으로 인해 멀미가 생길 수 있다.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리거나 여러 이유로 고전 둠 그 자체를 원하는 게 아닌 이상은 개인적으로 비추천인 타이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