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마이크론(Micron) - 리듬과 퍼즐의 조화

by infantry0 2018. 5. 9.
728x90

퍼즐 게임의 재미와 리듬 사운드의 색다른 조합

:: 홈페이지 ::


애퍼리션(apparition) 게임즈에서 제작한 마이크론(micron)은 퍼즐을 좋아하며, 소리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권할만한 게임입니다.


Apparition : '갑자기 나타나는 것[사람]; 유령, 망령, 귀신, 요괴'

정해진 격자에 놔서공이 갈 길을 만든다.

 게임은 발사구에서 나온 공을 오브젝트(반사판이나 웜홀)를 사용해서 정해진 곳에 배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기본적인 룰은 거울로 빛을 반사시켜 원하는 위치를 맞추는 퍼즐과 비슷한 모습이지만, 오브젝트를 한 번 설치하고 나면 더이상 움직일 수 없다는 점이 다릅니다.


스테이지(레벨)는 보너스 레벨까지 합쳐 63개. 물론, 스테이지 숫자가 올라갈수록 어려워지죠.


처음에는 오브젝트를 어떻게 놓아야 목표까지 가는 길을 만들 수 있나 고심하지만...

 어느 정도 진행한 이후에는 목적지까지 가는 길을 막는 문을 '순서대로' 열거나 오브젝트를 놓는 순서와 목적지에 도달하는 공의 개수와 타이밍까지 조절하는 수준까지 점점 수위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전체적인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마지막쯤에는 2개 정도 엄청 고심하다가 결국 공략을 봐서 클리어해야 했지만...흠흠


 공이 어떤 위치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중간에 어떤 장애물이 있는지 하나씩 고민하고, 낑낑거리며 풀어가는 재미가 큰 게임.


- 대각선 반사판은 90도로 튕깁니다. 드물게 일자형 반사판이 등장하는데 이게 꽤 골치 아픕니다. 추가로 포탈(웜홀)이 등장하면 더 뇌가 고생하죠.

 하지만, 어떤 오브젝트를 먼저 두고 나중에 둘지 또는 상황에 따라 관점을 바꾸면서 여러 가지로 고심하는 시간은 상당히 즐겁습니다.


 풀릴 듯, 풀릴 듯하면서 어딘가 미덥지 않은 상황에서 아? 그건가! 하고 생각나고 그걸로 퍼즐을 풀었을 때 쾌감이 역시 퍼즐의 맛.


- 앞서 말했듯이 거울로 빛(또는 레이저)를 반사하는 퍼즐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공이 튕겨서 이동하는 것이라서 경로선은 머릿속에서 그려봐야 합니다.

 이게 복잡한 곳에서는 이미지를 그려보는 게 꽤 꼬이긴 합니다만 미리 상상하면서 퍼즐의 윤곽을 그려보는 게 실패할 가능성을 상당히 줄여줍니다.


 무조건 반사판을 놓으면서 진행하는 것보다 한동안 이동하는 라인을 그려보는 훈련을 합시다.


 플레이의 재미는 단순한 퍼즐을 풀어낸다는 것뿐 아니라 리듬감 있는 사운드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에서는 공이 발사될 때, 오브젝트에 튕길 때, 버튼이 눌릴 때 모두 다른 소리가 나는 특이한 사운드 효과를 제공하는데요.

 고정된 리듬으로 계속 발사되는 공과 반사판에 부딪히면서 나는 소리가 위치에 따라 또 조금씩 공백이 달라지면서 묘한 리듬감이 생깁니다.


 이런 소리가 배경음악과 합쳐지면 색다른 즉석 연주를 듣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퍼즐 게임을 하면서 어깨와 몸을 움찔움찔/들썩들썩하는 경험을 하게 해주죠.


 또한, 이런 리듬은 정확한 위치에 있을 때 좀 더 명확하고 거슬리지 않는 리듬감을 느낄 수 있어서 어느 정도 퍼즐의 답에 도달했는지 감이 오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보통 이런 퍼즐을 즐길 때 처음을 제외하면 익숙해서 지루해져 버린 사운드를 꺼버리고 뉴스를 들으면서 게임을 하는데요. 마이크론의 경우는 오히려 기본 사운드 효과 그대로 플레이를 했을 정도랍니다.


- 플레이하면서 예전에 플레이했던 리듬 게임(?) 겸 툴인 :: 톤매트릭스 ::가 떠오르더군요.

'유비트'라던가 '테노리온(TENORI-ON)'이 함께 들려오던 시절의 물건... 언제적...


- 단순한 비트지만 반사판이 많아지고 공의 흐름이 길어지면 더 빠르고 흥겨운 리듬이 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고정된 풀이 방식이라서 한번 클리어하면 바로 다시 플레이하기는 힘들다는 정도겠군요. 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서 풀이법을 잊어버린 후라면 다시 고심하며 풀어갈 수 있긴 합니다.


 만약 리듬감 있고 퍼즐 게임, 색다른 퍼즐 게임을 찾으신다면 플레이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레이 영상을 찾아보거나 구글 플레이에서 '데모' 버전을 받아 플레이해보세요. :)


참고로 안드로이드, iOS 외에 스팀 버전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